좋은글

웃음의 효과

임기종 2014. 2. 3. 09:37
728x90

웃음의 효과

 

여자가 오래산다

여자가 남자보다 평균 7.1년을 더산다.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심성과 관련이 있다. 여자가 남자보다 더 수용적이며 긍정적이며, 잘 웃는다. 즉 매사에 스폰지라고 할 수 있다. 모든 것을 잘 수용한다. 본인이 남녀노소 수많은 계층과 대상에게 강연을 다니는데 30대 이상 여성이 최고로 강의 태도가 좋고 반응도 가히 흠이 없을 정도로 최고다.

 

많이 웃으면 8년 장수

미국 뉴욕대학교 의과대학장인 로이진박사는 최근 논문에서 많이 웃으면 8년을 더 장수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리고 늘 감사하고 긍정적이면 6년을 더 회춘할 수 있다고 했다.

웃음의 천재인 찰리채플린은 나이 80세에 아이를 낳고, 성경에 나오는 90세인 아브라함과 89세인 사라는 그 나이에도 이삭을 낳았다. 이삭이라는 이름은 웃음이라는 뜻이다. 얼마나 기쁜 일이면 이름을 웃음이라고 지었을까?

 

조선왕조때 웃음내시

우리나라의 임금들도 장수하기 위해 웃음내시를 두었고, 새의 깃털로 환자의 환부를 간지럼 태워 웃게하여 치료하였다. 아무리 명의라 해도 의사가 고칠수 있는 병은 20%에 지나지 않는다고 한다.

그래서 최근 웰빙과 관련하여 대체의학이 인기를 얻고 있는데 그중에 웃음치료가 새로운 치료법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프랑스에서는 웃음을 의사가 최고의약으로 권하고 있다고 하며, 91년 영국 보건국에서는 웃음소리 클리닉을 허가하였다.

미국 하버드대학교에서는 ‘유머치료’ 심포지엄이 열렸고, 각 병원에서는 치료기법으로 웃음치료, 코메디 프로그램을 위성중계를 하고 있다.

 

크게 웃으면 200만원어치 엔돌핀 생성

우리가 크게 웃으면 엔돌핀과 엔케팔린이 나오는데 돈으로 환산하면 2백만원어치의 가치가 있다고 한다. 그리고 우리가 하루에 10초만 웃어도 2일을 더 살 수 있다.

웃으면 돈을 버는 것이며, 장수의 비결이 될 수 있는데 성인들의 하루 웃는 횟수가 15회 지나지 않는다고 한다. 그런데 반면에 어린이들은 하루 400회를 웃는다고 한다. 그래서 어린이들이 오래사는 것이 아닐까? 하하하

역설적으로 매미는 7년을 땅속에서 준비하여 땅위에 올라왔지만 1주일밖에 살지 못한다. 그 이유는 매일 울어서일까? 하하하

우리 옛말에 일소일소(一笑一少一怒) 일노일노(一怒一老)라는 말이 있는데 한번 웃으면 한번 젊어지고 한번 화내면 한번 늙어진다는 말이다. 또한 소문만복래(笑門萬福來)라는 말은 웃으면 복이 온다는 말이다.

웃는 것도 훈련이 된다면 장소에 상관없이 혼자 웃는 것도 자가치료를 위해 필요하다. 또한 사람들이 여럿이 모여 웃을때는 33배 효과가 있는데 삼삼오오 모이면 의도적이라도 웃음을 웃으면 더 효과를 볼 수 있다.

 

웃으면 집중력 향상

우리나라가 사교육비 지출이 세계 최고의 수준이라고 하는데 그렇다고 수준이 높아지고 있지 않은데, 웃으면 알파파가 증가하여 기억력과 집중력을 높혀준다.

보편적으로 어린이는 7분, 중고등학생은 10분, 성인들은 15분이상 집중하기가 힘들다고 하는데 웃으면 집중력이 높아진다.

웃으면 머리에 산소공급이 2배로 증가하기에 머리가 좋아진다. 또한 자신감이 생겨난다.

 

웃으면 엔돌핀 엔케팔린 촉진

웃음은 진통작용이 있는데 우리가 한번 크게 웃을 때마다 머리의 전두엽에서 엔돌핀과 엔케팔린이 나온다. 지금까지 밝혀진 머릿속의 마약물질이 약 20가지인데 그중에 가장 좋은 물질이 위 두가지로 밝혀졌다.

엔케팔린은 모르핀 주사액보다 300배 강하고, 엔돌핀은 모르핀 주사액보다 200배 강한 물질이다.

두가지다 영국에서 발견되었는데 엔케팔린은 1975년에 엔돌핀은 1976년에 발견되었다.

 

억지라도 웃자

미국 UCLA대학교 통증치료소 데이빗 브레슬로우박사는 통증이 심한 환우들에게 1시간에 2회씩 거울을 보고 웃게 하였는데 억지로 웃는 환자들에게도 효과가 있었다. 크게 웃는 억지웃음도 90% 효과가 있다고 한다.

 

소리내어 웃는 웃음은 내장 운동이다

유머 치료법, 마음-육체의 의학 등 새로운 시도들이 속속 선보였다. 소리내어 웃는다는 것은 전신을 움직이는 것, 근육, 신경, 심장, 뇌, 소화기관이 총체적으로 작용한다. 손으로 피부와 근육을 마사지하는 것을 외부 마사지라 한다면 웃음은 내장을 마사지하는 내부 마사지인 셈이다.

소리내어 웃는 것은 또 훌륭한 유산소 운동이다. 윗몸통, 폐, 심장, 어깨, 팔, 복부, 횡격막, 다리 등 모든 근육이 움직인다. 생리학적으로 하루에 1백-2백번 정도 소리내어 웃으면 10분간 조깅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갖는다고 알려져 있다.

소리내어 웃으면 통증을 느끼는 신경계를 마비시켜 진통 효과를 준다. 웃으면「엔돌핀」과 「엔케팔린」이라는 2개의 신경 펩타이드의 분비가 촉진되는데. 이것은 통증을 억제하는 물질들이다.

87년 코간 박사는 「행동의학」저널에「불편을 느낄 때 소리내는 웃음의 효과」란 논문을 발표, 소리내어 웃는 것이 임상에서 환자의 통증을 없애 준다고 발표했다.

그 밖에 소리내어 웃는 웃음은 근육의 긴장을 이완시켜 주고 교감 신경계의 스트레스를 어루만져 준다. 심호흡을 하는 것과 같은 효과가 있으며 혈액순환도 촉진된다.

91년 9월 영국 웨스터버밍햄 보건국은 마침내「웃음소리 클리닉」의 개설을 허가했다. 웃음을 질병 치료법으로 인정한 것이다.

 

웃음의 긍정적인 사고

자주 웃으려면 긍정적인 사고와 낙천적인 성품을 가져야 한다. 몇년전 삼풍백화점 사고로 수백명이 운명을 달리했지만 최종적으로 젊은 청년 3명이 어두움과 공포를 뚫고 새세상을 경험한 이유는 이들이 매우 낙천적인 성격의 소유자라는 것이다.

미국에서 10년간 100세이상 노인들의 장수비결을 연구한 결과 3가지로 판명되었다. 그것은 긍정적인 사고, 신앙심, 봉사정신이었다.

알래스카에서 냉장고, 감기약, 수영복을 …… 의상에 전혀 관심없는 아프리카 원주민에게 팬티, 브래지어, 양말, 신발을 …… 신혼부부에게 납골묘를, 노인에게 인라인스케이트를 팔수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물론! 팔수 있습니다. 라고 말하는 것이 바로 '긍정적인 사고'이다.

'나는 이탈리아를 보았지만 알프스를 보지 못했다'라고 말한 나폴레옹처럼 목표가 뚜렷한 사람은 목표에 대한 긍정적인 사고를 가진 것이다. 맥아더장군이 한국전쟁당시 인천상륙작전을 시도할 때 참모들이 반대했다. 역사상 500번의 상륙작전중 2차대전때 노르망디 상륙작전을 빼놓고 한번도 성공한적이 없기 때문이다. 확률이 5백분의 1이다. 그러나 맥아더는 '1번이라도 성공한 기록이 있다면 나도 할수 있다'고 하여 결국 인천상륙작전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성공한 군인으로 평가받고 있다. 긍정적 사고가 역사를 창조한다는 것이다. 웃기위해서는 긍정적이며 낙천적인 성품이 참으로 중요하다.

끝으로 독자들에게 이 말을 주고 싶다. '내가 행복해서 웃는 것이 아니라 웃기 때문에 행복합니다. 그리고 당신은 나의 거울입니다. 내가 여전히 웃을 수 있다면 나는 가난하지 않고 행복한 사람입니다. 웃음은 최고의 화장법이며, 웃는 사람에게는 밤에도 해가 뜨고, 겨울에도 꽃이 피고, 어떠한 고난도 감사할 수 있습니다' 라고 말이다.

자! 이제 새롭게 출발하자! 우리에게는 열등감보다는 장점이 더 많다는 사실을 깨닫고 그 장점을 찾아 감사하자. 지금부터는 용서하며, 사랑하며, 감사하며, 신뢰하자. 웃음꽃이 사방팔방에서 피게하고, '하하하호호호'소리로 대한민국을 진동하게 하자. (  한광일박사 : 한국웃음센터 )

'좋은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욕지족 (小欲知足)  (0) 2014.02.04
有生無生   (0) 2014.02.03
둔한 칼이 가장 열심히 일한다  (0) 2014.02.03
人生의 세가지 싸움   (0) 2014.01.29
노인처세 명심보감 12개항  (0) 2014.0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