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2 18

약속을 어기면 믿음이 약해진다

조선 후기 호조판서, 예조판서, 우의정 등을역임한 문신 '정홍순'은 청빈하고 검소한 인품으로많은 사람들에게 존경받았습니다.비 올 때마다 그는 갓 위에 덮어쓰는 갈모를다른 사람에게 빌려주기 위해 늘 두 개씩가지고 다녔습니다.하루는 당시 왕이었던 영조의 행차를 구경한 뒤집으로 돌아가는데 마침 비가 내렸습니다.정홍순은 급히 갈모를 쓰고 옆을 보니젊은 선비가 갈모가 없어 나무 밑에서 비를피하고 있었습니다.그는 젊은 선비에게 갈모를 하나 빌려주었고가까운 골목 어귀까지 함께 걸었습니다.이윽고 서로의 집으로 가기 위해 정홍순이갈모를 돌려받으려 하자 젊은 선비는간곡히 요청했습니다."죄송하지만, 비가 그칠 기미가 안 보이니갈모를 좀 빌려주시면 안 될까요?꼭 돌려 드리겠습니다."몇 번이나 간절히 부탁하는 젊은 선비의 말에..

좋은글 09:46:02

no 와 on

‘노(no) 를 거꾸로 쓰면 전진을 의미하는 온(on)이 됩니다. 모든 문제에는 반드시 문제를 푸는 열쇠가 있습니다. 끊임없이 생각하고 찾아 내어라. NO 가 아니라 ON 입니다 자살 이 아니라 살자 입니다 당신은 지금 NO 입니까? ON 입니까? 우리가 감당치 못할 때에는 반드시 피할 길이 있습니다 문제를 푸는 열쇠가 있습니다 끊임없이 생각하고 찾아낼 수 있는 능력있는 그대이시길 바랍니다.‘ 라고 노먼 빈센트 필이 말했습니다. 인생의 모든 문제에는 반드시 열쇠가 있습니다 우리가 그 열쇠를 알지 못하고 찾아내지 못했을 뿐입니다 부정적인 시각으로 보는 사람에겐 만사가 부정적으로 보일 뿐입니다 그러나 늘 긍정적으로 보고 해석하려고 하는 사람에겐 모든 게 가능성이며 모든 일이 할 수 있는 일입니다능치 못한 일..

좋은글 05:48:39

육담(肉談) . 그럴거야

동네 처녀가 물동이를 이고 우물에 물 길러 갔다가 물을 한동이를 이고 오면서 갓 시집 온 신부에게 말했다. "첫날밤 겪은 은근한 이야기 좀 들려줘요."그러자 신부가 흔쾌히 승낙했다. "그게 무에 그리 어렵겠어."하고는 자초지종을 이야기했다"그날 밤 내가 신방에 들어서니까 신랑이 나를 보고 아주 기뻐하면서 나를 붙잡아 앉히고는 곧 옷을 벗기더니 끌어안고 이부자리 속으로 들어갔어. 그리고 사방 아래위를 어루만지더니 내 배에 올라타지 않겠어. 그러더니 어떤 물건 하나가 나의 양 다리 사이로 들어와서 잠 깐 들어왔다가 나갔다가를 되풀이했는데 얼마 후에 몸이 노곤하고 사지가 나른하며 정신이 혼미해지더니 앓는 소리가 저절로 새어 나오면서 방광이 열리고 익수가 쏟아져 나오지 뭐야."처녀가 여기까지 듣고는 두 손으로 ..

해학과 재치 05:47:02

육담(肉談) . 두 동네 반이었어

며느리가 건너집의 김총각과 재미있게 말을 주고받는 것을 본 시어머니가 며느리를 꾸짖어 말했다."너는 무슨 일로 김총각과 함께 농담을 하느냐. 내 마땅히 너의 남편에게 말해 벌을 받게 하리라."그러나 남편에게는 말하지 않고 나날이 그 일로 꾸짖기만 하니 그 고통을 견뎌내기 어려웠다. 하루는 시어머니가 또 꾸짖고는 밖으로 나갔다. 며느리가 수심에 찬 얼굴로 혼자 집에 있을 때 이웃집 노파가 오더니 그 수심이 찬 얼굴을 보고 물었다."네가 무슨 일로 그렇게 수심에 찬 얼굴을 하고 있느냐""제가 어느 날 이웃집 김총각과 서로 몇 마디 말을 했다고 시어머니가 날마다 꾸짖는데 이젠 정말로 괴로워 그것 때문에 근심하고 있습니다.""너의 시어머니가 무엇이 떳떳하다고 그런 일로 너를 괴롭히는가. 저가 젊었을 때 고개 넘..

해학과 재치 2025.02.05

실패는 성공을 위한 기회다.

에디슨이 백열등의 필라멘트를 발명할 때의 이야기다. 그의 조수가 “선생님, 필라멘트를 발명하려고 벌써 90가지의 재료로 실험을 해보았지만 모두 실패했습니다. 결국 필라멘트를 발명한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인 것 같으니 중지하는 것이 어떻겠습니까” 하고 제안했다. 그러나 에디슨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무슨 소리야. 자네는 그것을 왜 실패로 생각하나. 우리들은 실패한 것이 아니고, 안되는 재료가 무엇인가를 90가지나 알아낸 아주 성공적인 실험이었다네.” 이러한 생각과 끈기로 그때 그가 실험하다가 버린 쓰레기 더미가 무려 2층 건물의 높이 만큼이었으며, 연구를 시작한 지13일째 되는 날 2399번의 실패를 거쳐 2400번만에 드디어 전류를 통해도 타지 않고 빛을 내는 필라멘트를 만드는 데 성공한 것이다. 에디슨은..

좋은글 2025.0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