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1 10

마중물

저는 낙타에 짐을 싣고 다니며 장사를 하는 사람입니다.어느 날 낙타를 타고 사막을 건너다 심한 모래 바람을 만나 그만 길을 잃고 말았습니다. 저는 오랜 경험을 통해 얻은 지형지물이 흔적도 없이 사라진 모래 위를 걷고 또 걸었습니다. 그러나 작렬하는 태양 아래 달아오른 모래밭은 몸속에 남아 있는 수분마저 핥아 갔습니다. 준비해 간 물은 동이 나고 최후의 수단으로 전 동고동락을 한 낙타를 죽여 물을 얻었습니다. 그것도 잠시뿐 근본적인 문제는 아무 것도 해결된 것이 없었습니다. 길은 나타나지 않았고 지나가는 사람은 아무리 찾아봐도 볼 수 없었습니다.더위와 갈증과 허기로 더이상 한 발짝도 움직이기 힘든 지경에 이르러 전 그만 살을 익히는 모래판에 쓰러져 정신을 잃고 말았습니다. 잠시 후 희미하게나마 정신이 들어..

좋은글 06:37:40

계군일학(鷄群一鶴)

계군일학(鷄群一鶴)鷄:닭 계. 群‧羣:무리 군. 一:한 일. 鶴:학 학. 세상을 돌아보면 특출한 이 많지만기회를 얻지 못해 스러진 이 적지 않다인재를 알아보는 눈을 가진 자가 인재라. 닭의 무리 속에 한 마리 학이라는 뜻으로 평범한 사람들 가운데 뛰어난 사람이 섞여 있음을 비유. 같은 말로 群鷄一鶴(군계일학). 雞群孤鶴(계군고학). 鶴立鷄群(학립계군), 出衆(출중), 拔群(발군), 絶倫(절륜)이 있다. 비슷한 말은 白眉(백미)가 있고 반대말로는 人中之末(인중지말)이 있다晉書(진서)의 嵇紹傳(혜소전)에 나오는 말이다. 魏晉(위진)시대에는 竹林七賢(죽림칠현)으로 불리는 일곱 명의 선비가 있었다. 이들은 지금의 하남성 북동부에 있는 죽림에 모여 老莊(노자와 장자)의 허무 사상을 바탕으로 많은 이야기를 했다. ..

육담(肉談).여름철에 시원해서 좋겠다

한 노인이 어린 첩과 운우의 정을 나누려 하고 있었다. 그런데 양물이 힘이 없어 음문을 파고 들어가지 못하자 손으로 쥐어틀어 넣으려 하면서 첩의 배위에 엎드려, "들어가느냐"하고 물었다. "안 들어옵니다." 노인은 다시 일어나 거듭 쥐어틀며 꽂으려고 엎드려 "들어가느냐" 하고 물었다. "들어오지 않습니다."그런 일을 몇 번 반복한 노인은 기운이 다 빠지고 초조해져서 "여지껏 들어가지 않느냐" 하고 거의 다 죽어가는 소리로 첩에게 물었다. 첩은 노인을 측은하게 여겨 "예, 이제야 겨우 들어왔습니다." 하고 대답했다. 노인은 즐거워서 어쩔 줄 몰라 했다. 그러나 노인의 양물은 방바닥에 닿아 차가운 냉기가 느껴졌다. 노인은 그게 첩의 음문 속에 들어가 있는 줄만 알고 "네 음문은 여름철에 시원해서 좋겠구나"

해학과 재치 00:46:22

96%가 쓸데없는 걱정

어니 J 젤린스키의 ‘느리게 사는 즐거움(Dont Hurry, Be Happy)’에 이런 말이 나온다. 인간이 ‘평생 쓸데없는 걱정을 하고 산다’고 한다. 걱정의 40% 절대로 일어나지 않을 사건 걱정의 30% 이미 일어난 사건 걱정의 22% 별로 신경쓸 필요없는 일 걱정의 4% 바꿀수 없는 어쩔수 없는 운명 걱정의 4% 우리가 진정으로 걱정해야 할 걱정 “우리가 하는 걱정거리의 40%는 절대 일어나지 않을 사건들에 대한 것이고 30%는 이미 일어난 사건들, 22%는 사소한 사건들, 4%는 우리가 바꿀 수 없는 사건들에 대한 것들이다. 나머지 4%만이 우리가 대처할 수 있는 진짜 사건이다. 즉 96%의 걱정거리가 쓸데없는 것이다.”

좋은글 2025.01.01

웃음의 약효

웃음은 좋은 것이다. 개인은 물론 가정에도 좋고 또 사회에도 좋다. 프랑스의 보건전문지 '상떼(Sante:건강)' '웃음의 약효'를 다룬적이 있다. 프랑스 의사들이 가장 많이 권하는 '약품' 가운데 하나가 '웃음'이라는 것이다. 웃음은 폐와 기도를 확장시켜서 공기의 유입과 배출을 촉진시킬 뿐더러 상부 호흡기를 청소해 호흡을 정상화시켜준다고 한다. '웃음의 건강학'연구는 일본에서도 활발하다. 암과 협심증 환자 4명을 포함해 20~62세의 조사대상자 19명에게 3시간동안 코미디와 희극을 관람시킨 후 역기능을 관찰해본 결과 이 중 14명이 함암 면역세포의 활성화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는 일본 의사들의 보고도 있다. 미국의 전문가들은 웃음이 스트레스와 두통을 가라앉히고 심장마비도 줄여준다고 말한다. 또한 대..

해학과 재치 2025.01.01

1년 내내 웃고 사는 법

1월은 일없이 웃고2월은 이유없이 웃고3월은 삼삼하게4월은 사정없이, 사근사근 웃고5월은 오부지게, 오붓하게, 오순도순, 오줌싸며, 오늘만 웃지말고6월은 유쾌하게, 육실하게 웃고7월은 칠칠하게 웃고8월은 팔팔하게 웃고9월은 구수하게 웃고10월은 시끌벅쩍, 시원하게 웃고11월은 시비걸어도 웃고12월은 십이지장이 끊어지도록 웃자 저작자 표시컨텐츠변경비영리댓글0추천해요0스크랩0

해학과 재치 2025.0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