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2/13 8

한 줄기 빛이 되자

2021년 7월, 독일 라우더펜의 한 주택가에오토바이가 무리를 지어 나타났습니다.갑자기 나타난 오토바이에 마을 주민들은환호성을 지르며 환대했습니다."여러분들은 최고입니다~"라는팻말이 쓰인 피켓을 들고 거리로 나온 이들로가득했습니다.알고 보니 이 오토바이 퍼레이드는오토바이를 사랑하는 6살 소년,킬리안을 위해 마련된 행사였습니다.킬리안은 오토바이 동호회의 회원이었던 아빠의 영향으로6살임에도 오토바이에 대한 사랑과 열정이대단했던 소년이었습니다.그러나 어느 날 갑자기,킬리안에게 큰 불행이 찾아왔습니다.킬리안이 림프종 진단을 받게 된 것입니다.병세는 점점 악화되었고, 킬리안은 급기야시한부 선고를 받게 되었습니다.킬리안에게는 한 가지 소원이 있었습니다.꼭 한 번이라도 오토바이 퍼레이드 행렬을보는 것이었습니다.킬리안..

좋은글 2025.02.13

다이너마이트

노벨상은 수많은 상중에서  가장 권위 있는  세계적인 상이며, 스웨덴의 발명가 알프레드 노벨이 만들어 널리 알려졌다. 노벨은 니트로 글리세린을 폭약으로 이용하는 특허를 얻어 폭약 제조  공장을 세웠다. 그런데 니트로 글리세린의 화학적 성질은 매우 불안정하여 공장에서는 툭 하면 폭발 사고가 일어났다. 그래서 어쩔 수 없이 공장을 폐쇄할 수밖에 없었다.   공장 문을 닫던 날, 낙심한 노벨은 인부들이 공장을 정리하는 것을 맥없이 바라보고 있었다. 그런데 하나하나 옮겨지던 깡통에서 니트로 글리세린이 새어나와 바닥에 스며드는 광경을 보고 갑자기 펄쩍 뛰어  일어나며 큰소리로 외쳤다.  "기다려! 공장 폐쇄는 중지다."  액체 상태인 니트로 글리세린은 불안정하여 잘못해서 충격이 가해지기만 하면 바로 폭발해 버린다..

좋은글 2025.02.13

과유불급(過猶不及)

과유불급(過猶不及)過:지날 과. 猶:같을 유. 不:아니 불. 及:미칠 급.정도를 지나침은 미치지 못하는 것과 같다는 뜻. 찻잔이 넘친다면 얼룩이 질것인데얼마를 더 가져야 그만이라 말할까적당(適當)이 중요한 것은 지나봐야 아느니. 論語(논어)先進扁(선진편)에 나오는 말이다. 어느 날 제자인 자공(子貢:B.C. 520∼456)이 공자에게 물었다.“선생님, 자장(子張)과 자하(子夏) 중 어느 쪽이 더 현명합니까?”공자는 두 제자를 비교한 다음 이렇게 말했다.“자장은 아무래도 매사에 지나친 면이 있고, 자하는 부족한 점이 많은 것 같다.”“그렇다면 자장이 낫겠군요?”자공이 다시 묻자 공자는 이렇게 대답했다.“그렇지 않다. 지나침은 미치지 못한 것과 같다(過猶不及).”공자는 中庸(중용:어느 한쪽으로 치우침이 없이..

육담(肉談). 네놈 대가리라면....

어느 고을에 가죽신을 만드는 갖바치가 살고 있었다. 그의 아내는 보기 드물 정도로 빼어난 미인이었다. 그래서 이웃집 사람이 그녀와 한번 통정하고자 하였으나 뜻을 이루지 못하였다. 하루는 여인으로 하여금 자연히 생각이 일어나도록 하려고 일없이 갖바치 집에 가 보았다. 갖바치는 윗방에서 신발을 만들고 있었고 그 아내는 건넌방에서 바느질 중이었다. 갖바치가 찾아온 뜻을 물으니 이웃 사람이 엉뚱한 일을 제안했다. "나의 물건이 너무 커서 걷는 데 불편이 많소. 만약에 사슴가죽으로 주머니를 만들어 넣고 끈으로 허리에 졸라맨다면 좋을 성싶은데 그대가 주머니 한 개를 만들어 줄 수 있겠소?""그 물건을 한번 내어 보여주신다면 잘 만들어 드리지요."이웃 사람이 등을 돌리고 앉아서 바지를 내려 보이는데 갖바치가 보기에 ..

해학과 재치 2025.02.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