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0 5

벤자민 프랭클린의 성공적인 인생을 위한 10가지 생활수칙

벤자민 프랭클린의 성공적인 인생을 위한 10가지 생활수칙을 소개한다. 첫째, 절제를 실천한다. 몸이 나른해질 정도로 과식하지 않는다. 음식과 사물에 대한 욕심은 건강과 지혜를 빼앗아간다. 둘째, 마음의 평정을 잃지 않는다. 사소한 일에 얽매이면 판단력이 흐려진다. 셋째, 불필요한 대화를 줄인다. 잡담은 사람의 인격을 무너 뜨린다 넷째, 시간을 헛되이 낭비하지 않는다. 한번 지나간 시간은 영원히 돌아오지 않는다. 다섯째, 극단적인 말과 행동을 피한다. 극단적인 것들은 송곳과 같아서 남에게 상처를 준다. 여섯째, 주위를 항상 청결하게 한다. 몸,옷,집,사무실 등을 깨끗하게 하면 마음도 맑아진다. 일곱째, 돈을 함부로 낭비하지 않는다. 돈은 선한 일을 위해서만 사용하라 여덟째, 자신이 본받을 만한 인물을 설정..

좋은글 2024.04.10

얼굴은 마음의 거울이다

미국의 서부 개척 시대에 사람들은 행운을 꿈꾸며 금광을 찾아다녔습니다. 어느 날 광산을 파헤치던 한 부류의 사람들은 천신만고 끝에 금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삽과 곡괭이는 닳고, 먹을 것도 떨어져서 다시 마을로 돌아가게 되었습니다. 금광을 발견했던 사람들은 기쁨도 잠시, 금광의 존재를 들킬 것을 우려해 그 사실을 누구에게도 발설하지 않기로 약속했습니다. 그런데 그들이 다시 광산으로 돌아갈 때, 수백 명의 사람들이 곡괭이를 들고 따라오면서 큰 소리로 말했습니다. "당신들은 금을 발견했나 보군요! 저희도 그곳으로 데려가 주면 안 되겠소?" 금광을 발견한 사람 중에 그 누구도 금광에 관해서 이야기한 사람이 없었기에 놀라서 말했습니다. "아니, 금이라니요? 무엇을 보고 하시는 말씀인지요?" 그러자 마을..

좋은글 2024.04.10

산다는 게

산다는 게 누구는 고대광실(高大廣室) 호의호식(好衣好食) 한대도 사는 게 별거 없어 세끼 밥 먹는 거여 주머니 없는 수의(壽衣)를 입을 때면 알게 돼. 지금에 만족하면 칼날도 넓어 뵈고 없구나 생각하면 만평(萬平)집이 좁은 법 사는 게 별거 없어요 모두 그리 살거든. 살면서 어려움이 없는 사람 어딨나 뭐든지 걱정하나 달고 사는 게 삶이야 숨 멈출 때가 된다면 또 혹시 모르지만.

현대시조 2024.04.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