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글

이야기 고사성어 - 형제투금

임기종 2015. 10. 20. 07:23
728x90

 

 

兄弟投金(형제투금)

:형 형, :아우 제, :던지다 투, :금 금

형제간의 우애

 

 

신증동국여지승람에서 나온다.

고려 공민왕 때의 일이다. 일반 백성 중에 한 형제가 길을 가던 중, 동생이 금 덩이 2개를 길에서 주웠다.동생은 그 중 하나를 형에게 주고, 자신도 하나를 가지고는 계속해서 길을 가 공암진(지금의 서울 양천)에 닿았다. 함께 배를 타고 강을 건너던 중 동생이 갑자기 자신이 가지고 있던 금을 강에 던져 버렸다. 형이 동생의 행동을 이상하게 생각하여 그 이유를 묻자, 동생이 하는 말이

저는 원래 형을 매우 사랑했습니다. 그런데, 이 금을 보자 형을 시기하는 마음이 생기는 겁니다. 그러니 이 금은 분명히 좋지 못한 물건입니다. 그래서 금을 강물에 던져 제 나쁜 마음이 더 이상 생기지 않게 하려고 금을 강물에 버렸습니다.”

사실 형도 동생과 같은 마음이 있었다. 그런데다 동생의 이런 말 까지 들으니 형은 부끄럽기가 한이 없었다. 형은 동생의 말이 옳다고 생각하고는 자신도 금을 강물에 던져버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