營 養 素
Adelie Davis
목 차
1. 탄수화물 /2. 단백질 /3. 지방 /4. 비타민류 /4-1. 비타민 A /4-2. 비타민 B군 /4-2-1. 비타민 B1 4-2-2. 비타민 B2 /4-2-3. 비타민 B6 4-2-4. 비타민 B12 /4-2-5. 바이오틴 4-2-6. 콜린 /4-2-7. 엽산 4-2-8. 이노시톨 /4-2-9. 나이어신 4-2-10.판토텐산 /4-2-11.PABA /4-3. 비타민 C /4-4. 비타민 D /4-5. 비타민 E /4-6. 비타민 K /4-7. 비타민 P /5. 미네랄류 /5-1. 칼슘 /5-2. 철분 /5-3. 동분 /5-4. 마그네슘 /5-5. 옥소 /5-6. 염소 /5-7. 인 /5-8. 칼륨 /5-9. 아연 /5-10. 유황 /5-11.규소 /5-12.코발트 /5-13.망간 /5-14.불소 /5-15.기타 미량 미네랄류 /6. 기타 영양문제
1. 탄수화물(전분 및 당분, STARACH, SUGAR, CARBOHYDRATES)
(1) 개론
당분은 비타민처럼 중요한 영양소이지만 에너지 공급이 요구될 때 에너지 생산을 위한 유일한 한가지 목적으로만 사용된다. 당분은 조직을 형성하거나 전반적인 건강을 증진시키지는 않는다. 당분의 주 임무는 연소되어 에너지를 생산하고 체온을 유지시키는 것이다.
단식 혈중당분(TASTING BLOOD SUGAR)은 12시간 아무 것도 먹지 않은 상태의 혈중당분량을 말하는 것으로, 건강한 사람의 경우에는 혈액 약 100CC 중에 80-120mg의 당분이 함유하고 있다. 단식 전에 어느 종류의 음식을 먹었는가에 따라 상이하지만 평균 당분은 90-95mg 이다. 이 정도 함유하고 있으면 에너지 생산은 적절하다. 당분이 70mg 정도로 떨어지면 배고픔이 느껴지고 권태감에서 점차 피로감을 느끼게 된다. 당분이 65mg 정도로 떨어지면 심한 굶주림을 느끼고 피로감에서 탈진감을 느끼며 두통, 허약, 불안정감이 일어나고 심장 심계 항진, 다리가 휘청거림, 메시꺼움, 구토증 등이 일어난다.
신경과 뇌세포는 당분에서만 에너지를 얻고, 지방 또는 단백질 자체에서는 에너지를 얻지 않는다. 따라서 신경과 뇌세포는 이들 세포에 이용될 수 있는 당분이 단지 약간만 감소해도 사고력이 둔해지고 혼미해지며 신경이 긴장된다. 혈중당분이 정상 이하로 떨어져 있는 사람은 점차로 더욱 초조, 부루퉁함, 성마름, 의기소침(depression) 및 비협조적으로 된다. 당분이 위험한 수치로 떨어지면 일시적 의식 상실 상태(blackout or fainting)가 된다. 다른 영양소에 대해 등한시하고 당분만 많이 섭취하는 사람에게 흔히 볼 수 있는 증세이다.
혈중당분량에 영향을 주는 여러 가지 연구 결과로서, 아침 식사를 여러 가지 영양면에서 충실하게 즉 단백질을 충분히 하고 지방과 탄수화물류는 적절하게 배려하여 식사하면 혈중당분량이 점심 저녁 때에도 정상 유지되고, 아침 식사를 정상 이하로 식사하면 혈중당분량이 떨어지고 점심식사를 하면 곧 혈중당분량이 증가하지만 곧 다시 떨어진다. 따라서 아침식사를 적절히 하지 못하면 온종일 피로를 느낀다.
탄수화물류만 먹으면 혈중당분량은 쉽게 빨리 증가하는데 또한 빨리 감소되어 버린다. 피로할 때에 설탕이나 꿀을 마시면 곧 기운이 차려지는 것도 이러한 이유에서이다. 즉 전분 및 당분의 탄수화물류는 소화가 빠르고 단백질과 지방은 소화가 느리므로 이들 영양소들이 적절히 배합되어야 혈중당분량을 오래도록 정상 유지시키게 된다. 단백질이 22g 함유된 식사를 한 후는 혈중당분이 3시간정도, 단백질이 55g 함유된 식사를 한 후는 6시간 정도 정상 유지시키고 있음을 실험은 밝혀주고 있다.
일반적으로 탄수화물류 음식을 많이 먹게 되는데 탄수화물류를 적게 섭취하고 단백질류를 많이 (하루에 70g 이상 )섭취하고 기름을 하루에 2 수저 정도 섭취하면 좋고, 아침식사를 적게 먹는 것은 잘못된 식사법이므로 하루의 일과가 시작되는 아침식사를 제일 잘 먹음으로써 원기찬 하루를 보낼 수 있다. 점심은 아침보다 적게, 저녁은 점심보다 적게 먹는 것이 좋다.
탄수화물류만 많이 섭취하면 혈중당분이 갑자기 80-150mg 까지 증가한다. 혈중당분이 갑자기 증가하면 췌장(pancreas)에서 인슐린(insulin)이 분비되고, 인슐린은 간과 근육을 자극하여 과잉생산된 당분을 체내전분 또는 글리코겐(glycogen)으로 변환시켜서 저장시키거나 지방으로 변환시킨다. 인슐린이 작용하여 이렇게 과잉 증가된 당분이 소변으로 유실되는 것을 방지한다. 그런데 당분에서 지방으로 변환된 것은 당분으로 다시 환원되지 못하고 포화상태 지방(saturated fat)으로 되어 저장된다.
연속하여 탄수화물류만 섭취하면 혈중당분도 계속 증가하므로 이에 따른 인슐린(insulin)도 과잉 분비하여 혈중당분을 회수시켜 버리므로 혈중당분량이 오히려 정상 이하로 떨어져서 피로를 느낀다. 따라서 다량의 탄수화물류만 섭취하면 효율적으로 에너지 생산에 필요한 당분의 목적을 잃게 된다. 하루 세끼 식사 때마다, 다량의 탄수화물만 먹는 사람에게 가끔 인슐린 쇼크(insulin shock)가 발생한다. 인슐린 쇼크는 음식을 오래 동안 먹지 않았다든가 운동을 심하게 했다든다 하는 경우에 혈중당분이 다 소모되어 혈중당분량이 정상 이하로 대단히 떨어졌을 때에도 언제나 발생될 수 있다.
체내세포는 단지 소량의 글리코켄(glycogen)만을 저장 가능하고 그외 잔여분의 당분은 지방으로 변환된다. 글리코켄은 필요시에 당분으로 환원되고 심한 운동을 할 때 소모되어 버린다. 당분이 다 소모되어 버리면, 대부분의 세포는 에너지 공급을 위해 지방을 연소시켜 에너지를 얻는다. 지방은 당분이 없으면 효율적으로 연소되지 않는다. 따라서 인체에 다소 해로운 아세톤(acetone)과 2종의 酸의 형태로 燒 (clinker or ash)를 체내에 남기므로 에너지 생산은 하락하고 부산물인 산에 의한 손상이 발생한다.
그런데 뇌와 신경 세포는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 당분이 필수적으로 필요하므로 다음 단계로 副腎(adrenal)이 코티숀(cortisone)을 분비한다. 코티숀은 세포에 함유되어 있는 단백질을 파괴하여 당분으로 변환시킨다. 그렇게 코티숀이 활용하여 뇌와 신경세포에 당분을 공급하게 된다. 혈중당분 감소현상은 단백질을 적게 섭취하게 되는 여름철에 많다. 또한 알코올류 및 커피를 과음하거나 지나치게 흡연하면 부신호르몬 생산을 촉진시키고,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키므로 혈중당분량이 떨어진다. 필요할 때에 능률을 올릴 수 있도록 항상 혈중당분량이 정상유지되도록 식사 배려가 필요하고, 야간작업등을 할 때는 다량의 단백질을 섭취해야 한다.
(2) 결핍증
혈중당분 감소로 권태, 피로, 신경 과민, 초조, 다리가 휘청거림, 혼미한 사고력, 일시적인 의식 상실 및 심계 항진이 되면서 심장마비도 일으키는 것 같은 상태가 된다. 소아마비는 혈중당분이 특히 낮을 때에만 걸리는 것 같다. 여름철에는 단백질에 대한 입맛이 떨어지고 당분이 함유된 청량 음료 또는 아이스크림 등을 많이 마시게 되며 수영등 운동을 하여 혈중당분을 다 써 버리게 되어 혈중당분 감소를 초래된다.
혈중당분이 감소하면 심장에 기능적으로 이상이 없는데 심장마비라도 일으키는 것처럼 불쾌감을 갖는다. 심장에 불쾌감을 갖는 사람은 의사의 진단을 받아 보아 심장에 이상이 없으면 혈중당분이 정상인가 검사할 필요가 있다. 혈중당분이 극도로 저하되면 초조, 신경 긴장, 정신적 의기소침(mental depression)이 일어나고 쉽게 광폭한 사람이 된다. 그러한 때에 증오나 원한이나 비탄을 품고, 일시적 정신이상이 발생하고, 음식을 먹고도 소화시킬 수 없게 되면 용서할 수 없는 광폭한 짓이나 살인 또는 자살을 하는 수가 있다. 탄수화물류만 과도하게 먹으면 혈중당분량이 오히려 저하되고 결과적으로 심장 및 순환기 증세를 나타낸다.
(3) 하루에 필요한 량
탄수화물류는 보통 과다 섭취하므로 평소 식사에서 탄수화물류를 줄이고 단백질을 많이 섭취해야 한다.
(4) 다른 영양소와 관계
에너지 생산을 위해 지방이 연소될 때 당분이 있어야 효율적으로 연소되어 에너지가 생산된다. 비타민 B1이 있어야 포도당을 에너지 또는 지방으로 변환시키는 작용을 하는 효소 (enzymes)가 생산된다. (비타민 B1 참고) 또 필수지방산을 먹지 않는 사람이 유당(lactose)류(유당 또는 유장(whey)등)를 많이 먹으면 비타민 B2등의 소모가 증가한다.
(5) 많이 함유된 식품
쌀, 보리, 밀, 감자, 고구마, 과일류등 대부분이 탄수화물류이다. 일상 식생활에서 별도로 첨가하는 설탕 외에 음식물에 함유한 당분이 매일 1-2 컵 정도된다. 모든 과일류는 과당, 무당 및 포도당이 함유되어 있고 꿀은 거의 전부가 과당과 포도당으로 되어 있다. 고구마, 옥수수, 사탕무, 양파, 기타 야채류 등도 과당과 포도당으로 되어 있다.
대추는 78%, 건포도는 64%, 초코렛은 54%가 당분으로 되어 있다. 포도당과 과당은 소화과정을 거치지 않고 위에서 그대로 흡수된다.
예로서 오랜지 쥬스를 마시면 그 쥬스에 함유된 당분이 마신 후 3-4분만에 혈액 중에 나타난다. 유당도 위에서 그대로 흡수되는데 유당이 에너지화되기 위해서는 일단 글리코겐(glycogen)으로 변환되어야 한다. 가장 가치있는 유당은 우유에 존재하는 유당(lactose)이다.
유당은 다른 당분보다 소화가 느리며 때로는 전연 소화되지 않는다. 그러므로 유당은 무익한 지방을 축척시키지 않는다. 유당이 흡수되면 포도당과 유당으로 분해한다. powder skim milk는 56%, 분말유장(whey)은 95%가 유당이다. 유당은 유익한 창자박테리아의 식량이 된다. 유익한 창자 박테리아는 후에 설명하는 비타민 B군의 일부를 생산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유당을 많이 먹고 필수지방산인 linoleic 산(비타민 B군의 일부를 생산하는 유익한 창자 박테리아 발육을 촉진 시킨다)을 먹지 않으면 해로울 수 있다. 유당을 많이 먹고 지방을 먹지 않으면 비타민 B2 소모가 증가한다. 설탕은 소화과정에서 포도당과 과당으로 분해된다. 맥아당(maltose)은 엿기름에 존재하고, 전분은 소화과정에서 잠시 창자 내에서 맥아당이 되었다가 포도당으로 변환된다. 바나나, 사과, 옥수수, 완두콩, 강낭콩, 마, 감자, 및 호박등 과일류와 야채류에 함유된 전분은 당분의 주근원이다. 육류는 전분과 글리코겐을 약간 함유하고 있으므로 간, 육류, 생선, 조개류등을 먹어도 당분을 섭취하게 된다. 글리코겐은 다른 전분과 같이 소화과정에서 포도당으로 변환된다. 모든 지방은 체내에서 당분으로 변화될 수 있는 글리세린 약10%를 함유하고 있다. 오랜지 쥬스에 함유된 구연산(citric acid), 버터밀크(butter milk)에 함유된 유산(lactic acid) 및 사과에 함유된 능금산등도 체내에서 글리코겐으로 변환될 수 있고 다시 당분으로 되어 쓰여진다.
(6) 기타
副腎호르몬인 코티숀(cortisone)은 포도당이 공급 부족할 때 단백질을 당분과 지방으로 분해시키고, 부신(adrenal)에서 나오는 아드레날린은 노여움, 또는 공포시와 같이 다량의 당분이 신속히 필요할 때에 글리코겐을 당분으로 변환시키는데 가속해 주고, 싸움을 한다든지 할 때 필요한 에너지를 생산하게 한다.
췌장에서 분비하는 인슐린은 즉시 필요로 하지 않는 당분을 글리코겐 또는 지방으로 변환시킨다. 혈중당분 감소, 또는 단백질, 비타민 B1, 또는 다른 영양소등이 공급부족하면 체내에너지 생산이 저하된다. 따라서 신진대사가 원활치 못해진다. 정제된 설탕 즉 백설탕을 많이 먹으면 거의 당분만 함유되어 있으므로 인슐린이 과다 분비되는 결과를 초래하고, 식욕감퇴의 원인이 되고 다른 어느 당분보다 심한 충치의 원인이 된다.
2. 단백질 (PROTEIN)
(1) 개론
단백질은 체내에서 필요로 하는 식품 중 가장 필수적으로 필요로 하는 영양소이다. 단백질은 체내 각 구성부분을 이루는 것이 주 임무이고 부차적인 임무는 에너지 생산이다. 단백질은 근원적 생명체 물질인 원형질(protoplasm)의 기본이 되고, 출생 후 줄곧 매일같이 생명의 유지 및 발육, 새로운 조직(tissue)과 세포의 형성, 파손된 조직과 세포의 신환 및 보수를 위해 필수적으로 필요한 영양소이다. 혈액 중의 혈색소(hemoglobin)의 95%가 단백질이고, 뇌, 근육, 조직, 각 기관(organ), 피부, 머리털, 손톱, 백혈구, 신경, 체내 각종 호르몬, 각종 효소, 박테리아에 저항하는 항체(antibody), 오줌을 수거하는 알부민 및 골격의 기본 까지도 단백질로 되어 있다. 단백질은 이상과 같이 대단히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데, 신체적 노쇠현상은 연령에 따르는 자연현상이 결코 아니고 장기간에 걸친 각종 영양의 결핍 특히 단백질이 결핍되어 나타나는 현상으로 보고 있다. 따라서 신체적 건강을 위해서는 충분한 기본적 영양소들을 섭취해야 하고 그 중에서도 단백질이 차지하는 비중은 대단히 크다.
나이가 들어 갈수록 단백질 소모가 증가하는데 50세 이상이 되면 그 손자들이 섭취하는 단백질의 2배 정도 섭취해야 한다. 단백질은 그 자체로서 체내에 그대로 이용되는 것이 아니고 단백질에만 함유된 아미노산(amino acid)(탄수화물류와 지방에는 없다)이 유화과정에서 분리되어 혈액에 흡수된 후 필요한 요소에 공급된다.
아미노산은 23종이 있는데 이 가운데 10종은 체내에서 만들어낼 수 있고 13종은 체내에서 만들어낼 수 없다. 체내에서 만들어낼 수 있는 아미노산은 glycine, alanine, glutamic acid, proline, hydroxplorine, aspartic acid, serine, tyrosine, cystine, hydroxyglutamin acid, norleucine 및 di-iode-tyrosine 등으로 체내에서 지방 또는 당분과 소모파괴된 단백질에서 분리된 질소(질소는 단백질에만 함유되어 있다)과 결합하여 만들어진다.
체내에서 만들어낼 수 없는 아미노산은 tryptophane, lysine, methionine, phenylalanine, threonine, valine, leucine, isoleucine, histidine 및 arginine 등으로 이중에 histidine과 arginine은 어린아이들의 발육 촉진에 필요하고 특히 스트레스 중에 필요하다. 체내에서 만들어낼 수 없는 아미노산을 전부가 함유된 단백질을 완전단백질(complete protein)이라 한다. 이들 필수 아미노산은 세포구성에 필수적으로 필요한 영양소이며, 정상 수명을 누리기 위해서는 반드시 식품에서 공급 해 주어야 한다. 어떤 영양학자들은 이들 필수 아미노산을 비타민류나 미네랄류보다도 더 중요시하고 있다. 단백질을 과량섭취하면 간(liver)이 작용하여 혈액 중의 과량분의 아미노산을 빼내서 일시적으로 저장단백질로 바꾸어 저장해두었다가 필요한 때에 다시 공급해준다.
(2) 치료적 효과
단백질은 충분히 섭취하면 질병에 대한 저항이 증가한다. 질병에 저항하는 요소는 여러가지이지만 그 중에서 단백질 섭취에만 의존하는 항체(antibody)와 백혈구가 있다. 항체는 간(liver)에서 생산되며 세균, 세균독소 및 바이러스균 까지도 무해 조치시킨다.
항체에 대한 연구결과 각종 질병에 잘 걸리는 사람 또는 소아마비에 잘 걸리는 사람에게는 항체가 부족함이 밝혀지고 있다. 최근에는 건강한 사람의 피에서 면역성을 갖는 항체를 뽑아 소아마비등을 예방을 위해 주사시키는 방법이 활용되고 있다.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면 모든 종류의 항체를 생산할 수 있고, 단백질을 적게 섭취하던 사람이 많이 섭취하면 1 주일이내에 항체가 100% 증가한다.
질병을 막아주는 다른 요소는 식세포(phagocytes)인 백혈구이다. 백혈구 역시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다. 백혈구는 혈액 및 임파선(lymph)에 순환되고, 일부는 혈관, 폐의 작은 공기 주머니(air sacs) 및 다른 조직 등에 정체하고 있으면서 세균이 침입하면 그 세균을 둘러싸서 잡아 먹는다. 단백질은 정상소화기능 유지를 위해 필요하다. 효소가 있어야 섭취한 음식물이 혈액에 잘 흡수되도록 수용성 미립자로 만들어준다. 효소 역시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다. 단백질 섭취가 충분해야만 위, 창자, 및 췌장 등에서 충분한 소화효소를 분비할 수 있다.
위와 창자등도 다른 근육과 마찬가지로 단백질로 되어 있는 근육이다. 단백질을 적게 섭취하면 위와 창자의 근육이 흐늘흐늘하여 무기력해지고 위는 늘어져 처지고(즉, 위하수), 창자, 자궁, 콩팥 및 다른 기관들이 제자리를 지키지 못하고 벗어 나게 된다. 위와 창자는 활발하게 수축작용을 하여 음식물과 위액, 소화액 등 효소와 잘 혼합시켜 소화시켜야 하고, 소화된 음식물들을 영양소를 흡수하는 창자에 활발하게 접촉시켜야 한다.
그런데 단백질 섭취가 결핍되면 위와 창자는 정상 수축작용을 할 수 없어 음식물은 소화되지 않은 채로 대장으로 보내진다. 대장에 밀려온 소화되지 않은 음식물에는 무수한 부패성 세균이 발생하여 가스가 발생하고 헛배가 부르는 증세(flatulence)가 된다. 무기력해진 근육으로 정상배설작용도 되지 못해서 때로는 변비가 된다. 변비가 되는 이유는 대변이 대장에서 오랫동안 정체하므로써, 대장의 기능인 수분을 흡수하므로 발생된다. 변비증세가 있을 때 하제를 쓰면 소화되지 않은 음식물까지 배설시켜 버리므로 더욱 영양섭취 저해요인이 된다. 또한 관장을 하면 지친 근육을 더욱 파괴시키는 결과가 된다. 단백질 결핍으로 소화 장애가 있을 때 처음에는 설사와 변비가 번갈아 있다가 단백질 결핍이 심하면 변비증세는 없어지고 설사만하게 된다. 그러한 때에는 오직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해야만 고쳐진다. 또한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해야만 오줌을 수거하는 알부민이 충분히 생산된다. 알부민은 간에서 생산되고 단백질로 되어 있다. 혈액이 혈압에 의해 모세혈관에서 조직(tissue)으로 혈장(plasmin)을 밀어 넣을 때 피가 농축된다. 알부민이 이 때에 세포에서 액체를 뽑아 다시 혈액으로 보내는 역할을 한다. 그 액체 속에는 尿素(urea), 요산, 탄산가스, 및 세포 내에서 조직의 파괴에서 나오는 노폐물 등이 용해되어 함유되어 있다. 이 노폐물들은 콩팥 및 폐에 보내져서 몸밖으로 배설된다.
따라서 단백질 섭취가 불충분하면 충분한 알부민이 생산되지 않아 노폐물이 완전히 제거되지 않는다. 알부민이 부족하면 세포 내의 액체제거가 원활치 못하게 되므로 몸이 붓는다. 때로는 살이 토실토실하게 건강한 것처럼 보이고, 특히 체중이 늘고 있다고 하여 체중을 줄이기 위해 단백질 섭취를 감소시키면 더욱 악화되므로 주의를 요한다.
알부민의 가벼운 결핍증세로써 특히 저녁때가 되어 발목이 붓고, 아침에 일어날 때 얼굴과 손이 붓고 눈두덩(눈 밑)이 붓는다. 이러한 증세는 노인들에게 자주 볼 수 있다. 알부민 결핍이 심하면 몸이 붓고 물집 살이 된다. 즉, 수종이(edema)이 되니. 설사 또는 다른 병으로 병원을 자주 찻는 아이들 중에는 때로는 외관상 토실 토실해 보이는데 실은 알부민 부족으로 인한 노폐물이 체내에서 완전 제거되지 않은 물집 살을 가진 아이가 있다. 소아마비 및 다른 질병에 걸린 젊은이에 대한 연구결과 병이 걸리기 오래 전부터 알부민과 항체가 부족해 있었다는 것이 밝혀지고 있다. 알부민 결핍증세에는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해야 한다. 물집 살로 몸이 부어 있을 때 단백질 섭취를 줄이면 오히려 악화되므로 단백질을 적절히 섭취해야 한다.
단백질이 충분해야만 혈압이 정상적으로 된다. 혈압은 혈관에 작용하는 압력을 말하는 것으로 혈관의 조직이 튼튼할 때에만 정상 혈압이 유지된다. 단백질이 결핍하면 혈관조직이 흐늘흐늘해지고 늘어나며 무기력해진다. 혈액의 량은 일정한데 혈관이 늘어나 용적이 넓어지므로 혈압이 떨어지고 영양공급도 원활치 못하여 자연히 피로해진다.
혈관조직은 수면 중에 더욱 이완되므로 단백질 결핍으로 저혈압인 사람은 아침 일찍 일어날 때 탈진감을 느끼고 일어나기가 싫어진다.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지 않은 사람이 비록 병에 걸려있지 않더라도 건강한 기분을 갖지 못하고 항상 피로감을 느끼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면 저혈압은 1-3주일 내에 정상혈압으로 된다. 단백질이 결핍되면 주로 단백질로 되어 있는 적혈구가 결핍되어 빈혈이 된다. 빈혈은 부인과 아이들에게 많고 발생하고 단백질이 결핍되면 쉽게 빈혈이 된다. 빈혈이 되면 또한 피로해진다
피로의 주원인은 혈중당분 감소이지만,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단백질 결핍으로 인한 저혈압, 빈혈 및 에너지 생산을 위한 효소 생산감소로도 피로해진다. 단백질은 평소 식사에서 결핍되기 쉬운 영양소이므로 주의를 기울여 충분한 단백질 섭취를 해야한다. 단백질은 체액의 산성 알칼리성을 조성하고, 혈액의 응고를 돕는 역할을 한다. 체내 대부분의 효소들은 단백질로 되어 있다.
(3) 결핍증
단백질이 결핍하면 간은 독성요소에 의해 손상 받기 쉽고, 질병에 대한 저항이 사라지고, 상처 등 회복이 지연되고, 가슴이 깨지고 어깨가 처지고 허리가 굽어지며, 자세가 바르지 못하고, 걸음걸이가 빠르고 당당하지 못하다(비타민 E참조). 또한 근육 발달이 좋지 못하고, 발육이 지연되며, 노쇠현상이 있고, 머리털에 탄력이 없고 부서지기 쉬우며, 손톱이 벗겨지고 깨지기 쉽고 갈라진다. 단백질이 계속적 결핍되면 치명적으로 손상된 조직(tissue)을 보수하기 위하여 비교적 덜 중요한 조직을 파괴하여 필요한 아미노산을 공급한다. 이렇게 수개월 또는 수년을 그럭저럭 유지해 나가나 눈에 보이지 않는 이상이 계속 나타난다. 혈중 단백질, 각종 호르몬, 각종 효소, 각종 항체, 알부민 및 각 혈구들이 정상량으로 생산되지 못한다. 근육은 원기를 읽고, 주름살이 생기고, 노쇠현상이 나타나며 파탄마저 몰고 온다.
각종 아미노산에 대해 인체와 동물실험결과 아이들과 동물에게 tryptophane, methionine 또는 lsoleucine이 결핍하면 간(liver)에서 혈중 단백질, 알부민, 및 항체를 생산할 수 없고, 소변을 정상분리 할 수 없어서 수종(edema)이 되고 질병에 걸리기 쉽다. methionine은 만성적 류미치슴열을 가진 아이들과 임신독혈증이 있는 부인에게 특히 결핍되어 있다. 동물 실험에 의하면, 동물에게 tryptophane 또는 methionine이 결핍하면 털이 빠지고, histidine, phenylalanine 또는 다른 필수아미노산 중의 한가지가 결핍하면 눈이 충혈되고 백내장이 발생한다. arginine이 동물에 결핍하면 불임증이 되고, 사람에게 arginine이 결핍하면 정액 생산과 정액의 활동이 감소한다. tryptophane이 동물에게 결핍하면 불알이 위축하고 암컷은 젊음을 잃어간다. methionine이 결핍하면 사람이나 동물의 간에 다 같이 기름을 끼게 한다 즉 간경화증이 된다.
(4) 하루에 필요한 량
미국 national research center에서는 다음과 같이 규정하고 있다.
1-3세 -------------- 40그램 /남자아이 13-15세 --- 85그램 /성인남자 ----------- 70그램
4-6세 -------------- 50그램 /남자아이 16-20세 --- 100그램 /여자부인 ----------- 60그램
7-9세 -------------- 60그램 /여자아이 13-15세 --- 80그램 /임신부 ------------- 85그램
10-12세 ------------ 70그램 /여자아이 16-20세 --- 75그램 /젓을 먹이는 기간 --- 100그램
이상의 규정량은 하루에 필요한 최소한의 량이므로 단백질은 다소 과다, 즉 상기 량의 2배 정도 섭취할 것을 권하고 있다. 어느 기간 동안 계속 단백질 섭취를 결핍한 식사를 했거나 단백질 결핍증상이 나타나고 있을 때는 하루에 적어도 150그램 정도의 단백질을 한 달 이상 계속 섭취해야 한다.
단백질은 가급적이면 동물성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이 좋고, 하루에 섭취하는 전체 단백질량의 2/3정도는 동물성 단백질로 하는 것이 좋다. 아침에 계란 한 개, 점심에 약간의 고기를 먹었다 해서 단백질 섭취가 충분하지 못하다. 그 단백질량은 불과 26그램 정도이고, 우유 1리터에 단백질 32-35그램 정도이다. 50세 이상의 노년기가 되면 그 손자들이 섭취하는 단백질의 2배 정도 섭취해야 한다. 아침 식사 때에 단백질을 50-75그램 섭취하면 하루종일 능률적으로 일할 수 있다.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고 다른 영양에도 충실해야 일생 동안 항상 건강과 젊음을 유지할 수 있다.
각종 식품류에 함유된 단백질은 다음과 같다.
식품종류 |
량 |
필수아미노산의 전부함유여부 |
단백질함유량 |
콩가루 |
1컵 |
완전 함유 |
60그램 |
목화씨가루 |
1컵 |
완전 함유 |
60그램 |
밀기울을 뽑지 않은 밀가루 |
1컵 |
불완전 함유 |
8-12그램 |
고운 밀가루 |
1컵 |
불완전 함유 |
6-10그램 |
밀의 눈(wheat germ) |
1/2컵 |
완전 함유 |
24 그램 |
분말 이스트 |
1/2컵 |
완전 함유 |
50 그램 |
계란 |
1개 |
완전 함유 |
6 그램 |
분말 skim milk |
1컵 |
불완전 함유 |
60-70 그램 |
우유 |
1리터 |
완전 함유 |
32-35그램 |
cottage cheese |
1/2컵 |
완전 함유 |
20 그램 |
american or swiss cheese |
2조각 |
완전 함유 |
10-12 그램 |
요리한 콩 |
1/2컵 |
완전 함유 |
20 그램 |
땅콩 빠다 |
2수저 |
불완전 함유 |
9 그램 |
강남콩류 |
1컵 |
불완전 함유 |
6-8 그램 |
국수 및 쌀 |
3/4컵 |
불완전 함유 |
3-4 그램 |
빵 또는 베이컨 |
1조각 |
불완전 함유 |
2 그램 |
nuts |
1/2컵 |
완전 또는 불완전 함유 |
14-22 그램 |
육류, 조류, 생선 |
1/4파운드 |
완전 함유 |
10-22 그램 |
위에서 보는 바와 같이 필수아미노산을 전부 함유한 완전단백질로써 가장 경제적으로 섭취할 수 있는 식품은 콩가루 1컵 정도 매일 섭취하면 된다.
(5) 다른 영양소와의 관계
비타민 B6는 단백질을 보전한다.
(6) 많이 함유된 식품
육류, 조류, 생선류, 계란, 전지분유 등의 동물성식품과, 콩, 해바라기씨, 땅콩 등의 식물성 식품이 필수아미노산을 전부 함유한 우수한 완전 단백질이다. 육류 중에도 살코기보다는 간, 콩팥등 장기류가 더 좋다. 동물성 단백질은 인체에서 필요로 하는 필수 아미노산이 정확한 비율로 함유하고 있어서 식물성 단백질보다 우수하다.
생선류 등 해산식품은 필수아미노산이 전부 함유된 단백질일 뿐만 아니라 대단히 중요한 미네랄류외 비타민 B군을 함유하고 있으므로 해산 식품을 먹으면 필요한 비타민과 미네랄 류를 섭취할 수 있다. 따라서, 코감기, 폐렴 및 다른 호흡기질환에 걸리기 쉬운 경향을 감소시켜주고 소화 흡수되지 않은 탄수화물류에서 발생된 창자 내 가스를 배출시켜 주고 간이 손상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그리고, 필수 아미노산이 전부 함유된 우수한 단백질원 식품으로서 분말 이스트, 밀의 눈,곡물류의 눈, 목화씨 가루, 우유, 분유, 치즈, 요구르트 및 BUTTERMILK 등이 있다. 그 외에 완두콩류, 강남콩류, NUTS, 곡물류 등에도 단백질이 상당량 함유되어 있으나, 필수아미노산은 몇 가지씩 결핍되어 있다.
단백질은 그것이 함유된 식품에 따라 작용이 다르다. 예로서 땅콩에 함유된 단백질은 발육과 유지에는 도움을 주지만 생식기능에는 작용을 하지 못한다. 그리고 단백질은 열을 가하거나 통조림과정에서 열처리하면 손상을 입어 파괴된다. 그러나 단백질은 소화과정에서 아미노산으로 분해되어 흡수되므로 파괴된 단백질은 소화흡수를 촉진하기도 한다. 그리고 필수아미노산은 전부 동시에 섭취해야만 체내에서 유효하게 흡수된다. 필수아미노산 일부를 단 한 시간 늦게 섭취해도 무가치하게 되어 버린다. 따라서 필수아미노산이 전부 함유된 완전 단백질을 섭취할 때는 별문제가 되지 않지만 필수 아미노산 일부 씩만 함유한 식품류를 먹을 때에는 서로가 결핍되어 있는 아미노산이 적절히 배합되도록 배려할 필요가 있다. 필수 아미노산은 동시에 섭취해야만 하는데 필수아미노산 몇 가지만 섭취하면 결코 건강을 유지할 수 없다.
계란은 닭을 방목해서 여러가지 모이를 주어 먹고 햇볕에서 활동을 많이 한 닭이 낳은 것이 영양가가 높다. 그리고, 무정란보다 수정란이, 거세한 동물의 고기보다 거세하지 않은 동물의 고기가 훨씬 좋다.
(7) 기타
세포핵(NUCLEUS)은 단백질에서 얻어지는 아미노산과 이스트 또는 간에서 얻어지는 핵산(NUCLEIC ACID)으로 구성되어 있다. 비타민 B군의 바이오틴(BIOTINE), 판토텐산 (PANTOTHENIC ACID) 및 비타민 B6의 도움을 받아 이들 물질은 NUCLEOTIDES로 되고, NUCLECTIDES는 유전의 형을 갖는 유전자(GENES)와 염색체(CHROMOSOMES)로 결합된다. 세포핵을 싸고 있는 것은 항상 변하고 있는 단백질 미립자(MOLEXULES)이고 膠質(COLLOIDS)로 되어 있다. 이 단백질 미립자체가 세포의 조직(TISSUE) 즉 세포질(CYTOPLASM)을 형성하고 있다. 세포핵과 세포질을 합하여 원형질(PROTOPLASM)이라 한다. 뇌의 하부에 위치하는 뇌하수체선(PITUITARY GLAND)은 생식선을 자극하는 호르몬을 생산하는 데 이 호르몬은 생식선 즉 불알 또는 난소를 자극하여 정상 성생활에 필요한 다른 호르몬을 생산하게 된다. 생식선을 자극하는 호르몬은 단백질로 되어 있고 성호르몬은 단백질인 STEROIDS(수정한 계란에 함유)라고 하는 지방 비슷한 물질로 되어 있다.
음식물 섭취시에 단백질, 지방, 비타민 B군 또는 모든 영양소의 어느 것이든 심하게 결핍하면 뇌하수체선과 생식선에서 이들 호르몬들을 적정량으로 생산할 수 없게 된다. 모든 영양소를 충실하게 충분히 섭취하면 성생활이 정상이 되고, 영양이 충분하고 건강하면 연령에 관계없이 언제나 정상적인 성생활을 유지할 수 있다. 성호르몬은 체내세포의 생명에 영향을 주고 있다.
3. 지방 (FAT, UNSATURATED FAT=VITAMIN F)
(1) 개론
지방에는 동물성 지방에 주로 많이 함유된 포화 지방산(saturated fatty acid)과 주로 천연식물성 기름에 함유된 불포화 지방산이 있다. 불포화 지방산(unsaturated fatty acid)은 지방산 분자식에서 수소원자 4-6개가 부족한 지방산을 말하며, 불포화 지방산은 비타민 F 라고 부른다. 불포화 지방산이 많이 함유된 천연 식물성 기름에는 중요한 필수지방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지방을 먹으면 소화과정에서 지방이 글리세린과 지방산으로 분해된다. 이들 지방산은 여러 가지 종류가 있고 제각기 역할도 다르다. 대부분의 지방산은 체내에서 당분을 기초로 만들어지는데, 지방산 중 3종류의 지방산은 만들어지지 못하므로 음식물에서 섭취해야 한다.
체내에서 만들어지지 못하는 지방산은 LINOLEIC ACID, ARACHIDONIC ACID 및 LINOLENIC ACID으로 이를 필수지방산(ESSENTIAL FATTY ACID)라 한다. 그런데 linoleic acid는 생명 자체에 절대 필수적으로 필요로 하는 지방산이다. arachidonic acid는 linoleic의 대역으로 활용될 수 있고, linolenic acid는 발육을 돕는 범위에서는 대역할 수 있으나 건강을 돕는 범위에서는 대역할 수 없다.
지방은 대단히 농축한 에너지형태로서 칼로리 공급이 주임무이고 소량으로 작용한다. 필수지방산은 절대적으로 중요한 것으로 체내세포 구조의 구성부분이 되고, 뇌와 신경의 정상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필요하고 성호르몬과 부신호르몬 및 창자내 유익한 박테리아 번식 등에 없어서는 안되는 영양소이다. 따라서 필수지방산을 충분히 공급해 주어야 한다. 인체와 영양이 충실한 동물의 체내에는 다량의 linoleic acid가 함유되어 있다.
동물 실험에 의하면, 동물에게 linoleic acid가 결핍된 사료를 계속적으로 줄 경우에 혈액 중에 있는 linoleic acid가 감소하는데 linoleic acid가 정상 이하로 대단히 감소되어도 체내조직에서 빠져 나와 보충될 수 없다. linoleic acid가 계속적으로 결핍되어 심하면 죽게 된다. 이와같이 linoleic acid는 체내조직에 일단 이용되면 다시 빠져 나올 수 없다. 지방산은 쇠사슬이라고도 부르는데, 어떤 것은 길고 어떤 것은 짧다. 필수지방산은 다른 물질을 쉽게 걸 수 있는 고리를 가지고 있어서 산소와 결합하면 기름은 썩고, 수소와 결합하면 기름이 굳어진다. 체내에서는 다른 물질과 결합 되지 않은 빈 고리를 가진 지방산이 필요하다. 이와같이 빈 고리 사슬을 가진 지방산만이 다른 영양소와 결합하여 영양소를 운반하고 또 세포구조 구성에 이용될 수 있다. 우리가 즉각적으로 필요한 당분량 이상으로 탄수화물류를 섭취하면 여분의 당분은 지방으로 변환되는데 그 지방은 다른 물질을 걸 수 없는 고리를 가지고 있는 지방이며 당분으로 환원될 수 없어서 몸무게가 필요없이 늘게 된다. 체내에서 오래된 지방과 비축된 지방은 아플 때라든지 지방 공급이 불충분할 때 대단히 가치있는 에너지원이 될 수 있다. 그러나 과잉저장은 좋지 않다. 지방은 약간 저장되는 것이 좋고 과잉 저장되어 있는 것은 좋지 않다. 지방이 과잉 저장되면 불필요한 곳에 기름이 쌓인다. 콩팥 주위에 지방이 약간 저장되면 콩팥을 보호해주고, 피하에 쌓인 얇은 지방층은 근육과 신경을 보호해주고 체온을 유지시켜준다.
(2) 치료적 효과
필수지방산은 전반적인 건강, 평온한 두뇌활동과 신경활동 및 매력적인 피부에 필요한 영양소이다. 필수지방산은 확실하고 뛰어난 발육요소를 함유하고 있으며, 불포화지방산은 감기 걸리는 빈도를 줄이고 감기증세를 완화시킨다. 또한 불포화지방산은 생식기능 작용을 돕고 갑상선 기능을 도우며 전립선(prostate gland)의 이상(trouble)을 치료한다. 그리고, 불포화지방산은 혈액 중의 콜레스테롤을 유화시키고 무해하게 하고, 관절을 유연하게 하며, 관절염, 천식, 비듬, 피로, 편두통, 신장병, 다리통증 등 치료효과가 있다.
성호르몬, 부신호르몬. 유익한 창자내의 박테리아, 및 체내 모든 세포구조를 위해 필수지방산인 linoleic acid 또는 linoleic acid를 대역할 수 있는 필수지방산을 공급해 주어야 한다.
linoleic acid는 비타민 B군의 한가지 결핍으로 생기는 습진의 예방과 치료를 돕는다. 이는 linoleic acid가 창자내의 유익한 박테리아 발육을 촉진하고 그 박테리아는 습진과 관련 있는 비타민 B군의 일부를 생산하기 때문인 것으로 보여진다.
linoleic acid가 함유된 불포화지방 즉 식물성기름을 음식에 첨가하여 먹으면 마른 버짐(psoriasis)도 없어진다. 식물성기름 공급을 소홀히 하여 발생된 습진류 특히 어린아이들과 임신중 지방을 먹지 않아서 출산 후 발생하는 습진 등에는 식사시에 식물성기름을 첨가하여 식사하면 일주일 내로 대개 치료된다.
단백질을 다량 섭취하는데도 발목, 다리, 넙적다리까지 수종으로 붓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불포화지방을 먹지 않아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하루에 식물성기름 2수저 정도를 식사시에 먹으면 쉽게 해결된다. 불포화지방을 먹지 않던 사람이 불포화지방이 첨가된 식사를 한 후에는 성욕이 증가하고, 월경불순이 없어지고, 임신욕이 생기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다. 오래동안 임신을 못하던 부인은 임신을 하는 경우도 있다. 불포화지방은 건조하고 생기 없는 머리털에 광택을 주고, 거칠고 건조하고 비늘이 벗겨지는 피부를 부드럽고 사랑스럽게 한다.
(3) 결핍증
지방이 결핍되면 피부가 건조하고 거칠고 비늘이 생기며 머리털이 건조하고 생기가 없게 된다. 필수지방산이 결핍하면 습진이 발생하고 임신중 불포화지방 즉 식물성기름을 먹지 않으면 출생아가 습진(태독)에 걸리게 된다. 불포화지방의 결핍은 체중과다의 주원인이 된다.
따라서, 물집살을 가져서 보기에는 살이쪄 보이는 사람들이 식물성기름을 음식에 첨가하여 먹으면 체중이 감소하는 경우가 많다. 필수지방산의 공급이 부족하면 체내에서는 정상 이상으로 빨리 당분을 지방으로 변환시키고 있음이 밝혀졌다. 이는 체내에서 결핍된 영양소들을 빠른 시간에 생산하려는 것으로 보인다. 이와같이 당분이 빠른 시간에 지방으로 변화되면 혈중당분량이 떨어져서 배고픔을 느끼고 따라서 과식하게 되고 체중은 늘어난다. 그리고, 지방을 적게 섭취하면 쉽게 배고픔을 느껴서 다량의 탄수화물류를 먹게 되므로, 과잉섭취된 혈중당분은 지방으로 변환되어 체중이 늘어난다.
膽汁(bile)과 지방소화효소인 리파아제(lipase) 생산을 촉진하기 위해 지방을 섭취해야 한다. 지방이 창자에 들어갈 때만 담낭은 활발히 담즙을 분비한다. 지방을 섭취하지 않으면 미량의 담즙만이 만들어지고 담낭은 미량의 담즙만 보관하게 된다. 이와같이 담낭의 활동이 저해되면 담석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장기간 지방을 섭취하지 않으면 담낭은 결국 수축한다. 그런데 비타민 A,D,E, 및 K는 자연그대로 혈액에 흡수하지 않는다. 이들 비타민은 혈액에 흡수되기 전에 지방과 담즙과 혼합되어야 한다. 지방을 먹지 않거나 담즙 분비가 안되 면 이들 비타민을 먹더라도 그것이 결핍될 수 있다. 지방산은 담즙과 결합하지 않으면 혈관에 흡수되지 않는다. 지방산이 창자벽을 통과한 후 글리세린과 결합하여 작은 방울의 중성지방이 되어 혈액과 임파로 보내진다. 체내의 수십억의 세포들은 구조 신환을 위해 필수지방산을 뽑아 쓰고 지방은 불필요한 곳에 저장된다.
동물실험결과, 지방산이 결핍된 쥐는 물을 과도하게 많이 마셔서 다량의 수분이 체내에 남아 있게 되고, 털이 극도로 건조하고 숱이 적어지며, 피부는 두꺼워지고 건조하고 비늘이 일고, 특히 얼굴에 비듬이 많이 생기며, 습진이 발생하고, 암컷은 난소가 손상되어 배란, 생식 및 젓의 분비가 저해되고, 수컷은 불임증이 되고 교미를 하지 않으며, 어린 것들은 현저하게 발육이 지연되고, 지방산이 계속적으로 결핍하면 일찍 죽게 됨이 밝혀졌다. 지방산이 결핍된 실험동물을 해부했을 때 콩팥의 완전히 파괴되어 있었다.
사람에게 필수지방산이 결핍하면 습진이 발생되는데 식물성 기름을 먹으면 치료된다. 습진에 걸려있는 사람들의 대부분을 필수지방산이 결핍된 식사를 하고 있음이 밝혀졌다.
(4) 하루에 필요한 량
하루에 필요한 량은 체격, 활동 량, 날씨 및 기타 많은 요소에 따라 다르나, 불포화지방 즉 식물성 기름 2수저 정도이다. 지방을 섭취하지 않는 사람은 건강유지에 필요한 필수지방산이 결핍될 수 있으므로 주의를 요한다. 칼로리만을 원한다면 어느 종류의 지방이든지 좋지만, 건강을 원한다면 반드시 천연식물성 기름을 먹어야 한다. 기름은 반드시 냉장 시켜두는 것이 좋다. 그리고, 수소처리된 기름을 구입하지 말고, 상한 기름은 반드시 버려야 한다.
(5) 다른 영양소와의 관계
기름에만 용해되는 비타민, A,D,E 및 K의 흡수를 돕고, 칼슘을 세포조직에 분배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체중을 늘리기 위해서 또는 위궤양이나 당뇨병 환자들에게 지방을 많이 먹도록 권고하는데, 지방을 많이 섭취하면 비타민 B군인 이노시톨(inositol)과 콜린(cholin)의 량도 증가시켜 주어야 한다. 지방을 많이 섭취할 경우에 이들 비타민 B군을 공급해 주지 않으면 나이가 어려도 관상동맥 혈전증(CORONARY OCCLUSION OR THROMBOSIS)이 3개월 이내에 발생하여 죽는 경우도 있고, 간에 지방성 퇴화 즉 간경변 등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극히 주의를 요한다.
(6) 많이 함유된 식품
옥수수기름(corn oil) , 콩기름(soybean oil ), 목화씨기름, 참기름 등이 가장 좋은데, 이들 기름에는 필수지방산(essential fatty acid)이 모두 함유되어 있고 35-70 %가 필수 지방산으로 되어 있다. 그 외에 필수지방산이 많이 함유된 식품으로 밀눈기름(wheat germ oil), 해바라기씨기름, 잇꽃기름(safflower oil ), 및 땅콩기름 등이 있는데, 이들 식물성기름은 대단히 우수한 필수지방산원이다. 기름을 짜기 전의 씨를 먹어도 좋다. 그런데, 마가린, 수소처리된 요리용 기름, 크림, 빠다, 생선간유, 육류비계 및 계란 속에 함유된 기름 등, 동물성기름에는 생명유지에 절대 필요한 필수지방산이 결핍되어 있다. 옥수수기름과 콩기름이 이들 동물성기름보다 14배 이상의 필수지방산을 함유하고 있다. 올리브기름에는 필수지방산이 4-14%, 천연 라드(natural lard)에는 5-11% 함유되어 있다.
밀눈기름(wheat germ oil )은 원기와 활기와 정력을 증진시키고, 심한 노동과 스트레스에 견디는 저항력을 크게 한다. 밀눈기름은 근육발육장애 및 신경근육질환에 좋다. 시중에서 판매되는 식물성기름은 대개가 수소처리되어 필수지방산이 결핍되어 있고 동물성 기름에는 본래부터 필수지방산이 결핍되어 있으므로, 기름을 구입할 때는 주의하여야 한다. 기름을 수소처리하면 기름이 굳어지고 필수지방산이 없어서 포화지방으로 된다.
(7) 기타
미네랄 오일(mineral oil ) 즉 광물성기름을 기름 튀김, 샐러드기름, 또는 하제(laxative)로 가끔 사용하고 있는데 이 미네랄오일(광물성 오일)은 소화되지 않으므로 식품이 될 수 없다. 이 미네랄오일을 섭취하면 약 60% 정도가 혈액중에 흡수되어 기름에 용해되는 비타민A,D,E, 및 K를 흡수하여 후에 배설물 속에 배설 시켜 버리므로 이들 비타민 결핍증을 초래한다. 베이비 오일, 콜드크림 및 다른 화장품에도 이 미네랄 오일을 사용하고 있는데 주의할 필요가 있다.
모든 천연기름에는 부패를 방지하는 산화방지제라는 물질이 함유되어 있다. 이 산화방지제는 음식물에서나 창자내에서 작용하여 비타민 A,D,E, 및 K와 다수 종류의 비타민 B군 및 케로틴(CAROTEN)의 파괴를 방지한다. 천연기름 속에 이 산화방지제가 없으면 이들 비타민들이 혈액에 흡수되기전에 파괴되어 버리므로 비타민 결핍증을 유발할 수 있다. 그런데 기름을 정제하거나 수소처리하면 이 중요한 산화방지제가 유실되어 버린다. 산화방지제는 기름을 가열하여도 유실되어 버리므로 주의를 요한다. 그리고 변질되고 상한 기름을 먹으면 해가 된다(비타민 E항 동물 실험 참고). 즉, 변질되고 상한 기름이 음식물에서나 창자내에서나 혈액 중에서 비타민 A,E,K 및 다수 종류의 비타민 B군을 빠른 속도로 파괴해 버리므로 이들 비타민이 결핍증이 초래될 수 있으므로 특히 주의 요한다. 언뜻 보기에 상한 기름을 먹지 않는 것처럼 보이나 일상 생활에서 주의하지 않으면 다소간의 상한 기름을 모르는 사이에 먹게 된다. 예를 들면 다소 상한 소시지, 빠다, 햄, 및 베이컨을 먹는다든지, 오래 묵어서 변질된 기름을 먹는다든지, 돼지비계 기름을 몇 주일이고 묵혔다가 후라이판에 쓴다든지, 시내에서 판매되는 기름 튀김, 각종 음식물들이 오래 묵어서 변질된 것이라든지, 소금 절인 콩, 땅콩, 그외 기름이 함유된 곡물류, 과자류 등등, 기름이 변질되어 있는 것이 있으므로 주의를 요한다. 기름을 수소처리(hydrogenate)하면 필수지방산의 고리사슬에 수소가 첨가되어 다른 영양소를 운반하는 기능이 상실되어 버리므로 건강을 돕는 중요한 작용을 못하게 된다. 수소로 포화된 포화지방은 단지 칼로리 공급만 할 수 있을 뿐이다.
지방산 분자구조식에 수소원자 4-6개가 결핍되어 있는 것을 불포화지방산이라 한다. 불포화 지방산은 천연 식물성기름에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필수지방산을 공급할 수 있다. 식물성 기름에는 필수지방산 외에도 비타민 E와 K가 함유되어 있고, 계란 노란자, 빠다 및 크림 등 동물성기름에는 비타민 A가 함유되어 있고, 생선간유에는 비타민 A와 D가 함유되어 있다.
콜레스톨에 대해 :
동물성기름에는 지방의 사촌격인 콜레스톨이라는 물질이 함유되어 있다. 또한 콜레스톨은 간에서 생산된다, 기름을 많이 먹으면 하루에 약 800mg정도 음식물에서 콜레스톨을 섭취하게 되고, 성인의 간에서 매일 콜레스톨 300mg이상을 생산한다. 콜레스톨은 비타민 D와 성호르몬 및 부신호르몬과 담즙의 원료가 된다. 콜레스톨은 뇌와 신경과 같이 대단히 중요한 조직에 집중되어 있는데, 건강유지에 있어서 아직 알려지지 않은 중요한 기능을 갖는것 같다. 이 외에 콜레스톨은 심장, 콩팥, 척수, 내분비선, 피부, 머리털, 등에도 함유되어 있다.(콜린 choline)의 결핍증 참고)
레시틴(lecithin)에 대해 :
레시틴도 지방의 사촌격이며, 모든 천연기름 및 계란 노란자, 간, 뇌 등에 함유되어 있다. 레시틴은 비타민 B군의 콜린(cholin)과 이노시톨(inositol)과 관련이 있다.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지방을 많이 먹을수록 콜린과 이노시톨의 섭취도 증가시켜 주어야 한다. 레시틴은 지방과 콜레스톨을 작은 입자로 분해하여 조직 속으로 쉽게 통과해 들어갈 수 있도록하는 균질화 요소인 것 같다. 사망의 주원인인 관상동맥 혈전증은 필수지방산인 linoleic acid와 비타민 B군의 콜린 및 이노시톨과 레시틴 자체의 결핍과 관련되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콜레스톨의 큰입자는 동맥혈관 벽에 들어 붙어 있는데, 레시틴의 정상 생산을 위한 충분한 영양소가 공급되면 콜레스톨의 큰 입자들은 작은 입자로 균질화 된다. 그런데 기름을 정제하거나 수소처리하면, 이와 같이 중요한 레시틴이 유실되어 버린다. 레시틴 자체는 지방, 질소 및 인의 결합체로 pospholipid로 분류된다. 레시틴은 뇌와 신경 조직의 중요한 구성부분이고 뇌의 17%가 레시틴이다.
레시틴은 비타민 A, D, 및 E의 작용을 증가시키고 칼슘의 활용을 돕는다. 레시틴은 스트레스를 완화시켜주고, 신경을 진정시킨다.즉, 레시틴은 전반적으로 건강을 위해 가장 중요한 요소이며, 향상된 정신적 안정과 새로운 행복감을 갖게 할 수 있다. 레시틴을 장기간 복용하면 피부가 충만해지고, 부드러워지며, 여드름, 습진, 마른 버짐을 예방한다. 레시틴은 신경막 손상에서 오는 피로를 방지하고, 노인들의 원기를 돕고, 혈액 중의 콜레스톨량을 감소시키고, 폐렴에 대한 저항증가, 극도의 신경성 피로를 억제하고, 동맥과 간의 저해요인을 방지한다. 또 경우에 따라서는 바이러스성 질병에 대해서도 잘 견딜 수 있게 한다. 50세 이상의 남자들은 악성은 아니나 전립선 비대로 고생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레시틴을 복용하면 치료된다. 레시틴은 체내세포의 구조와 적절한 기능을 위해 필요한 필수적 원료가 된다.
레시틴은 가공한 식품에는 없고 천연식품에만 함유되어 있다. 그 외에 레시틴이 다량 함유된 식품은 콩기름, 잇꽃기름, 밀의 눈 기름, 옥수수 기름, NUTS유, 및 소고기 등이다. 레시틴 캡슐은 약방에서 구입할 수 있다(콩기름으로 만들고 있다).
간은 당분, 단백질, 및 지방의 저장소 역할을 하며 필요한 때에는 즉시 공급해 준다. 간은 유독물질을 무해시키고, 노쇠한 세포에서 오는 질소를 함유하는 노쇠 단백질을 파괴하고, 오줌을 수거케 하는 알부민을 생산하고, 박테리아를 파괴하는 항체를 생산하고, 지방 비슷한 레시틴과 콜레스톨을 생산하고, 지방의 소화를 돕고 비타민 A.D.E 및 K의 흡수를 돕는 담즙을 생산하고, 비타민 A.D.E 및 K와 철, 동, 및 다른 미량 미네랄류 등을 생산하고, 글리코겐을 만들고 저장하며 인슐린의 도움을 받아 혈액 중 당분량을 조정한다.
4. 비타민류 (vitamins)
비타민은 소화를 돕는 효소의 절대적으로 필요한 구성부분이고, 신진대사과정을 돕는 촉매로서의 역할을 한다. 비타민류는 합성제품과 천연제품이 있는데 천연비타민류가 합성비타민류보다 몇 배나 좋다. 천연비타민류는 식품 속에 다른 영양소들과 상호 의존적으로 작용하면서 정확한 비율로 함유되어 있다. 그런데 식품 속에 함유된 비타민류는 가공, 섞음, 가열, 취급, 저장, 및 기타 많은 요소에 의해 파괴되어 버려, 체내에서 필요로 하는 비타민류가 결핍되기 쉬우므로 항상 주의할 필요가 있다.
인체에 필요한 비타민량은 체격, 활동량, 건강상태, 날씨, 각 개인 및 기타 많은 요소에 따라 다르며, 같은 사람일지라도 필요한 량이 매일 매일 다르다. 그런데 미국의 federal food and drug administration 에서는 다음과 같이 정상적인 사람이 매일 섭취해야 할 최소량을 제정하고 있다.
하루 최소한 필요량(minimum daily requirements)
|
1세이하 |
1-6세 |
6-12세 |
12세 이상 |
임산부 및 수유기간 |
비타민 A |
1500국제단위 |
3000국제단위 |
3000국제단위 |
4000국제단위 |
미제정 |
비타민 B1 |
0.25mg |
0.5mg |
0.75mg |
1.0mg |
미제정 |
비타민 B2 |
0.6mg |
0.9mg |
0.9mg |
1.2mg |
미제정 |
비타민 C |
10mg |
20mg |
20mg |
30mg |
미제정 |
비타민 D |
400국제단위 |
400국제단위 |
400국제단위 |
400국제단위 |
미제정 |
나이어신 |
미제정 |
5.0mg |
7.5mg |
10.0mg |
미제정 |
그 외에 비타민 B6, 비타민 B12, 엽산(FOLIC ACID), 판토텐산(PANTOTHENIC ACID), 바이오텐(BIOTIN), 비타민 E, K 등도 인체에 필수적으로 필요로 하는 비타민으로 규정되고 있는데, 아직 매일 필요로 하는 량은 제정되지 못했다.
그리고 미국의 FOOD AND NUTRITION BOARD OF THE NATIONAL ACADEMY OF SCIONCES에서는 건강식사를 위해 다음과 같이 하루 추천 섭취량을 제정하고 있다.
하루 추천 섭취량(RECOMMENDED DIETARY ALLOWANCES)
남자 여자
비타민 A 5000국제단위 5000국제단위
비타민 B1 1.7mg 1.5mg /비타민 B2 1.4mg 1.0mg /비타민 B6 2.0mg 2.0mg /비타민 B12 5mg 5mg
비타민 D 400국제단위 400국제단위 /비타민 E 30국제단위 25국제단위 /나이어신 18mg 13mg
엽산 400mg 400mg
상기의 추천 량은 22세를 기준으로 70kg 남자, 58kg 여자를 표준으로 하여 따뜻한 날씨 상태에서 추천 량이다.
4-1. 비타민 A (VITAMIN A)
(1) 개론
비타민 A는 동물성 식품에서만 발견되는 무색물질로서 기름에만 용해된다. 비타민 A를 체내에서 즉시 필요한 량 이상으로 다량 복용하면 간에 여분의 비타민 A가 저장 되었다가 필요한 때에 공급된다. 비타민 A는 비타민 E와 같이 복용해야 비타민 A 파괴를 방지할 수 있고, 기름을 같이 먹어야 흡수률이 좋다. 동물실험에 의하면 동물에게 비타민 A를 과량 투여했을 때 건강을 위해 필요한 비타민 A 량의 약 100배 정도까지 체내에 저장가능하다는 것이 입증되었고, 인체에 대한 연구결과도 비슷한 결과였다. 비타민 A가 체내에 다량 저장되어 있으면 건강상태에서나 질병상태에서나 다같이 유익한 효과가 있다.
(2) 치료적 효과
야맹증 치료 예방과, 정상소화, 식욕증진, 생식, 젓의 분비, 골격과 치아의 법랑질발달, 적혈구와 백혈구의 구성에 필수적으로 필요한 영양소이다. 비타민 A는 체내 각 점막계통(MUCOUS MEMBRANE)에 필수적으로 필요로 하는 영양소로서, 습관성 감기, 갑상선질환, 전립선 질환, 귓병, 건초열(HAY FEVER). 및 치아가 흔들리는 등 증세와 관련이 있고, 체내 점막 계통에서 질병에 대한 저항을 증가 시켜준다. 비타민 A는 사마귀와 발에 나는 티눈을 치료 또는 완화 시켜주는 작용이 있다.
치료 예로써, 얼굴에 수백개의 큰 사마귀로 덮여 있는 부인에게 다른 모든 영양면에서도 충실하게 하면서 매일 비타민 A 10만 단위를 투여한 결과, 4개월 째 깨끗이 사마귀가 없어졌다. 불건전한 조직이 건전한 조직으로 바뀌는 데에 4개월 정도 걸리는 것 같다.
비타민 A는 출산 전 태아의 발육에 지대한 영향을 준다. 비타민 A는 노쇠현상을 지연시키고 장수효과가 있는 것 같다. 미국 COLUMBIA 대학에서 연구한 결과에 의하면, 비타민 A 16000-20000 국제단위를 매일 복용하면 15-20% 정도 수명이 연장된다고 한다. 또한 혈액 중에 비타민 A가 다량 함유되어 있는 사람은 사망율이 적다.
(3) 결핍증
빛을 보면 비타민 A가 함유된 유동체(visual purple)가 파괴되면서 시신경이 자극되어 뇌에 전달되므로 물체를 보게 되는데, 비타민 A가 불충분하면 빛을 본 후 눈이 잠시 어두워졌다가 회복되는 시간이 길어진다. 비타민 A가 충분하면 밝은 빛을 본 후에도 잠시 어두워졌다가 빨리 시력이 회복된다. 따라서 시력이 회복되는 시간에 따라서 비타민 A의 결핍정도를 짐작할 수 있다. 비타민 A의 가벼운 결핍 초기 증상은 밤눈이 어두운 야맹증, 빛에 대해 눈이 부신 증세( 비타민 B2가 결핍되어도 같은 증세), 시력의 저하, 텔레비젼 등을 본 후에 눈의 피로 등이다. 비타민 A가 더욱 결핍되면 특히 눈을 오래 쓴 후에 눈이 아프고, 신경과민, 두통, 및 눈의 피로를 느낀다.
비타민 A가 매우 결핍하면 야간에 차를 운전할 수 없을 정도로 눈의 불쾌감과 눈의 긴장을 가져온다. 비타민 A가 극심하게 결핍하면 눈꺼풀이 화끈거리고, 가렵고, 염증이 생기며, 눈의 긴장, 눈알 자체의 심한 통증, 또는 눈다래기가 자주 발생하고 신경이 예민해지고, 탈진상태가 되기도 하고, 눈 구석에는 점액이 고이고 각막에 궤양 또는 종기가 가끔 생긴다.
비타민 A가 결핍되면 피부하층 세포가 죽어서 허물이 벗겨지며, 죽은 세포가 피부의 유선과 기공을 막아 버리므로 피부에 기름 분비가 원활치 못하여 피부가 건조하여 거칠어지며 때로는 몸 전체가 가렵다. 기공이 막혀 버리므로 추운 날씨에 피부에 보이는 소름 돋음과 같이 피부가 토들토들해지고, 그러한 피부 현상은 특히 팔꿈치, 무릎, 궁둥이, 위팔 뒷부분에 제일 먼저 나타난다. 이와같이 비타민 A가 결핍한 피부는 여드름, 종기, 및 뽀루찌 등에 걸리기 쉽다.
이상과 같은 비타민 A 결핍 증세가 있을 때 다른 영양소도 충분히 공급하면서 비타민 A를 충분히 공급해주면 고쳐진다. 피부건조 및 유선이상이 있을 때 비타민 A를 충분히 공급해주면 2주일 이내에 정상 회복된다. 비타민 A가 결핍하면 머리털이 건조하고, 윤기와 광력을 잃고 비듬이 많이 생긴다. 그리고 비타민 A가 결핍하면 손톱에 골이 지고 잘 벗겨지고, 깨지기 쉽다.
비타민 A가 결핍되면 시력장애 및 피부이상 외에 점막조직에 이상을 초래한다. 점막조직은 목구멍, 코, 공동(SINUS), 중이, 폐, 담낭, 및 방광 등 체내 공을 덥고 있다. 점막은 점액을 분비하여 세포를 보호하고 세균침해를 막고, 표면을 깨끗하게 한다. 비타민 A가 충분하면 점액 분비가 충분해지고, 세균은 점액 속에서 자랄 수 없고, 노폐물들을 깨끗하게 제거한다. 비타민 A가 결핍하면 세균번성에 이상적인 조건이 된다. 그리고 비타민 A가 결핍 중에는 점막 세포가 빨리 성장하고는 빨리 죽어버리므로 사멸한 세포가 축적되어 세균번성에는 더욱 좋은 조건이 된다. 죽은 세포는 점액분비를 할 수 없고 노폐물을 깨끗이 청소도 할 수 없이 나쁜 세균만이 번성하여 점막 계통에 병이 겹친다. 특히, 비타민 A가 결핍되면, 기관지와 폐의 점막 계통에서 점막이상이 일찍 나타나서, 폐의 공기주머니는 죽은 세포로 막혀버린다. 그리고, 중이, 동공, 콩팥, 방광 및 전립선에도 변화가 생긴다. 다량의 세포의 노폐물이 축적하여 타액선 또는 췌장의 좁은 관을 막아 버리므로 입에 침이 나오지 않아 입이 마르거나, 창자에 췌장액 분비가 되지 않아서 소화 장애가 되기도 한다. 또한 같은 이유로 콩팥 또는 방광에 돌이 생겨 신장 결석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자궁과 질에서 죽은 세포가 나오며, 가끔 다량의 월경이 나온다. 또한 죽은 세포가 축적된 세포 위에서 낭종이 발생하기도 한다. 가래침이 많이 나오는 것도 비타민 A 결핍증상인 것 같다.
동물 실험 결과:
동물에게 비타민 A가 결핍하면 수백만의 해로운 박테리아가 번성하고 98%정도가 질병상태이다. 비타민 A공급이 충분하면 박테리아수도 대단히 줄어들고 질병도 없다.
인체에 대한 시체해부 결과:
인체에도 동물실험과 비슷한 결과가 나타났다. 사고사한 사람의 간에 함유된 비타민 A는 질병으로 사망한 사람의 간에 함유된 비타민 A보다 20배 정도 많았다.
비타민 A 결핍증세는 비타민 A를 충분히 공급해 주면 고칠 수 있는데, 그 치료되는 기간은 결핍의 정도, 결핍증세가 나타나는 부분 및 비타민 A 공급량에 따라 다르다. 비타민 A 결핍이 가벼운 눈은 5만-10만 단위를 복용 후 한시간 정도 지나면 좋아진다. 반면에 결핍증이 심하고 복용량이 적으면 정상 시력을 찾기까지 수주일 또는 수개월까지도 걸린다.
(4) 하루에 필요한 량
하루 최저 필요량 : 성인남자 - 4000국제단위 /임신부 또는 젓먹이는 기간 - 미제정
하루 권고 섭취량 : 성인남자 - 5000국제단위 /성인여자 - 5000국제단위
이상은 정상적인 건강상태를 기준으로 한 경우의 섭취량이다.
카로틴(carotene)은 섭취 후 체내에서 비타민 A로 변환되는 데, 카로틴으로 복용할 경우에는 비타민 A량의 2배 정도 섭취해야 한다. 비타민 A를 다량 복용하면 여분의 비타민 A가 간에 저장되었다가 필요한 때에 공급된다. 따라서 다소 다량 복용하는 것이 좋다.
미국 COLUMBIA대학에서 행한 비타민 A에 대한 연구 결과에 의하면, 비타민 A 16000-20000국제단위를 매일 복용하면 15-20%정도 수명이 연장된다고 한다. 그리고 혈액 중에 비타민 A가 다량 함유되어 있는 사람은 사망률이 적다고 한다.
동물 실험에 의하면, 비타민 A를 건강 유지에 필요한 량의 2배, 3배, 4배로 증가시켜 본 바, 건강과 질병에 대한 저항과 수명이 비타민 A량을 증가시킬수록 증가되었고 4배 이상은 증가하지 않았다.
밝은 불빛에서 일해야 하는 사람, 어두운 곳에서 독서를 많이 하는 사람, 텔레비젼 또는 컴퓨터 등을 많이 보고 일하는 사람, 사진사, 용접공, 해변가 또는 모래사장에서 오래 일하는 사람, 흰 눈에서 스키를 타는 사람, 운전을 많이 하는 사람 및 광부들은 비타민 A가 많이 소모된다. 따라서 이런 사람들은 비타민 A를 많이 섭취해야 한다.
비타민 A를 다량 복용하면 중독된다. 하루 건강유지에 필요한 량의 1만배 이상 계속 매일 복용하면 중독이 된다(즉 매일 4000만 단위 복용하면 중독). 그런데 비타민 A 결핍증을 치료하기 위해 수개월 동안 매일 20만 단위를 투여하거나, 어린 양들에게 장기간 매일 30만 단위를 투여하여도 해는 없었다. 과량 투여할 때에는 다량의 비타민 C(비타민 C항 참조)를 동시에 복용하면 비타민 A 과량 투여로 인한 중독을 예방할 수 있다.
비타민 A에 대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하루에 5만단위 이상의 비타민 A는 체내에서 잘 흡수되지 않는다고 한다. 따라서 하루에 1만단위 이상 섭취한다고 하여 비타민 A 결핍증 회복 기간을 단축시킨다는 보장은 없다.
미국의 THE COUNCIL on PHARMACY AND CHEMISTRY OF THE AMERICAN MEDICAL ASSOCIATION 에서는 다음과 같이 권유하고 있다. 비타민 A의 만성 결핍증에는 하루 25,000 단위를 3차례 복용하고, 일반적 치료에는 2개월 동안 하루 25,000단위 2차례 복용한다. 한번 복용량을 25,000단위 이상으로 하지 않는다. 한번에 복용하는 것보다 여러 번으로 나누어 복용하는 것이 좋다. 비타민 A 복용 시에는 비타민 E 100단위를 첨가하여 복용하면 비타민 A의 치료 효과를 배가할 수 있다.
(5) 다른 영양소와의 관계
비타민 A는 기름에 용해되므로 기름과 같이 복용해야 흡수가 잘 된다. 비타민 A와 카로틴(CAROTENE)은 창자 내에서 담즙과 결합되어야 혈액에 흡수된다. 지방을 적게 섭취하면 담즙이 적거나 담즙분비가 되지 않으므로 비타민 A 및 카로틴 90%이상이 배설물 속에 포함되어 유실되어 버린다.
혈액 중에 흡수된 비타민 A는 비타민 E가 있어야 보관된다. 비타민 E가 없으면 비타민 A가 파괴되고 저장된 비타민 A도 빨리 소모되어 버린다. 비타민 A는 비타민 B복합체의 하나인 콜린(CHOLINE)이 없으면 체내에 저장 되지 않는다. 따라서 비타민 A를 섭취할 때는 불포화 지방 즉 가공하지 않은 천연 식물성 기름을 먹으면 비타민 E와 콜린이 공급된다. 비타민 A의 파괴를 방지하는 비타민 E의 량은 알려지지 않았으나, 비타민 A 25,000단위에 E 50단위가 적절한 것 같다. 비타민 A의 과량 복용으로 인한 중독의 예방과 치료로써 비타민 C를 동시에 다량 복용하면 좋다. 비타민 A가 결핍되면 밝은 빛에 대해 눈이 부시는데, 비타민 B2가 결핍할 때에도 같은 증세가 나타난다.
(6) 많이 함유된 식품
생선 간유, 간, 살구, 및 당근이 비타민 A의 공급원으로 가장 우수하다. 그 외에 비타민 A 또는 카로틴이 많이 함유된 식품은 계란 노란 자, 고구마, 감, 복숭아, 노란색의 호박, 토마토, 해바라기씨, 우유, 빠다, 치즈, 콩, 완두 콩, 노란 옥수수, 아스파라가스, 모란채, 근대, 민들레, 콩팥, 상추, 푸른 겨자, 시금치, 순무, CELERY, KALE, PARSLEY, STRING BEAN, WATERRESS PRUNES등이 있다.
비타민 A는 당근, 살구, 감, 노란 호박, 모든 푸른 잎 야채류와 해초류에 함유된 노란색소인 카로틴이 체내에서 비타민 A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흡수될 수 있다. 카로틴의 함유량은 노란 색소의 색깔의 강도에 비례하여 함유되어 있다.
카로틴은 인체 소화 기능으로는 소화시킬 수 없는 섬유질막으로 덮여있다. 카로틴의 섬유질막은 기름에만 녹고 물에는 녹지 않으므로 카로틴의 섬유질막이 파괴되도록 음식물을 잘게 썰고, 요리하고, 곱게 씹어서 먹어야 카로틴이 잘 흡수된다. 야채류를 주스로 만들어 마시면 대부분의 카로틴을 흡수할 수 있는데. 주스로 만들어 오래 두면 카로틴이 산소와 결합하여 파괴되므로, 야채를 주스로 만들면 곧 마시는 것이 좋다.
비타민 A가 많이 함유된 식품도 산지, 환경조건, 수확, 취급 및 가공에 따라 비타민 A 함유량이 각각 다르다. 생선간유 중 큰 넙치(HALIBUT) 간유가 대구 간유보다 비타민 A가 많이 함유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어린 것보다 큰 것이, 생선의 수명이 짧은 것보다 긴 것의 간유에 비타민 A가 많이 함유되어 있다. 북극곰 간유에 비타민 A가 가장 많이 함유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그 간유를 복용할 경우에는 비타민 A 중독에 주의해야 한다.
4-2. 비타민 B군(VITAMIN B, OR VITAMIN B COMPLEX)
비타민 B군은 물에 용해되는 비타민으로서, 체내 각 세포에 포화 상태, 즉 마치 스펀지가 물에 젖어 그 이상 포화되지 않는 것처럼 포화 상태로서 체내에 약간 저장이 되고 여분의 것은 소변 또는 땀으로 씻겨 나간다. 비타민 B군은 체내에 저장이 되지 않으므로 매일 섭취해야 하는 영양소이다. 비타민 B군은 현재까지 20여종이 알려져 있다.
비타민 B군은 주로 일상 생활의 정신적 부담, 정신적 압박 등 신경 계통의 안정, 피로 방지, 해독 작용 등을 하고, 음식물을 에너지화시키는 효소들과 관계가 있다. 백설탕을 많이 먹는다든지, 흡연을 많이 한다든지, 물을 과량 마시고, 땀을 많이 흘릴 때, 각종 화학약품, 일반약품, 질병, 외과 수술, 소음, 과로, 정신적 이상, 원한, 증오, 부상, 영구적 결과를 남기는 쇼크(TRAUMA), 근심걱정, 과음 등 각종 스트레스(STRESS)가 있을 때 비타민 B군의 소모가 대단히 증가하므로 결핍증이 발생하기 쉽다. B군이 결핍되면 주로 신경계통, 심장계통, 소화계통 및 에너지 생산계통에 이상을 초래한다.
비타민 B군은 상호 의존적으로 작용하고 건강에 지대한 영양을 주므로 각 비타민 B군 전부를 균형있게 섭취해야 한다. 비타민 B군 중 몇 가지만 섭취하면 그 몇가지 비타민 B군은 체내의 세포에 작용하여 섭취하지 않은 다른 B군을 갈망하게 하여 섭취하지 않은 B군에 대한 결핍증을 초래한다. 따라서 비타민 B군은 반드시 균형있게 섭취해야한다. 몇가지만 섭취하면 오히려 해로운 결과가 초래되므로 극히 주의해야 한다.
인체와 동물의 체내 조직에 함유된 비타민 B군의 함유 비율은 다음과 같다.
(i). 비타민 B1, B2, B6, 및 엽산(Folic acid)은 같은 량
(ii). 판토렌 산(pantothenic acid)과 나이어신(niacin)은 (i)항의 10배이고,
(iii). PABA는 (i)항의 20배이고,
(iv). 이노시톨(inositol)과 콜린(cholin)은 (i)항의 500배이고,
(v). 비타민 B12는 하루에 1-3mcg(microgram) 필요하고,
(vi). 바이오틴은 일정하지 않고,
(vii). 그외 항 스트레스 비타민 미량이 있다.
비타민 B군은 적어도 위에 기술한 비율로 함유되어 있어야 한다. 비타민 B군 몇가지만을 섭취할 때는 뚜렷하게 결핍된 요소를 잘 찾아서 그에 해당하는 비타민 B군을 골라서 단기간 내에 비타민 B군이 전부 함유된 식품류와 같이 복용해야만 부작용이 거의 없다. 따라서 비타민 B군은 특히 스트레스가 예상된다든지, 결핍증이 뚜렷한 때에만 일시적으로 복용하고 그 외에는 평상시 비타민 B군이 전부 함유된 식품류를 먹어서 체내세포에 비타민 B군 전부가 균형있게 조화되도록 유지해야 한다.
비타민 B군 중 일부는 체내 창자에 있는 유익한 박테리아가 생산한다. 그런데 그 유익한 창자 박테리아는 각종 항생제 또는 설파제 등을 먹으면 전부 죽어 버리므로 대단히 중요한 비타민 B군을 생산하지 못하게 된다. 창자 내 유익한 박테리아는 유당(MILK SUGAR)에서 가장 잘 번식을 하고 적정한 량의 불포화 지방을 필요로 한다. 따라서 각종 항생제 또는 설파제 등을 복용한 후에는 YOGURT(요구르트) 또는 유장(WHEY) 또는 우유와 식물성 기름을 적절히 먹으면 좋다.
미국 COLUMBIA 대학에서 행한 연구 결과에 의하면, 요구르트(YOGURT)를 장기간 계속 복용하면 요구르트 내에 있는 유익한 박테리아만이 창자 내에서 번식하고 있음이 밝혀졌다.
비타민 B군이 전부 함유된 식품은 간, 콩팥, 쌀겨, 밀의 눈. 술 만드는 이스트(brewer's yeast), 요구르트 등이다. 그 외에 푸른잎 야채류, 유장, 우유, 계란노른자, 콩, 심장, 해바라기 씨, 땅콩, 치즈, 딸기, 참깨, 생선, 조류, 참외, 과일 등에 비타민 B군이 다소 함유되어 있다. 그런데 술 만드는 이스트를 위장이 좋지 않은 사람이 먹으면 가스가 차고 헛배가 부르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처음에 조금 먹어 보아서 이상이 없으면 차츰 량을 늘려서 먹고, 이스트를 먹어 가스가 차면 우선 다른 음식을 먹어서 위장을 정상으로 유지한 후 먹는 것이 좋다. 이스트를 먹을 때는 반드시 날것으로 먹고 이스트는 반드시 술 만드는 이스트 이어야 한다. 빵을 만드는 이스트, 베이킹 powder, 베이킹 소다 등을 날것으로 먹으면 비타민 B군을 중화 시키거나 빼앗아 가므로 특히 주의해야 한다.
간, 밀의 눈, 술을 만드는 이스트에는 비타민 B군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반면에 인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이들 식품을 다량 먹으면 인과 칼슘의 균형이 맞지 않아서 다량의 칼슘이 유실되어 칼슘 결핍을 유발하기도 한다. 따라서 간, 술 만드는 이스트, 밀의 눈 등을 다량 먹을 때는 칼슘 몇정을 같이 먹어야 한다.(칼슘의 기타란 참조)
비타민 B군은 곡물류의 눈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밀가루와 같이 정제, 가공, 가열, 통조림 등을 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비타민 B군의 파괴는 물론 다른 중요한 영양소들이 유실되어 버린다. 예를 들면 밀의 눈에는 비타민 B군이 함유되어 있고 그 외 여러가지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는데, 밀을 정제한 고운 밀가루에는 영양소 25가지가 유실되어 있다. 따라서 밀가루, 콩 등은 가급적 기계로 제분하지 말고 맷돌에 갈아서 밀기울이 함유된 것을 이용하는 것이 좋고, 쌀은 현미 그대로 먹고, 보리는 너무 닦이지 않도록 해야 한다. 시중에서 밀가루를 구입할 때에는 반드시 밀기울이 많이 함유된 것을 구입해야 한다. 이와 같이 모든 곡물류는 가급적 가공하지 말고 원상 그대로 하고 날것으로 이용하여야만 가치가 있다.
우리들의 일상 생활에서 많이 먹는 설탕도 원당인 황설탕은 수종의 비타민 B군과 중요 미네랄류가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백설탕으로 정제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비타민 B군과 미네랄류가 거의 다 유실되어 버리고 백설탕에는 대부분 당분만이 남아있다. 따라서 설탕을 구입할 때는 반드시 황설탕을 구입하여야 하며, 설탕을 가급적 이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소금도 정제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미네랄류가 유실되어 버리므로, 가공한 하얀 소금은 구입하지 말고 천일 제염한 소금 그대로의 것을 구입해야 한다.
제1차 세계대전 중 폴랜드에서는 식량난으로 인하여 정부에서 곡물류 제분을 금지시키고 곡물류 그 대로 이용토록 하였다. 그 결과, 폴랜드에서 전시 중 사망율이 34% 감소했고, 암, 당뇨병, 고혈압, 심장병, 및 콩팥병 등이 현저하게 감소되었고, 전반적으로 국민 전체의 건강이 대단히 증진되었다.
비타민 B군 결핍 감별법;
혀에 나타나는 증상을 보아 비타민 B군 결핍을 감별할 수 있다. 정상적인 혀는, 그 크기가 적당하고, 혀 전체 색깔이 핑크색이고, 이빨이 닿는 가장자리 부분은 굴곡없이 매끈하고, 혀에 이끼가 끼어 있지 않고, 일정하고 작은 미각돌기가 혀 전체표면에 분포하고 있어야 한다.
비타민 B군이 결핍되면, 혀의 전면과 측면에 있는 미각돌기(taste buds)가 처음에 커졌다가 작아지거나 혀끝과 측면이 매끈하게 되면서 없어지기도 하는 반면에 안쪽에 있는 미각돌기는 점차 커진다. 비타민 B군이 더욱 결핍되면, 미각돌기가 군집되면서 혀에 골이 진다. 일반적으로 처음에 골이 혀 중앙에서 아래로 형성된다. 비타민 B군이 심하게 결핍되면, 혀가 산의 계곡처럼 심하게 골이 진다.비타민 B군이 더욱 심하게 결핍되면, 미각돌기가 없어지는데, 처음에 혀끝과 가장자리가 매끈하고 반들거리고, 다음에 미각돌기가 점차 앞에서 뒤로 없어져 간다. 비타민 B군이 극심하게 결핍되면, 나이든 사람들에게 자주 볼 수 있는 것으로 음식의 맛이 없어지고 불평하게 되고, 어떤 경우에는 혀가 심하게 헌다(sore) 그 외에 혀의 크기로 비타민 B군의 결핍증을 알 수 있는데, 비타민 B군이 결핍되면, 혀가 크고 고깃점같이 되고(대단히 진홍색이 된다), 수종(edematous)이며 때로는 이빨과 접촉하는 가장자리가 요철로 굴곡된다.
비타민 B군이 결핍되면, 혀가 대단히 위축되기도 하고, 혀가 자색, 자홍색 또는 선홍색이 되기도 한다. 혀의 색깔은 B군 중 어느 것이 두드러지게 결핍하는 가에 따라 다르다.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자홍색 혀는 B군이 두드러지게 결핍시 나타나고, 고깃점같은 혀는 판토텐 산(pantothenic acid)이 결핍될 시에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혀가 딸기같이 붉고 혀끝과 측면이 매끈하고 반들거리는 것은 B12와 엽산(FOLIC ACID)이 결핍한 것이고, 혀끝이 불빛같이 붉고 혀가 너무 크거나 너무 적게 되는 것은 나이어신(niacin) 결핍을 나타내는 것이고, 혀에 심한 이끼가 끼는 것은 이롭지 못한 박테리아가 발육하기 때문에 생긴다. 혀에 이끼가 끼는 증세는 창자 내에서 많은 부패작용이 있음을 나타낸다. 창자 내에서 유익한 박테리아가 번성하여 비타민 B군을 생산하면 혀에 낀 이끼가 없어진다.
혀로 보아 비타민 B군의 심한 결핍증을 나타내는 사람의 60-100%가 충분히 위산을 생산하지 못하고 있음이 밝혀졌다. 위산이 불충분하면 소화불량되어 배에 가스가 차고, 헛배가 부르며, 소화장애 및 속이 불편함을 느낀다. 그러한 때에 레몬 주스, 요구르트, 사과 등 산이 함유된 음식을 먹으면 좋다(위산 결핍 시). 그런데 정상적인 혀를 가진 사람은 수백 명에 한 두 사람 정도이므로 혀의 증상을 보아 비타민 B군에 대해 너무 신경과민이 될 필요는 없다. 그러나 혀의 증세가 비타민 B군의 결핍을 나타내고 있으면 비타민 B군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먹어야 한다.
동물 실험에 의하면, 외관상 영양이 충실한 동물에게 스트레스를 가하면 체내 많은 부분이 손상이 되었다. 그런데 이들 동물에게 간을 먹이면 그러한 체내의 손상이 적어졌다. 또 한가지 예로서, 정상적인 사료를 준 동물에게 얼음물 속에서 헤엄치게 하였을 때 그 동물은 단 3-10분만에 익사 했지만, 정상적인 사료에 간을 첨가하여 먹인 후 얼음물에 헤엄치게 하였을 때 그 동물은 2시간 이상이나 견디고 살아났다. 동물에게 간을 먹이지 않고 스트레스를 가하면 외관상 건강해 보이는 데에도 돌연히 죽는데 아마도 심장마비로 죽는 것으로 판단된다.
모든 종류의 간에는 스트레스 방지제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것 같고, 콩팥, 콩가루, 쌀겨, 요구르트, 술 만드는 이스트 등에도 스트레스 방지제가 다소 함유되어 있다. 각종 스트레스로 인하여, 수면제, 각성제, 갑상선 호르몬제, 아라부린(말라리아 예방약) 및 기타 해로운 약품과 화공약품 류를 복용할 경우라든가, 근심, 걱정, 원한, 증오, 비탄, 과로, 정신적 이상, 영구적 결과를 남기는 쇼크 및 소음 등의 정신적인 비정상이라든가, 질병, 부상, 외과 수술, 산소 결핍, X-선, 혹한, 혹서, 불면증 등 신체적 비정상 상태라든가, 다량의 유당, 다량의 설탕, 다량의 수분, 다량의 알코올, 다량의 커피, 다량의 흡연, 심한 활동등의 요인이라든가, 다량의 땀을 흘리면 경우에는 비타민 B군의 소모가 대단히 증가한다.
이상의 여러 가지 스트레스 요인이 한꺼번에 있거나, 15-20가지 스트레스 요인이 겹쳐서 있기도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경우에는 비타민 B군을 다량 공급해 주어야 한다. 이와 같은 여러 가지 스트레스가 예상될 때에는 간을 많이 먹고, 그 외에 요구르트, 술 만드는 이스트, 쌀겨, 콩팥 및 콩가루 등을 많이 먹으면 좋다. 스트레스가 심하게 예상될 때에는 비타민 B군이 함유된 B군 정을 일시적으로 위에 열거한 음식물 등과 함께 복용해도 좋다.
아이들이 시험공부 또는 입학시험공부로 스트레스를 받을 때에는 다른 모든 영양식사와 함께 비타민 B군이 풍부하게 함유된 식품류를 먹도록 하는 것이 좋다.
술, 담배, 커피 및 수분을 다량 마시면 비타민 B군 소모가 증가한다. 비타민 B군은 알코올을 활용시키는데 필요하고, 또 다량의 수분이 함께 섭취되므로 비타민 B군이 소변 또는 땀으로 씻겨 나간다. 물을 마시거나 땀을 많이 흘리면 비타민 B군 결핍이 생길 수 있다. 커피를 많이 마시면 커피 속에 함유된 카페인이 심장을 자극하므로 콩팥으로 혈액순환이 활발해지고 소변으로 비타민 B군이 씻겨 나간다. 따라서 비타민 B군 결핍증에 대해 항상 주의해야한다. 커피를 많이 마시는 사람은 대머리가 되고 백발이 될 가능성이 많다.
4-2-1. 비타민 B1 (Thiamine)
(1) 개론
비타민 B1은 신경계통 활동에 관계하고 모든 비타민 B군 중에서 신경 완화 작용이 가장 크다.
(2) 치료적 효과
비타민 B1은 건강의 가장 기본인 신경 계통의 안정성, 자신과 자중감, 어떠한 난간에도 확신을 가지고 대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민첩한 생각과 명석함, 기억력 및 판단력을 다소 향상시킨다.
(3) 결핍증
비타민 B1이 결핍되면, 갑상선 활동 저하, 피로, 극도의 쇠약, 숨이 참, 창자 내에 가스가 참, 신경염(요통, 신경통, 좌골 신경통, 帶牀疱疹 등), 심장병을 유발한다.
비타민 B1이 경미하게 결핍될 경우에는 정상 기질의 변화, 우울, 사기저하, 흥미 감퇴, 질투, 잡음에 대해서 견디지 못함, 신경 긴장 등을 초래한다. 비타민 B1이 장기간 결핍하면, 신경의 끝 및 척수막(myelinsheath)의 손상 초래한다.
인체에 대한 실험;
비타민 B1이 결핍한 식사를 계속하면, 4일 후가 지났을 때 심장주위에 통증이 오고, 심계항진(palpitation)이 나타나며, 힘을 쓰면 숨이 차고, 변비가 생기고, 심히 피로하고, 정신적으로 우울한 증상이 나타났다. 계속적으로 비타민 B1이 결핍된 식사를 계속 유지한 경우 점차 증상이 더 심해졌다. 이 때에 형광 투시경과 심전도로 심장을 검진해 본 결과, 심장병으로 진단할 만큼 심장이 비대해졌다. 이 상태에서 비타민 B1을 투여하여 3-6일이 지났을 때 상기 증세가 없어졌다.
다른 실험 예;
보통 미국인이 식사하는 메뉴로 계속 식사를 한 바, 비타민 B1이 결핍되어 개성의 변화를 나타냈다. 즉, 성마르고(irritable), 시비조이며, 비협조적이고, 비능률적이며, 잘 잊어버리고, 정신적으로 처지고 침울했다. 때로는 극도의 피로, 불면, 변비, 소음에 대한 민감, 손발 저림, 저혈압, 다소의 빈혈, 기초신진대사 감소, 심계항진 및 숨이 찬 증세 등이 발생하고. 심전도 소견으로 비정상이고 대로는 심장이 비대해졌다. 이들은 일할 수 있는 능력이 점차 감소해졌고, 운동을 한다든지 추운 날씨 때에는 증세가 더욱 악화되었으며. 때로는 탈진으로 일을 할 수 없게 되었다. 또한 이들은 장딴지에 신경염 통증이 발생하였고, 위산 분비가 거의 되지 않아서 소화불량이 되었으며, 21주일 째에는 심한 두통, 메스꺼움, 구토증이 있었다. 이들에게 비타민 B1을 투여한 바, 수시간 내에 기분이 좋아졌고, 피로가 가시고 정신적으로 민첩하였으며, 정력적이고 진취적 정신을 가지면서 행복감을 느꼈다. 그 외 다른 증세들은 서서히 회복되었고, 위산 분비는 15일이 지나서 정상 분비가 되었다.
비타민 B1 결핍으로 다양한 결핍증세가 나타나지만 비타민 B1은 단 한가지 기능만 가지는 것으로 판단된다. 즉, 비타민 B1은 효소의 구성성분이 되어서 포도당을 에너지 또는 지방으로 전환시키는 것을 돕는다. 당분이 에너지 생산을 위해서 파괴되는 과정에서 유산과 pyruvic산이 형성된다. 비타민 B1이 함유된 산소의 도움으로 pyruvic산은 다시 탄산가스와 물로 빨리 파괴되고, 유산은 글리코겐으로 다시 만들어진다.
비타민 B1의 공급이 부족하면 이러한 변화가 순조롭게 되지 않아, 산이 조직에 남는데, 특히 뇌, 신경, 심장 및 혈액 속에 축적되었다가 서서히 소변으로 배출된다. 비타민 B1 결핍으로 당분 속에서 에너지 생산이 완만해지고, 불완전 연소된 당분 또는 지방에서 에너지가 생산되고, 조직 속에 축적된 산이 조직을 자극하므로 여러 가지 이상이 생긴다. 에너지는 지방만으로는 효율적으로 생산될 수 없으므로 결과적으로 권태, 피로 및 체내 전반적인 처짐을 초래한다. 뇌세포는 당분에서만 에너지를 얻을 수 있는데 비타민 B1이 없으면 포도당이 에너지로 전환될 수 없고, 뇌세포에 유산과 pyruvic산이 축적하여 다소 해로운 중독을 초래한다.
또한 비타민 B1이 부족하면 여러 가지 소화 장애를 초래한다. 위에서 설명한 바과 같이 에너지 생산이 불완전하므로 위와 창자의 근육의 수축작용이 완만해진다. 따라서 음식물 등이 소화효소 및 소화액과 잘 혼합되지 않고, 음식이 영양분을 흡수하는 창자벽에 활발히 접촉되지 못한다. 그리고 위산이 거의 분비되지 않으므로 몇 가지 비타민류가 파괴되고, 이로 인해 단백질이 불완전 소화되고 많은 미네랄류가 흡수되지 못하며, 소화되지 않은 음식물은 부패하여 가스가 차므로 헛배가 부르게 된다. 또한 창자의 수축작용이 완만하므로 배설물이 원활히 배설되지 못하고 대장 내에서 오래동안 정체하므로 대장 내에서 수분이 흡수되어 변비를 유발한다. 따라서 설사 또는 심한 정신적 스트레스의 경우를 제외하고 배설 작용의 정상 여부를 보아서 에너지 생산의 정상 여부를 짐작할 수 있다. 에너지 생산이 비정상이면 언제나 변비가 된다.
또한 비타민 B1이 결핍되면 당분이 효율적으로 연소되지 못하므로 심장의 이상을 초래한다. 심장은 일생동안 쉬지 않고 계속 일을 해야 하므로 계속적으로 에너지를 공급해 주어야 한다. 비타민 B1이 결핍되면 맥박이 매분 40-50으로 떨어진다(정상은 72). 점차로 비타민 B1이 더욱 결핍되면 쉴 때에는 맥박이 대단히 느리고, 힘을 쓸 때에는 맥박이 대단이 빨라지는데, 결국 맥박이 계속 빨라지고 때로는 180 이상으로 된다. 비타민 B1 결핍으로 당분이 정상적으로 에너지를 생산하지 못하여 유산과 PYRUVIC산이 심장 근육에 축적하여 심장 근육을 자극하므로 맥박이 빨라지고 심장 비대의 원인이 되는 것이다.
또한 B1이 결핍되면 신경염이 자주 발생한다. 신경은 뇌와 마찬가지로 당분에서만 에너지를 공급받을 수 있는데 비타민 B1이 결핍하면 당분에 의한 에너지 생산이 원활하지 못하여 신경 계통에 이상을 초래한다. 신경염은 머리얼굴 신경통(trifacial neuralgia), 대상포진(shingles), 좌골신경통(sciatica). 또는 요통(lumbago)등으로 나타나는데, 가벼운 통증에서 심한 통증으로 다양하게 나타난다. 이와 같은 통증은 비타민 B1 결핍으로 인해 당분이 불완전 연소하므로 유산과 pyruvic산이 축적하여 신경을 자극하므로 발생되거나 이들 산이 신경 세포에 실제적인 손상을 초래하여 발생된다. 두통, 메스꺼움, 구토증 등도 이들 산이 신경을 자극함으로 초래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비타민 B1 결핍증세는 사람마다 다르고 동일한 사람도 때에 따라 다르다. 그리고 동일한 결핍 증세는 몇번이고 발생될 수 있다.
(4) 하루에 필요한 량
하루 최저 필요량 : 성인 남자 - 1.0mg /임신부 또는 젓먹이는 기간 - 미제정
하루 권고 섭취량 : 성인남자 - 1.7mg /성인여자 - 1,5 mg
비타민 B1이 결핍된 사람에게 비타민 B1을 투여하면 피로 회복이 때로는 극적으로 빠르다. 실험적으로 하루 최저 필요량을 투여하고, 다음에 2배, 3배 증가시킨 후, 물통 들기로 능력을 시험한 결과 비타민 B1을 투여하기 전에 비해 2배 정도의 일을 할 수 있었고, 피로를 느끼지 않고 3배나 오랫동안 일할 수 있었다. 그외 정원사에게 비타민 B군의 음식을 공급한 결과 같은 품삯을 받고도 그 정원사는 3배 정도 기분 좋게 능률적으로 일할 수 있었다.
(5) 다른 영양소와 관계
포도당을 연소하여 에너지 생산하는데 도움을 주는 효소의 구성부분이 된다. 따라서 탄수화물류를 많이 먹을수록 비타민 B1의 소모도 증가한다. 비타민 B1은 산소를 필요로 하는 곳에 공급되어 연소를 도운다.
(6) 많이 함유된 식품
밀의 눈, 쌀겨, 콩팥, 심장, 돼지고기가 가장 우수한 식품이며, 간에도 약간의 비타민 B1이 함유되어 있다.또한 설탕 정제과정의 부산물인 blackhead molasses에 비타민 B1이 풍부하다.그 외에 종자 등이 싹이 틀 때에 비타민 B1이 필요하므로 모든 곡물류, 콩, 해바라기 씨, NUTS유, 땅콩, 완두콩, 등에도 비타민 B1이 함유되어 있고, 요구르트, 분유, 술 만드는 이스트, 소고기, 뇌, 닭고기, 양고기, 대구, 생선류 알, 정어리, 계란 등에도 비타민 B1이 함유되어 있다.
(7) 기타
비타민 B군은 전부 균형 있게 섭취해야 한다. 비타민 B군 중 한두 가지가 뚜렷하게 결핍해 있으면 해당하는 비타민 B와 B군이 전부 함유된 식품을 단기간에 같이 섭취해야 한다.
실례 한가지로써, 어떤 38세의 부인은 비타민 B1이 피로를 회복시킨다고 하여 처음부터 비타민 B1만 복용하였는데 복용 후 피로 회복을 느낄 수 있어서 피로할 때마다 복용하고 그 복용량을 늘렸다. 이와 같이 2년간 계속한 부인은, 다른 비타민 B군의 결핍을 나타내어, 38세이면서 55-60세 정도로 보였고, 눈이 충혈되고, 윗입술은 완전히 사라져 없어졌고, 입언저리가 갈라져 있고, 머리털은 대부분이 빠져 있는 데다가 남아 있는 머리털은 세었고, 신경은 긴장되었고, 신경질적이며, 불면증, 지나친 근심걱정, 우울증이 있었고, 무릎 위쪽에 습진이 발생하여 앉아 있을 수 없었고, 너무 지쳐서 일어 설 수도 없었다.
4-2-2. 비타민 B2 (RIBOFLABIN)
(1) 개론
비타민 B2는 전반적인 건강 및 에너지에 필요하고, 조직세포에 산소공급, 밝은 시력, 청수한 피부, 건강한 머리털을 유지하는데 필요하다.
(2) 치료적 효과
질병에 대한 뛰어난 저항을 촉진시키고, 튼튼하고 건강한 자손을 낳는데 필수적으로 필요하고, 장수하게 한다. 그리고 밝은 빛에 대한 눈 부심, 눈의 자극, 구강염, 귀 염증 및 코 염증 등에 치료적 효과가 있다.
(3) 결핍증
인체 실험에 의하면,
비타민 B2가 결핍된 식사를 계속 한 사람의 가장 일반적인 증세는 미각돌기(taste buds)에 괴어 있는 피 때문에 혀가 자홍색 또는 자색이 된다. 그러나 아랫입술에서 먼저 이변이 생긴다. 입술이 잔주름 또는 아래 위로 선이 보이다가 없어지고 입술이 틀 것같이 느껴지며 주름이 지고 거칠어진 다음 작은 박편이 엷게 벗겨진다. 비타민 B2의 결핍이 심하면 입 가장자리가 트거나 갈라진다. 갈라진 입은 쉽게 낫지도 않고 몇 번이고 터진다. 피는 나지 않지만 꽤 헐고 얼굴쪽으로 1센티미터 정도나 갈라지기도 한다. 비타민 B2의 결핍이 계속되면 휘파람을 불 때 입을 오무리면 입 주위에 주름이 생기는데 이와 같은 모양으로 입 주위에 주름이 생긴다. 비타민 B2의 가벼운 결핍이 오래 계속되면 입 가장자리가 갈라지지는 않지만 윗입술이 점차 작아져서 윗입술이 사실상 없어진 경우가 많다. 비타민 B2의 결핍초기 증세는 비타민A의 결핍 시와 마찬가지로 빛에 대해 눈이 부시다. 반면에 어두침침한 곳에서는 어리둥절해진다. 즉, 밝은 불빛에 눈이 부신 반면 어두운 곳에서는 편안히 공부하거나 글을 쓸 수 없다.
비타민 B2가 좀더 결핍되면 눈물이 나고 눈꺼풀이 가렵고 화끈거리며 눈에 티끌이 들어간 것처럼 눈이 어찔거린다. 눈에 눈물이 잘 고이므로 그러한 사람은 눈을 자주 부비거나 눈을 자주 닦아 내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눈을 심하게 긴장시키면 충혈되고 때로는 입상염증(granular inflammation)에 걸린다. 이는 비타민 B2를 함유하는 산소는 공기로부터 산소와 결합했다가 각막세포에 산소를 공급해주는데, 비타민 B2가 결핍하면 비타민 B2에 의한 산소 공급이 되지 않으므로 각막조직에 산소를 공급하기 위하여 각막조직에 작은 혈관이 형성되어 산소를 공급하기 때문이다.
이 작은 혈관이 형성된 후에 비타민 B2의 공급이 충분하면 피에 의한 산소 공급이 필요없고 비타민 B2를 함유한 산소에 의해 산소가 공급이 되므로 그 혈관에 통하는 피는 빠지지만 혈관은 남아 있다. 다시 비타민 B2가 결핍하면 피가 그 혈관에 다시 흐르게 되어 눈이 충혈된다. 한번 충혈되면 비타민 B2가 결핍할 때마다 눈인 충혈된다.
비타민 B2가 결핍되면 눈이 충혈되는 것과 비슷한 상태가 얼굴 피부에도 자주 발생한다. 비타민 B2가 결핍하면 눈이 충혈되는 원인에서 본 바와 같이 산소공급을 하기 위하여 정상적으로는 혈관이 없어야 하는 외층에 작은 혈관이 형성된다(aone sosacea라 한다). 이와 같은 작은 혈관이 눈밑에서 아래턱 귀 뒷부분까지 발생한다. 알코올 중독자에게서 흔히 볼 수 있는 것으로, 심한 경우에는 콧잔등과 때로는 얼굴 전체에 그러한 비정상적인 혈관이 형성된다. 이와 같은 증상이 있을 때 다른 영양 면에서도 충실히 하면서 비타민 B2를 공급해주면 없어진다. 회복기간은 증상의 정도, 비타민 B2의 섭취량, 체내에서 흡수하는 정도에 따라 다르다. 충혈된 눈은 24시간 내에 정상이 될 수 있고 얼굴에 형성된 작은 혈관들은 보통 2-4주일 내에 없어지지만 때로는 없어지는데 오래 걸린다.
다른 인체실험에 의하면,
비타민 B2가 결핍된 식사를 계속했을 때, 코, 턱 및 이마의 피부에 개기름이 끼었다. 즉, WHITEHEAD처 럼 작은 지방 퇴적물이 피하에 축적되었다. 그리고 입이 트는 것과 같이 가끔 눈 가장자리(구석)가 갈라지고 균열이 생기며 아침에 일어났을 때 속눈썹에 기름같은 분비물이 붙어 있고 코 언저리가 트고 기름 찌꺼기가 생겼다.
동물 실험 결과;
각종 포유동물, 조류 및 물고기 등 광범위하게 동물을 실험대상으로 하여 비타민 B2가 결핍한 사료를 계속 주었더니, 백내장(cataracts)이 발생하였다. 비타민 B2를 일찍 공급해주면 백내장은 없어지는데, 비타민 B2를 계속 주지 않으면 실명을 초래한다. 인체에 있어서 비타민 B2 결핍으로 인한 백내장 초래 여부는 아직 확실하지 않다. 그러나 백내장이 있는 사람이나, 여러가지 비타민 B군 결핍증을 나타내는 사람의 눈이 불투명(opacity)한 증세에 다른 영양을 충실히 하면서 비타민 B2를 풍부하게 투여한 결과 2주일 내에 눈이 정상 회복한 예가 있다.
(4) 하루에 필요한 량
하루 최소 필요량 : 성인 남자 - 1.2mg /임신부 또는 젓먹이는 기간 - 미제정
하루 권고 섭취량 : 성인 남자 - 1.4mg /성인 여자 - 1.0mg
(5) 다른 영양소와의 관계
산소와 결합한다. 비타민 B2 결핍 시는 A의 결핍 시와 같이 빛에 대해 눈이 부시다. 비타민 B2는 비타민 A와 함께 야맹증을 방지한다. 필수 지방산, 즉 불포화 지방산인 식물성 기름을 먹지 않은 사람이 유당을 많이 먹으면 비타민 B2의 소모가 증가한다. 따라서 지방 섭취를 제한해야 하는 사람은 분유, 특히 분말 유장을 사용하는 것을 제한해야 한다. 비타민 B2 결핍증을 나타나고 있는 사람은 이를 특히 주의해야 한다.
(6) 많이 함유된 식품
간이 가장 우수한 식품이고, 다음으로 술 만드는 이스트, 요구르트, 밀의 눈, 쌀겨, 푸른 잎 야채 류, 계란, 우유 등이다.
4-2-3. 비타민 B6 (pyridoxine)
(1) 개론
비타민 B6는 다른 비타민 B군보다 많이 연구된 영양소이다. 비타민 B6는 단백질을 보전하고 신경세포를 젊게 유지시킨다. 체내에서 필요한 비타민 B6 전량을 음식에서 섭취되는 것으로 보여지나 최근에는 비타민 B6 결핍증이 눈에 많이 띤다.
(2) 치료적 효과
비타민 B6는 뛰어난 천연 안정제로서 신경 계통 안정과 안락하게 하는데 뛰어난 작용을 하며 평화감과 숙면(SOUND SLEEP)을 취할 수 있게 한다. 불면증, 신경과민, 손 떠는 증세, 무도병, 중풍 및 간질 환자에게 B6을 복용시키면 뛰어난 치료 효과가 있다. 무도병과, 만회할 수 없이 신경이 손상된 경우를 제외한 중풍 등은 완전치료 되고, 간질은 치료는 되지 않지만 간질 발작을 피하거나 줄일 수 있다.
비타민 B6는 근육 강장제로서, 근육강직, 다리 근육강직 등의 치료에 효과가 있다. 또한 비타민 B6는 지방질의 활용, 피의 형성, 근육의 조화 있는 활동, 피부의 건강 등에 중요한 요소이다. 여드름이 많이 나는 사람에게 흔히 있기 쉬운 지방성 비듬, 및 피부에 개기름이 끼는 사람에게 B6 복용시키면 대단히 좋아지거나 완전 치료되는 경우가 있다. 그리고 비타민 B6는 안색 및 머리털의 건강에 다소 관련이 있으며, 소음 및 잡음에 대한 내성을 향상시킨다.
극도의 신경과민, 허약, 흥분, 초조 및 보행곤란을 가진 환자가 비타민 B1, 비타민 B2, 및 나이어신을 복용하여 효과가 없었으나 비타민 B6을 복용하여 극적인 효과를 본 예가 있다. 또한 겨우 몇 발자국 밖에 못 딛던 환자가 비타민 B6을 복용한 후 그 날로 1마일이나 걸었고, 철분, 단백질 또는 다른 비타민 B군을 복용하여 효과를 못 보던 빈혈 환자가 비타민 B6를 복용한 후 5일 내로 상태가 현저히 호조하였고 숙면과 편안함을 보였다.
20세부터 50세 까지 장기간 습진으로 고생하던 환자가 습진이 심하여 전신에 습진이 번지고 헐고 진물이 질질 나고 있었다. 이 환자에게 모든 영양면에서 매 식사 때와 간식 때에 술 만드는 이스트 한 수저씩 복용토록 한 결과, 2주일 만에 피부가 완전히 깨끗해졌고 그 후 10년이 되어도 습진 재발이 없었다 .
신경성 안면, 상습적 국부경련 치료 예;
입이 비뚤어지고 얼굴이 수축되어 있고 한쪽 눈까지 찌부러진 심한 국부경련을 가진 부인에게 비타민 B6를 복용시킨 후 몇 시간 만에 정상 회복된 예가 있다. 그리고 2년간 계속 양쪽 눈을 깜짝이고 양쪽 어깨도 동시에 앞으로 경련성으로 움칠거리는 7세난 여자 아이에게 한번에 비타민 B6 150mg를 복용시키고 몇일간 계속 비타민 B군이 풍부한 식품을 먹으라고 시킨 결과 정상 회복된 예도 있다. 또한 안면 전체에 경련이 있고 양쪽 눈이 동시에 위로 말리어 올라가는 증세가 출생 시부터 다소 나타났던 고등 학생에게 다른 면에서도 영양을 충실히 하면서 비타민 B6을 투여한 바, 증상이 완화되었다. 또한 떨리는 증세 때문에 글쓰기와 타자치기를 할 수 없던 여고생, 받침대 없이 사진을 찍을 수 없었던 사진사, 제도를 할 수 없던 기사, 40여년간 손이 떨려 왔던 76세의 노인, 아래 입술과 턱이 대단히 떨어서 설교할 수 없었던 목사 등에게 다른 영양을 충실히 하는 식사와 함께 비타민 B6을 복용한 바, 즉시 효과를 보았다. 또한 중풍으로 3년간 침대에만 누워 있던 78세의 부인에게 비타민 B군이 풍부하게 함유된 술 만드는 이스트와 비타민 B6를 복용토록 하여 현저한 치료 효과를 보았는데, 비틀거리기는 했으나 침대에서 일어나 걸을 수 있었다. 이상, 여러가지 치료예를 들었는데 비타민 B6 한가지 만으로는 치료되지 않는 경우가 있고, 비타민 B6 외에 비타민 B군이 전부 함유된 식품과 다른 영양 면에서도 충실히 함으로써 치료효과가 좋고 빨랐다.
동물 실험결과;
동물에게 비타민 B6가 결핍된 사료를 계속주었을 때, 필수 지방산인 LINOLEIC산이 동시에 결핍하지 않는 한 인체에서 쉽게 발생하는 습진이 동물에게는 발생하지 않았다. 그러나 빈혈, 극심한 초조, 신경과민 및 불면증이 있었고, 가끔 경련을 일으키고 떨었으며 보행 곤란을 일으켰다. 계속 비타민 B6가 결핍된 사료를 준 결과 결국 마비가 되었다. 비타민 B6을 일찍 공급해 준 결과 건강은 회복되었다. 그러나 그렇지 않은 경우 신경이 손상되고 떨고 경련 또는 마비 상태는 회복될 수 없었다. 이 경우 해부해 본 결과 심장 근육이 심하게 손상되어 있음이 발견되었다.
(3) 결핍증
병원에 입원한 환자에게 비타민 B6가 결핍된 음식으로 식사를 하게 하였을 때, 정신적 의기소침, 입안, 입술 및 혀 등이 헐고(SORE), 때로는 불면증, 극심한 허약, 신경과민, 현기증, 메스꺼움 및 구토증이 초래되었다. 그러나 가장 두드러진 이상상태는 처음에 머리와 눈썹, 코밑 언저리 및 귀 뒷부분에 습진이 발생했다. 본래부터 습진이 있었던 사람은 급속히 악화되었다. 그러나 이들 환자에게 비타민 B6을 투여한 결과 신속히 정상으로 되었다. 습진의 발생 이유는 비타민 B6가 단백질과 지방의 활용에 필요한 효소의 구성성분으로 알려져 있는데, 비타민 B6가 결핍하면 피부 내에 있는 유선이 정상기능을 할 수 없기 때문이다. 비타민 B6가 불충분하면 배멀미, 현기증, 중이염 및 피부병에 대한 저항이 감소한다.
(4) 하루에 필요한 량
하루 최소 필요량 : 미제정 /하루 섭취 권고량 : 성인 남자 - 2.0 mg, 성인 여자 - 2.0mg
(5) 다른 영양소와 관계
비타민 B6는 단백질을 보전한다. 또한 비타민 B6는 단백질과 지방의 활용에 필요한 효소의 구성성분이 된다. 비타민 B6 결핍증에 관해서는 마그네슘 결핍증과 비교해 볼 것.
빈혈 치료에 있어서는 비타민 B6, 비타민 B1, 엽산(FOLIC ACID), 철, 동, 단백질, 코발트 등과 관련하여 읽어볼 것.
(6) 많이 함유된 식품
간, 밀의 눈, 쌀겨, 술 만드는 이스트가 가장 우수한 식품이다. 그 외에 설탕 제조 과정의 부산물인 BLACkSTRAP MOLASSES, 곡물류 종자, 땅콩 기름, 콩 기름, 옥수수 기름, 사탕 무, 배추, NUT류, 뇌, 계란 노른자, 생선류, 심장, 콩팥 , 살코기, 꿀, 우유 등이 있다.
(7) 기타
비타민 B6는 곡물류 가공 과정에서 파괴되므로 주의를 요한다.
4-2-4. 비타민 B12
(1) 개론
비타민 B12의 인체에 대한 작용에 대해서는 많이 연구되어 있지 않다. 비타민 B12는 동물성 식품에서 얻어지므로 처음에는 동물 단백질 요소(animal protein factor)라고 불렀다. 비타민 B12 결핍증은 눈에 많이 띠고 있다.
(2) 치료적 효과
악성 빈혈 치료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 비타민 B12는 중앙 신경 계통의 퇴화를 저지시키며, 철분의 도움으로 세포의 퇴화를 방지한다. 비타민 B12는 전반적으로 건강을 증진시키고 빈혈을 예방하여 발육이 부진한 아이의 발육을 촉진하는 작용이 있다. 그리고 벙어리 치료에 다소 효과가 있고, 편두통을 완화하며, 다량의 비타민 B12를 복용하면 신경염의 통증을 완화시킨다. 또한 혀의 염증, 기관지 천식, 극도의 피로 등에 치료적 효과가 있다.
(3) 결핍증
악성 빈혈(permicious anemia), 골수에 유해한 이변, 근육 조정 곤란이 발생한다. 비타민 B12가 결핍되면 근육 조정 곤란을 일으키므로 어린이들에게 흔히 볼 수 있는 움칠거리는 경련성 걸음걸이 또는 서투른 몸의 굴신을 야기한다.
비타민 B12가 심하게 결핍되면 혀가 가장자리 주위가 선홍색으로 되며, 만성적으로 비타민 B12 결핍되면 미각돌기가 없어지고 혀가 매끈하고 반들거리며 입안 전체가 헌다.
(4) 하루에 필요한 량
하루 최소 필요량 : 미제정 /하루 권고 섭취량 : 5mcg (성인 남여)
하루에 비타민 B12 3mcg로 악성 빈혈 치료할 수 있다.
미국 California대학 실험에 의하면, 어린이가 통상적으로 하는 식사에 밀의 눈을 매일 2수저 첨가 시켜서 복용케 한 바, 발육 지진아는 뛰어난 발육 증진 효과를 나타냈다. 어린이의 발육 기간 중에는 비타민 소모도 증가한다.
(5) 다른 영양소와의 관계
코발트(cobalt)가 비타민 B12의 구성 성분이다. 비타민 B12는 엽산과 비슷한 성질이 있다.
(6) 많이 함유된 식품
간이 가장 우수한 식품이고, 술 만드는 이스트, 밀의 눈, 콩팥 , 우유 등에도 비타민 B12가 많이 함유되어 있다. 비타민 B12는 창자내의 유익한 박테리아가 약간 생산하지만 주로 음식에서 섭취된다.
4-2-5. 바이오틴 (BIOTIN)
(1) 개론
바이오틴은 예전에는 정신적 건강 비타민(mental; health vitamin)으로 알려졌었다.
(2) 치료적 효과
건강한 세포의 발달에 뛰어난 효과적인 자극제이다. 따라서 체내의 건전한 영양에 절대적으로 필요로 하는 영양소이며, 발육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3) 결핍증
결핍 초기에는 정신적으로 의기 소침하게 된다. 의기 소침은 점차 원인이 분명치 않은 돌연한 공포증으로 되고 자살하기도 한다. 바이오틴이 결핍되면 정신적인 병을 야기하고, 심장부근에 통증 또는 불쾌감, 메시꺼움, 식욕감퇴, 위장병 등이 발생할 뿐만 아니라, 극도의 피로, 근육통 등을 야기된다. 매 식사시에 바이오틴을 첨가하여 식사하면 바이오틴 결핍증은 3-4일 내에 없어진다.
바이오틴 결핍증은 날계란을 먹는다든지 항생제를 먹는다든지 비타민 B군중 몇가지만 섭취하여 비타민 섭취의 균형을 잃게 한다든지 할 때에 발생하기 쉬우므로 주의를 요한다.
동물 실험 결과;
동물에게 바이오틴이 결핍되면, 습진, 피부염이 발생하고 털이 빠지며, 특히 심장 이상과 폐질환이 발생되기 쉬우며. 암세포가 대단히 빨리 번식하고, 수명이 짧고 여위며 새끼는 발육이 현저하게 저해된다.
(4) 하루에 필요한 량
미제정 되었다.
(5) 다른 영양소와의 관계
지방의 소화 및 동화에 필요한 영양소이다.
(6) 많이 함유된 식품
술 만드는 이스트가 가장 우수한 식품이며. 간, 밀의 눈, 콩팥, 계란 노른자 및 토마토 등에도 많이 함유되어 있다.
(7) 기타
계란 힌자에 함유된 아비딘(AVIDIN) 이라는 물질이 창자 내에서 바이오틴과 결합하여, 바이오틴이 혈액에 흡수되지 못하게 한다. 따라서 계란을 날것으로 마시면 바이오틴 결핍이 발생하고, 어린아이들에게 날 계란을 섭취하게 하면 심한 습진이 발생하는 예가 있다. 따라서, 계란은 반드시 계란의 힌자가 익을 정도로 반숙해서 먹어야 한다.
4-2-6. 콜린 (CHOLINE)
(1) 개론
다른 비타민 B군보다 다소 많이 연구 되어있다.
(2) 치료적 효과
간경변증(소위 간에 지방축척 퇴화 현상)에 콜린으로 성공적 치료를 하고 있다. 간경변증은 콜린이 결핍한 식사를 계속하면 발생된다. 콜린은 동맥 경화증 및 그에 관련된 질병을 감소시켜 준다. 따라서 심장 마비 가능성을 감소시킨다. 또한 콜린은 콩팥, 젓의 분비, 비장에 필요한 영양소이며, 당뇨병,녹내장, 근육발육 부진의 치료에 이용된다.
(3) 결핍증
콜린이 심하게 결핍되면, 간세포가 퇴화하고, 죽은 세포군이 발견되며, 심장근육이 손상되고, 콩팥과 심장조직에 출혈이 보이고, 부신에서 심한 출혈이 있고, 위궤양이 자주 나타난다.
콜린은 혈관내 콜레스톨 활용과 관계가 있는 것 같다. 콜린의 부족하면 안구의 동맥이 콜레스톨로 막혀 혈액순환이 순조롭지 못하므로 눈이 어둠침침해진다. 또 다리와 발의 혈관 내에 콜레스톨이 축적하여 혈액 순환을 저해하므로 통증 및 경련이 발생한다. 당뇨병 환자가 콜린 또는 B군이 함유되어 있지 않은 지방(즉 포화지방)만 수년 계속 복용하면 콜레스톨이 다리 혈관 내에 축적하므로 혈액 순환을 완전히 차단하게 되어 회저(gangrene)가 발생 또는 사망한다.
노년의 뇌경화증은 뇌혈관에 콜레스톨이 축적하여 초래되는 순환장애의 결과이다. 당뇨병, 위궤양, 또는 체중을 늘리기 위하여 고의는 아니지만 비타민 B군이 결핍한 다량의 지방섭취를 한 사람에 대한 연구 결과에 의하면, 가끔 3개월 정도의 짧은 기간 내에 치명적인 관상동맥 혈전증(coronary occlusion or thrombosis)이 발생되었고, 그 환자 중에는 35세의 젊은 환자도 있었다. 또 다른 예로서, 당뇨병 때문에 다량의 지방 식사를 계속한 결과 18세의 어린 나이에 동맥경화증으로 사망한 예도 있다. 동맥 경화증은 이와 같이 반드시 나이에만 관계되는 것이 아니고 옳지 못한 식사를 함으로써 발생된다. 따라서 지방을 많이 먹을 때는 반드시 콜린이 함유된 식품도 동시에 먹어야 한다.
동물실험;
콜린이 결핍한 동물의 간에는 다량의 지방이 발견된다. 간에는 조금이라도 지방이 축적하면 비타민과 그로켄이 효율적으로 저장되지 못한다. 어린 동물에게 콜린이 결핍되면, 특히 콩팥에 심한 출혈이 있고 오줌을 배설하는 작은 관이 퇴화하고 죽은 세포로 꽉 차며 신장염과 nephrosis가 발생한다.
카나다 토론토 대학의 동물실험 결과에 의하면, 콜린을 적게 투여한 어린 동물은 고혈압이 되었고, 고혈압은 초기에 콜린의 결핍정도와 결핍기간에 비례하였다. 콜린은 체내 콜레스톨의 수송과 이용에 다소 역할을 하는 것 같다. 콜린이 결핍된 사료를 먹인 동물, 특히 토끼에 있어서는 외관상 동맥 경화증과 비슷한 상태로서 동맥혈관 내에 다량의 콜레스톨이 축척되었다. 동물에게 실험적으로 발생시킨 동맥 경화증에 콩기름에서 분리시킨 콜린이나 레시틴을 먹였을 때 동맥 경화증의 예방 또는 치료가 되었다.
(4) 하루에 필요한 량
하루 최소 필요량 및 하루 권고 섭취량 다같이 미제정되었다. 지방을 많이 섭취하면 콜린의 소모가 증가하므로 콜린이 함유된 식품을 섭취해야 한다.
(5) 다른 영양소와 관계
콜린은 체내 전반에 걸쳐서 지방의 배분조정과 쓸개의 기능을 돕는다. 지방을 조직으로 보내기 전에 필요로 하는 지방과 인을 결합시키는데 효소가 필요한 데, 콜린은 그 효소의 구성성분이 된다.
(6) 많이 함유된 식품
간, 밀의 눈, 술 만드는 이스트, 쌀겨 등이 가장 풍부하게 함유된 우수한 식품이며, 그 외에 뇌,콩팥, 계란 노란자 등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콩, 시금치, 순무, 겨자 잎, 배추, 근 종류 야채, 과일류, 곡물류, 종자, snap bean, 생선류, 심장, 육류, 완두콩, 혀 등에 다소 함유되어 있다.
사탕무, 간, 밀의 눈 및 몇가지 종류의 생선류에 함유된 베타인(betaine)이라는 콜린 비슷한 물질이 있는데, 체내에서 베타인이 콜린의 대역을 할 수 있고, 아미노산 중의 메티오틴은 체내에서 콜린으로 전환될 수 있다. 따라서 필수 아미노산이 전부 함유된 단백질을 섭취하면 콜린 결핍증을 면할 수 있다.
(7) 기타
관상 동맥폐색과 관상동맥 혈전증으로 알려진 심장마비는 동맥 경화증의 결과이다.
미국에서 수백의 시체를 해부한 결과, 남성은 49세에서 동맥 경화증이 발생하는데 58-60세까지 점차 악화되었다가 정체되거나 70세에서는 증세가 감소하였다. 이것은 나이가 많아짐에 따라서 활동 량도 적어져서 콜린의 소모량도 적어짐에 따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미국 aladema county 병원에서 동맥 경화증 환자에게 매일 계란 36개에 해당하는 계란 노른자 기름을 복용 시켰는데, 환자 중 아무도 혈액 중의 콜레스톨량이 정상 이상으로 올라가지 않았다. 계란 노른자 기름에는 콜린, 레시틴 및 콜레스톨이 함유되어 있다.
동맥 경화증의 각종 치료 방법은 혈액 중의 콜레스톨량을 감소시키기는 하지만 반드시 사망율도 감소시키지는 않는다. 따라서 모든 영양면에서 충실히 하면서 특히 비타민 B군이 전부 함유된 식품과 레시틴 및 필수 지방산인 LINOLEIC산 등을 충분히 섭취해야 한다. 심장병 환자에게는 그러한 식사가 특히 요망된다.
4-2-7. 엽산 (folic acid)
(1) 개론
엽산의 인체 작용에 대해 많이 연구되어 있지 않다. 엽산은 전반적인 건강증진을 돕고 빈혈을 예방한다.
(2) 치료적 효과
엽산은 악성 빈혈을 치료하고, 골수에서 평균적인 크기와 정상적인 수의 적혈구를 만드는데 필요하다. 또한 정상적인 간의 활동에 필요하고, 자연적인 머리털 색깔을 보전하는데 필요하다.
(3) 결핍증
엽산이 결핍되면, 빈혈이 발생한다. 특히 악성빈혈은 철분으로 치료될 수 없고 엽산으로 치료된다. 악성빈혈은 얼굴을 창백하게 하고, 허약, 피로 및 골수의 이상을 초래한다.(비타민 B12 참조)
엽산이 부족하면 위산이 적어지고, 엽산이 극심하게 부족하면 위산이 전혀 생산하지 않는다. 위산이 생산되지 않으면, 단백질이 소화되지 않고, 철분, 칼슘, 기타 미네랄류가 혈액에 흡수될 수 없으며, 산성인 각종 비타민류는 혈액에 흡수되기 전에 대부분 파괴된다. 엽산은 음식물 중에 포함된 해로운 박테리아를 파괴시키는 작용을 하는데, 엽산이 결핍되면 대장균이 번식하여 식중독을 일으키게 된다. 엽산을 복용하면 결핍증상 등이 치료되고, 위산도 정상 생산이 되고, 골수 이상도 정상적으로 회복된다. 그러나 악성 빈혈이 있을 때는 위산생산이 정상적으로 회복되지 못한다. 엽산의 결핍이 심하면, 혀 가장자리 주위가 선홍색이 되고, 엽산 결핍이 만성화되면 미각돌기가 대부분 없어지고, 혀가 미끈하고, 반들거리며 입안 전체가 헌다. 엽산을 복용하면 정상 회복이 된다. 동물실험결과, 엽산이 결핍하면 털이 희여 지는 주 원인인 것으로 판명되었다.
(4) 하루에 필요한 량 :하루 최소 필요량 : 미제정
하루 권고 섭취량 : 400mcg (성인 남여)
엽산은 창자 내 유익한 박테리아가 인체에 필요한 전량을 생산하는 것 같다. 항생제, 설파제 등을 복용하면 창자 내 유익한 박테리아가 전멸해 버리므로 그러한 약을 복용했을 때에는 요구르트, 유장 등을 먹어야 한다.
(5) 다른 영양소와 관계
비타민 B12와 비슷한 성질이 있다. 대단히 중요한 위산 생산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므로 엽산이 결핍하면 위산이 거의 생산되지 않는다.
(6) 많이 함유된 식품
간이 가장 우수한 식품이고, 다음은 술 만드는 이스트, 밀의 눈, 콩팥 등이고, 그 외에 푸른잎 야채류(싱싱한 것), 콩나물, 콩, 과일류, 버섯, 계란, 육류, 조류, 굴 등이다.
푸른잎 야채는 조리하지 말고 그대로 먹어야 한다. 간, 콩팥 및 이스트는 가열해도 그 속에 함유된 엽산이 그대로 유지된다.
(7) 기타
엽산을 복용하면, 임신, 어린이 만성소화장애, 옥수수 홍반병(PELLAGRA) 및 SPRUCE (열대병의 일종으로 설사와 구강염이 병발한다) 등과 관련된 빈혈이 깨끗이 치료되고 악성 빈혈의 혈액 이상도 깨끗이 치료된다.
악성 빈혈 환자는 신경세포 특히 척수 신경 세포가 손상되어, 보행곤란, 움칠거리는 경련성 걸음거리, 흔들거리는 몸의 자세, 근육 경련, 근육 운동 조정 장애, 균형 감각 상실, 위치 감각 상실, 높이 감각 상실 등 증세를 보인다. 이러한 악성 빈혈증상에 비타민 B12를 복용하면 치료된다. 그러나 엽산 한가지만 투여하면 증상이 현저하게 악화된다. 그외 빈혈에 있어서는 철분, 동분, 코발트, 단백질, 비타민 B6, 비타민 B12 와 관련하여 읽어 볼 것.
4-2-8. 이노시톨 (INOSITOL)
(1) 개론
생명의 근본이 되는 비타민 B군 중의 하나이다. 이노시톨의 체내 작용에 관하여는 별로 연구되어 있지는 못하지만 피부건강, 모발의 발육 및 색조, 특히 지방 신진대사에 대단히 가치가 있는 영양소이다.
(2) 치료적 효과
체내 지방의 신진대사에 없어서는 안되는 영양소이다.
이노시톨의 인체에 대한 실험결과,
위와 창자의 운동을 현저하게 증가시키고, 식욕을 정상화시키며, 변비를 완화시킨다. 따라서 이노시톨이 많이 함유된 BLACkSTRAP MOLASSES(설탕 정제과정의 부산물)을 먹으면 훌륭한 하제가 된다. 이노시톨은 뇌성마비, 당뇨병, 쓸개병, 각종 경화증, 근육발육부진, 근육 및 신경 등에 관련된 질병의 치료에 이용되며, 동맥경화방지, 탈모방지 또는 발모제로서 이용되고 있다. 이노시톨은 체내 모든 세포조직에 극히 미량 발견되고 인체의 눈의 렌즈와 심장 근육에 특히 집중되어 있다. 아마도 이노시톨은 정상적인 시력과 심장 활동에 다소 역할을 하는 것 같다. 이노시톨은 나이어신을 제외한 다른 비타민 보다도 100배정도 많이 인체에서 발견되고 있다.
(3) 결핍증
동물 실험에 의하면, 이노시톨이 결핍하면 털이 빠졌고, 이노시톨을 투여하면 털이 다시 자랐다. 수컷은 암컷보다 2배정도 털이 빨리 빠진다. 이노시톨이 결핍하면, 변비, 피부염(습진), 눈의 이상 등이 발생했다.
(4) 하루에 필요한 량 :미제정되었다.
대머리의 발모 치료적인 량으로는 매일 TIGER'S MILK(단백질과 비타민 B군이 풍부한 조합 우유) 1 리터에 순수한 이노시톨 한 수저 혼합하여 복용할 것을 권장한다. 음식물에서 체내에 필요한 이노시톨 전량을 섭취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5) 다른 영양소와 관계
지방의 신진대사에 필요하므로 기름을 많이 먹으면 이노시톨이 다량 필요하다. 콜린과 결합하여 체내 콜리스톨을 유화시키고 비타민 E의 활동을 돕는다.
(6) 많이 함유된 식품
설탕 정제 부산물인 BLACkSTRAP MOLASSES가 가장 우수하며, 다음은 간, 술 만드는 이스트, 밀의 눈, 곡물류 종자이고, 그 외에 요구르트, 과일류, 강낭콩, 완두콩, 소의 골, 소의 심장, 옥수수, 참외, 육류, 전지우유, NUTS류, LECITHIN(레시틴) 등이다.
4-2-9. 나이어신 (NIACIN)
(1) 개론
나이어신은 나이어신 아미드(niacin amide) 또는 니코틴 산(nicotinic acid)라고도 한다.
(2) 치료적 효과
동맥 경화증의 주원인인 혈액 중의 콜레스톨과 다른 지방질 물질의 축척을 저지시킨다. 혈액순환 원활, 뇌 및 신경 계통의 건강, 간의 정상적 기능 및 전분과 당분의 연소에 필요한 영양소이다. 나이어신은 옥수수 홍반병을 예방하는 영양소로 알려졌다. 건강한 혈액, 고운 살결, 정상적인 소화기능 유지에 필요한 영양소이다.
(3) 결핍증
인체 실험 결과에 의하면,
나이어신이 결핍한 식사를 계속한 사람에게서 첫째로 인지되는 증세는 정신적 증세이다. 따라서 나이어신을 “용기 비타민(courage or moral vitamin)이라고도 한다. 나이어신이 약간만 결핍해도 전반적인 개성이 변한다. 나이어신 결핍하기 전에는 강하고 용기 있고 적극적이고 두려움 없던 사람에게 나이어신이 결핍하면 불안, 겁냄, 근심, 걱정, 의심증, 긴장감, 적개심, 불면증, 사기저하, 퉁명스러움, 침울, 건망증 등 정신적 혼란과 정신적 불안정, 지나친 근심 등을 하게 된다.
나이어신이 심하게 결핍되면, 설사, 창자 내 염증, 혀 및 구강염, 식욕상실, 심한 피부병, 옥수수 홍반병, 체력 및 체중의 감소 등이 발생한다. 실험적으로 발생시킨 가벼운 나이어신 결핍증에 나이어신을 복용시키면 몇 시간 내로 불쾌한 증세가 없어진다. 나이어신의 가벼운 결핍 시에는 혀끝이 딸기처럼 되거나 선홍색이 되고 대부분의 혀 안쪽은 박테리아가 번성하여 이끼가 낀다. 혀에 이끼가 끼어 불쾌한 냄새가 나고 입안이 가끔 헐고 잇몸이 붓고 아프며 볼 안쪽이 붉고 거칠어진다. 구강 궤양과 작은 궤양들이 볼 또는 혀 밑에 생기며 이 궤양들은 박테리아 법에로 쌓여서 보이지 않게 된다. 이와 같은 사람은 구강염(trench maoth)나 vincent's disease에 걸리기 쉽다. 미국 boston 병원에서 구강염 치료에 있어서 나이어신이 다른 어떠한 약보다 우수한 치료 효과를 보이고 있음을 나타냈다. 그런데 구강염이 전에는 전염성의 병으로 인식되어 왔는데 구강염은 전염성 병이 아니고 나이어신 결핍에 의한 것으로 판명되었다.
나이어신의 가벼운 결핍은 소화기의 이상을 초래한다. 나이어신이 결핍하면 소화액이 과소 분비된다. 나이어신 결핍 시, 위에서 위산의 생산이 거의 되지 않는다. 위산이 결핍하면 칼슘과 철분이 흡수되지 못하므로 신경성 질환과 빈혈이 발생한다 (미네랄 항 참조). 소화불량이 되면 섭취한 음식물에 함유된 영양분이 잘 흡수될 수 없고, 소화되지 않은 음식물에 부패성 박테리아가 번성하여 가스가 차고 헛배가 부르며 변비 또는 설사가 생긴다. 초기에는 변비가 자주 나타나고, 나이어신이 좀 더 결핍하면 변비와 설사가 번갈아 있다가 결국은 설사만 하게 되고 극심하게 된다. 이와같이 나이어신이 결핍하면 정신적 혼란과 설사가 동시에 발생한다. 일반적으로 설사는 정신적 문제가 있을 때 발생하는데 그 이유는 위에 기술한 바와 같다.
나이어신이 좀더 결핍되면, 전체 소화관이 헐고 염증이 생긴다. 직장과 질과 항문 주위에 염증이 가장 많이 생긴다. 또한 나이어신의 공급이 부족하면, 긴장, 불면증, 현기증, 신경과민, 초조 및 자주 발생하는 두통을 초래한다. 이러한 환자에게 술 만드는 이스트를 복용시키면 창자 등에 발생한 염증 등이 깨끗이 없어지고, 정상적으로 소화가 되고, 현저하게 정신적으로 이완되며, 수일 내로 수면상태도 좋아진다. 나이어신이 좀더 결핍하면, 정신적 우둔, 침울, 적개심 또는 의심증이 강하게 진행된다. 때로는 그러한 사람이 까닭없이 자주 고함이라도 지르고 싶어한다. 옥수수 홍반병 환자에게 이러한 증세가 점차 실제적 난폭, 어리둥절 또는 미혹으로 되고 때로는 난폭하게 발광하게 된다. 미국 어느 정신병원에서는 입원시키기 전에 2개월간 완전한 영양식사를 하도록 하고 있는데 많은 수의 환자가 병원에 입원하기 전에 치료되고 있다.
이상과 같은 나이어신 결핍환자에게 처음에는 다량의 요구르트를 공급해주고, 차츰 이스트. 간 및 기타 나이어신이 많이 함유된 식품을 공급해 주면 호전된다. 우유에는 나이어신이 함유되어 있지 않으므로, 모유를 먹이지 않고 우유만을 먹이는 어린아이에게 때로는 심한 설사가 생기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나이어신 결핍으로 발생되는 것이므로 나이어신을 다량 함유하고 있는 술 만드는 이스트를 우유에 약간 첨가하여 복용시키면 좋다.
(4) 하루에 필요한 량
하루 최소 필요량 : 성인남자 - 10.0 mg, 임신부 또는 젓먹이는 기간- 미제정
하루 권고 섭취량 : 성인남자 - 18.0mg, 성인여자 - 13.0mg
(5) 다른 영양소와 관계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전부 함유된 완전 단백질과, 비타민 B군이 풍부하게 함유된 식품을 먹으면, 비타민 B6가 함유된 효소가 작용하여 필수아미노산인 tryptophane이 체내에서 나이어신을 공급 할 수 있다. 우유만을 먹이는 어린 아이의 심한 설사는 비타민 B6의 결핍인 것 같다. 미국의 남부에서는 주식이 옥수수인데, 옥수수에는 tryptophane이 결핍해 있다. 따라서 옥수수 홍반 병에 걸려 있는 많은 사람이 사망하고 잇다. 옥수수 홍반병에는 매일 술 만드는 이스트를 반 컵 정도 복용하면 치료된다.
(6) 많이 함유된 식품
술 만드는 이스트, 밀의 눈, 콩팥, 생선류가 가장 우수한 식품이며, 그 다음은 계란과 nuts류이고 그 외에 보리(전체), 콩, 쌀겨, 버섯, 심장, 닭고기, 칠면조, 새우, 땅콩, 유장, 소고기, 육류, 간 등이다.
(7) 기타
나이어신은 밀가루 및 설탕 등을 정제과정에서 파괴되어 버린다. 밀은 맷돌에 갈아서 곧 이용하는 것이 좋고(갈아서 오래 두면 산소와 결합하여 파괴된다), 설탕은 반드시 황설탕을 이용해야 한다.
4-2-10. 판토텐산 (PANTOTHENIC ACID)
(1) 개론
비타민 B군 중 다른 것보다 다소 연구되어 있다. 인체에 대한 판토텐산 결핍은 공인되어 있지 않고 있으나 의심의 여지없이 건강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젊음을 연장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2) 치료적 효과
피부보호에 뛰어난 기능을 발휘하므로 피부염 방지제로 지정되어 있다. 비타민 B군을 보통 권고량보다 많이 섭취하는 사람은, 정신적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력이 뛰어나고, 압박하에서 대단한 자제력과 내구력을 갖게 되는데, 이는 판토텐산이 큰 역활을 하는 것으로 입증되었다.
판토텐산은 기억력 증진, 명석한 사고력 증진 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전체 소화 계통의 활동을 돕고, 발육에 대단히 중요한 영양소이다.
또한 판토텐산은 불알 위축, 부신장애, 간 또는 콩팥의 지방축적 및 머리숱이 적어지는 증세를 감소시키는 작용을 한다. 그리고, 판토텐산은 신경염, 류마티즘성 관절염 치료에 이용하고 있다. 또한 많이 서거나 걷거나 하는 사람에게 흔히 있는 발의 통증을 완화시키고, 못, 티눈 등의 통증을 완화 시키는 작용이 있다. 또한 판토텐산은. 코티숀(cortisone), 스트렙토마이신, 스트리친, 설파제 및 DDT등의 체내 중독 현상을 해독시키는 작용이 있다. 생식기 주위에 습진(남자는 음낭에 생기고 몹시 가렵다.)이 생기고 발이 아프고 큰 고깃점 같은 혀를 가진 사람에게 비타민 B군이 전부 함유된 식품과 판토텐산을 공급해주면 치료된다. 판토텐산이 부족하여 습진이 심하면, 손, 얼굴 및 귀에도 습집이 발생한다.
(3) 결핍증
인체에 대한 판토텐산 결핍은 공인되어 있지 않으나 결핍증상을 다소 볼 수 있다. 혀가 고깃점 같고, 혀에 깊은 주름이 진 것은 판토텐산 결핍증이다.
머리가 세어지는 증상에 판토텐산을 투여하면 정상회복되는 경우가 있다. 몇몇 과학자는 판토텐산 결핍 시, 부신피질이 손상되는데 이로 인한 ADDISON씨 병(피부가 갈색으로 되는 부신의 병)이 발생하는 원인으로 믿고 있다. ADDISON씨 병의 특징은 극도의 피로, 조열, 피부에 생기는 어두운 색소등이다. 이병은 불치의 병으로 생각되고 있는데 다음과 같이 회복도 가능하다.
이병은 부신이 손상되어 부신 홀몬인 코티숀 생산이 되지 않아서, 혈액 중 당분이 고갈되었을 때 조직 단백질을 파괴하여 당분을 보충시키는 역할을 하지 못한다. 따라서 극도의 피로를 느끼게 된다. ADDISON씨 병 환자에게 모든 면에서 영양을 충실히 하면서 판토텐산, 콜린, 부신에 이로운 음식을 많이 섭취게 하고, 다량의 단백질과 소량의 불포화기름을 복용시키면 좋다.
동물실험;
동물에게 판토텐산이 결핍된 사료를 주면, 털이 세어지고, 빈혈과 습진이 발생하고, 새끼인데도 늙어 보인다. 해부해 보면 위궤양과 십이지장궤양이 자주 발견되고, 심장근육에 출혈과 손상이 있고, 간 ,콩팥, 갑상선, 성호르몬 등에 병적인 변화가 있고, 스트레스 시 또는 부신 호르몬 고갈 시에 볼 수 있는 증세와 같이 부신피질의 심한 손상이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그리고는 심장마비로 많이 죽는다.
(4) 하루에 필요한 량 :미제정
(5) 다른 영양소와 관계
코티숀(cortisone), 스트렙토 마이신, 스트리친(strychnine), 설파제 및 ddt등의 체내 중독 현상을 해독시키는 역할을 한다.
(6) 많이 함유된 식품
간, 술 만드는 이스트, 밀의 눈, 쌀겨, 부신, 로얄제리가 가장 우수한 식품이고, 다음은 콩팥, 콩, 땅콩, 계란 노른자, 곡물류 등이고, 그 외에 설탕 정제 부산물, 감자, 옥수수, 완두콩, 모란채, 양배추, 소고기, 연어 등이다. 밀에는 판토텐산이 함유되어 있으나 제분과정에서 파괴되므로 밀가루에는 없다.
(7) 기타,
로얄제리의 분석;
로얄제리는 여왕벌의 식량을 말하는데, 여왕벌이 일벌보다 '성'적으로 뛰어나고, 수배의 수명을 갖는 이유를 밝히기 위하여 연구분석했다. 로얄제리에는 판토텐산, 비타민 B6, 핵산(nucleic acid)이 엄청나게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음이 밝혀졌다. 술 만드는 이스트, 간에도 가장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동물 실험;
동물에게 판토텐산, 비타민 B6 및 핵산 중 한가지 씩을 정상보다 많이 투여한 바 각각 1/3정도 수명이 연장되었고, 3가지 전부를 풍부하게 투여한 바 거의 1/2정도 수명이 연장되었다. 따라서 아마도 술 만드는 이스트(brewer's yeast)와 간은 젊음의 샘인 것 같다.
4-2-11. PABA (para amino benzoic acid)
(1) 개론
paba의 체내작용에 대해 별로 연구되어 있지 않다.
(2) 치료적 효과
paba는 체내 각종선의 정상기능을 위해 필수적으로 필요한 영양소이다. 류마치스성 관절염에 영양을 주는 뇌하수체 선의 정상기능을 확실하게 하므로 류마치스염 및 불임증 치료에 이용되고 있다. paba는 머리가 세어지는 것을 지연 또는 회복시키는 작용이 있는 것 같다. 머리털 세어지는 것과 관련되어 있는 비타민 B군은 PABA, 바이오틴, 엽산, 콜린, 이노시톨, 판토텐산 등이다. PABA는 편두통, 두통, 천식 환자에게 투여되고 있다.
(3) 결핍증
인체에서 인지될 수 있는 결핍증은 설파닐아미드(SULFANILAMIDE) 투여로 초래되는 경우뿐이다. 이 설파닐아미드는 PABA가 효소로 활용되지 못하도록 작용하므로 PABA 결핍증이 초래된다. PABA가 결핍하면 극도의 피로, 빈혈, 피부 발진 또는 습진이 발생한다. 따라서 설파제 복용후에는 습진 발생에 주의를 요한다.
(4) 하루에 필요한 량 :미제정
(5) 다른 영양소와의 관계
비타민 B군 중 PABA, 바이오틴, 엽산, 판토텐산, 콜린, 이노시톨 등이 머리털 세어지는 것(GREYING) 또는 머리털의 색깔에 영향을 주는 것 같다. 휜 머리털을 복원시키기 위해 치료적으로 상기한 비타민 B군을 복용시 합성제품 B군은 전혀 효과가 없고, 상기한 비타민 B군이 함유한 식품류를 섭취하고 다른 영양 면에서도 충실하면 힌 머리털이 검게 회복되기도 한다.
(6) 많이 함유된 식품
설탕정제 부산물, 간, 술 만드는 이스트, 쌀겨, NUTS류, 생선류, 육류, 전곡(WHOLE GRAIN) 등이다.
4-3. 비타민 C (VITAMIN C)
(1) 개론
비타민 C를 ascorbic 산이라고도 하며, 물에 녹는 비타민으로 체내 조직에 스펀지가 수분을 포화되고 그 이상 흡수하지 않듯이, 포화상태로 저장되고 여분의 비타민은 소변으로 배설되어 버린다. 따라서 매일 섭취해야 하는 영양소이다.
금세기 비타민이라는 단어가 만들어지기 훨씬 전인 1754년 James Lind가 괴혈병의 치료와 예방에 관한 논문에서 레몬쥬스를 권장한 때부터 비롯되고, 1932년 연구진과 과학자들이 비타민 C로 식별한 것이다. 체내에서 여러가지로 작용하므로 “MASTER VITAMIN "이라고 불리우기도 하며, 건강과 생명에 없어서는 안되는 비타민 이므로 ”VITALITY VITAMIN "이라고 불리운다.
(2) 치료적 효과
콜라겐(COLLAGEN)이라고 하는 시멘트 같이 튼튼한 물질을 형성하는데 도움을 주고 콜라겐을 유지한다. 콜라겐은 체내에서 각 세포사이를 붙들어 매는 역할을 한다. 콜라겐 량은 체내 전체 단백질의 1/3정도이다. 연결조직(CONNECTIVE TISSUE)에 필수적으로 필요로 하는 영양소이다. 연결조직은 연골, 인대(ligaments), 혈관, 골격과 발달 중에 있는 치아 등에 집중되어 있고 이들 구조에 큰 강도와 탄성을 주고 있다. 연결조직은 강인한 젤라틴이 형성되는 데에 필수적이다. 젤라틴이 형성될 때 적당한 칼슘이 있어야 한다. 칼슘은 젤라틴의 구성성분이 아니고 膠素(pectin)의 작용처럼 젤라틴이 굳어지게 한다. 膠素(pectin)가 식물계에 대한 것이라면 연결조직은 동물계에 대한 것으로 다 같이 비타민 C가 없으면 pectin이나 연결조직이 형성될 수 없고, 칼슘이 없이는 튼튼해지지 않는다.
세포막은 수 개의 작은 분자로 되어 있다. 따라서 바이러스 균, 독, 독소, 위험한 약,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요소, 또는 잡동사니 해로운 물질이 세포막을 쉽게 통과할 수 있다. 그러나 세포들 사이를 연결하고 있는 연결조직을 쉽게 통과할 수 없으므로 연결조직은 세포를 보호하게 된다. 그런데, 비타민 C가 부족하면 연결 조직이 파괴되고, 칼슘이 결핍하면 연결조직은 약화되어 상기한 해로운 물질들이 쉽게 통과할 수 있게 된다.
혈관은 신축성과 강도가 무엇보다 가장 요구되는 곳이다. 정상적인 혈관은 놀랄 만한 탄성을 갖는데 비타민 C가 조금만 결핍해도 모든 혈관에 변화를 초래한다. 비타민 C가 결핍되면, 단세포로 되어 있고 미량의 연결조직으로 연결된 모세혈관이 가장 심한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비타민 C가 결핍하면 모세혈관이 쉽게 파괴되고 조직 속으로 피가 스며든다, 이러한 출혈이 창자벽, 골수, 관절에서 제일 먼저 발생하고 가슴 류미치스 라고 하는 통증을 초래한다. 피부표면의 모세혈관이 파괴되어 출혈하면 멍이 든 것처럼 변색되고, 세게 받치지도 않았는데 멍이 들고 피부가 무르며, 혈관은 탄성을 잃는다. 이상과 같은 증세들은 특히 여자들과 어린아이들에게 자주 볼 수 있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제일 먼저 눈에 띠는 비타민 C 결핍증상이다. 남자는 칫솔질 할 때 출혈이 있으면 비타민 C결핍증이다. 멍드는 증세, 칫솔질 할 때 피나는 증세는 비타민 C 결핍을 알리는 위험신호이다. 비타민 C를 풍부하게 공급해 주면 24시간 이내에 모세혈관은 튼튼해진다. 알지 못하는 사이에 비타민 C가 결핍되면 발달 중에 있는 치아에 심한 변화를 초래한다. 어린아이들에게 비타민C가 결핍하면 치아 발달이 늦거나 정지된다. 비타민 C 결핍 중에 형성된 치아는 그 치아의 상아질(dentin)이 연하고 약화성(porous)이 된다. 또한 비타민 C가 결핍되고 충치가 되면, 법랑질도 쉽게 파괴되고 齒髓(치수)(pulp)는 쉽게 병에 걸리고 이빨이 죽게 된다. 이 경우 비타민 C를 풍부하게 공급해 주면 어린이에게 있어서는 수 시간 이내로 상아질 형성이 재개된다.
비타민 C가 결핍되면 골격의 기초가 부분적으로 파괴된다. 또한 비타민 C가 결핍되면 골격 내에 함유된 미네랄류가 유실되어 뼈가 희박성을 가지고 깨지기 쉽고 탄성과 강도를 잃는다. 그러한 골격은 쉽게 골절된다. 비타민 C가 결핍되면 칼슘과 인을 풍부하게 보충해 주어도 콜라겐이 너무 약해져서 이들 미네랄류를 붙들어 둘 수 없으므로 미네랄류를 골격 내에 비축해 둘 수 없게 된다. 비타민 C를 풍부하게 공급해 주면 골격 내에 극적인 변화가 일어난다. 새로운 골격 기초가 24시간 이내에 형성되고 미네랄류를 섭취하면 골격에 빨리 침착하다. 따라서 계절적으로 비타민 C를 많이 먹게 되는 여름철에는 골격이 일반적으로 튼튼하고 비타민 C가 결핍되기 쉬운 겨울철에는 골격이 약해진다.
건강한 잇몸조직을 가지고 있으면 거친 칫솔로 세게 문질러도 피가 나지 않는다. 비타민 C가 결핍되면 잇몸이 붓고 스펀지 같이 부풀며 피가 쉽게 나는데, 이 주원인은 잇몸 세포에 박테리아가 번성하여 농루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비타민 C를 투여하면 수일 내로 현저한 호전된다. 비타민 A 또는 나이어신이 결핍해도 잇몸병에 걸리기 쉽다. 농루에 걸리면, 잇몸에서 피가 잘 나고 염증이 생길 뿐 아니라 치아를 둘러싸고 있는 골격이 파괴되어 이빨이 흔들리게 된다. 동물실험에 비추어 보면 농루는 수년에 걸친 비타민 C의 공급 부족으로 초래된 것 같다.
상처 등의 치료시에 형성되는 흉터조직은 콜라겐으로 된 연결조직이다. 콜라겐은 앞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비타민 C와 칼슘이 있어야 형성된다. 상처 치료 속도와 흉터조직의 강도는 비타민 C 섭취량에 비례하고 있음이 밝혀졌다. 수술환자가 비타민 C가 결핍하면 회복이 늦을 뿐 아니라 상처가 자주 터진다. 수술환자에게 비타민 C 4000mg 이상을 매일 투여하면 치료속도가 극적으로 빠른 경우가 가끔 있다.
비타민 C는 특히 골절 치료에 있어서 대단히 중요하다. 비타민 C가 결핍하면 콜라겐 골격 기초가 형성되지 못하므로 콜라겐 뼈의 절단면이 붙지 않는다. 이와 같은 현상은 여러 가지 면으로 영양이 결핍되어 있는 노인들에게 자주 볼 수 있다. 모든 면에서 영양이 충실하고 체내에서 영양분을 정상 흡수할 수 있으면 노인들에게도 골절은 쉽게 치료될 수 있다. 골절 치료에 있어서 다량의 비타민 C는 물론이고 단백질, 칼슘, 비타민 D를 특히 많이 섭취하고 다른 영양소도 충분히 공급해 주어야 한다.
아직 연구단계에 있지만, 비타민 C는 정상적인 눈을 유지하는 역할을 하는 것 같다. 건강한 눈에는 비타민 C가 수정체(렌즈)에 집중되어 있고, 어느 형의 백내장 환자의 눈 수정체에는 비타민 C가 결핍 또는 감소되어 있음이 알려졌다. 실험적 백내장이 비타민 C 섭취 제한으로 발생되는 경우가 있고, 다량의 비타민 C를 복용하면 눈의 질환 및 염증이 현저히 개선된다.
노년이 될수록 비타민 C의 소모량이 증가한다. 노인들에게 비타민 C가 심하게 결핍되고 있음이 입증되고 있다. 노인들에게 있는 전형적인 증상으로, 주름살 증가 및 피부 탄력의 소멸, 치아의 손실, 골절 등은 사실상 괴혈병 증세인 것이다. 젊음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항상 다량의 비타민 섭취가 필요하다.
비타민 C는 해독작용이 있다
독 또는 유해한 물질이 체내에 들어왔을 때, 비타민 C를 다량 투여하면 독을 해독 또는 무력화시킨다. 유독 물질이 비타민 C와 결합된 것을 ascorbigen이라고 하며 소변으로 배설된다. 질병에 걸렸을 때 혈액과 소변 중에 비타민 C가 보이지 않는다. 비타민 C를 많이 복용하는 사람은 일반적으로 질병에 잘 걸리지 않고, 질병에 걸리더라도 빠르게 회복된다. 질병에 걸려 있는 동안 비타민 C를 체내조직에 포화 시키려면, 건강시 섭취하는 량의 20-40배를 더 섭취해야 한다. 비타민 C가 부족하면 항체도 박테리아를 무해시킬 수 없다. 비타민 C를 풍부하게 투여하면 바이러스균, 박테리아균은 물론이고 통풍(gout), 관절염,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등과 같이 무균성 질병에도 유효하다.
비타민 C는 화공약품의 중독을 예방 또는 치료할 수 있다.
비타민 C가 충분히 공급되면, 납, 부롬화물(bromide), 비소(arsenic), 벤젠(benzene) 및 그외 유해물질로 인한 중독을 중화시킬 수 있다. (비타민 E항 참조)
비타민 C는 알레르기 예방에 도움을 주고 있음이 밝혀졌다.
비타민 C를 충분히 공급해 주면, 꽃가루, 먼지, 민들레 또는 음식물 등에서 혈액 속으로 들어온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요소(allergens)의 해로운 효과를 해독시킬 수 있다. 또한 코카타르(코가 막히거나 콧물이 나온다), 건초열(hey fever), 천식, 두드러기, 습진 등 모든 종류의 알레르기성 질환 치료에도 효과가 있다. 다량의 비타민 C 복용 후 때로는 극적인 효과가 있고, 옻이 오르는 데에도 유효하다.
비타민 C는 피로를 예방한다.
인체 실험 예로서, 군인에게 비타민 C를 체내에 포화되도록 다량 투여하고 심한 훈련을 시켰는데 별로 피로하지 않고 피로 회복도 빨랐으며 다리에 쥐도 나지 않았다. 반면에 투여하지 않은 군인에게 같은 정도의 훈련을 시켰는데 심한 피로와 다리에 쥐가 발생했고 피로 회복에 수일간 걸렸다. 피로의 주원인은 지방이 불완전연소로 생긴 재(ash), 아세톤(acetone)이 체내에 축적하기 때문인데 비타민 C는 아세톤을 해독 시킨다.
뇌막염, 뇌염, 소아마비, 바이러스성 폐렴, 성홍렬과, 다른 병이 따르는 심한 합병증 등 질병에 다량의 비타민 C를 투여하여 치료한 예가 있다. 페니실린, 오래오마이신, 기타 항생제로써 치료되지 않고 소생가능성이 거의 없던 환자로서 체온이 화씨 103-105도가 된 경우가 있었는데,비타민 C를 주사하였더니 수분 후에 열이 내리기 시작했고 수 시간 후에 정상 체온까지 내려갔다. 비타민 C를 주사한 후 식사를 할 수 있었고 2-3일 내에 퇴원이 가능하게 되었다. 투여량은 병증세에 따라 달랐으나 처음에 2000-4000mg을 체온이 정상체온으로 될 때까지 계속하였다.
소아마비환자 치료 예;
생후 18개월된 여자아이가 소아마비에 걸려서 완전의식을 잃었고 몸의 피부색이 변하고 뻣뻣하고 식었으며 심장의 고동소리도 맥박도 들리지 않았는데, 단지 살아 있다는 징조는 항문체온이 아직 100F였고 입가에 대어 놓은 거울에 약간의 김이 서리고 있는 것 뿐이었다. 이 환자에게 처음에 비타민 C 6000mg를 혈관 주사하였다. 주사 후 4시간만에 오른손으로 병을 들고 놀게 끔 회복되었는데, 왼쪽 손은 아직 쓰지 못했다. 두 번째 비타민 C 주사를 시킨 후에는 곧 그 아이는 웃기도 하였으며 양손을 가지고 병을 들고 놀게 되었고, 모든 마비증세가 깨끗이 없어졌다. 참으로 기적같은 효과였다.
병이 극심한 환자에게 다량의 비타민 C를 혈관 주사시키면, 수분 내에 혈액중 또는 소변중에서 비타민 C가 검출되지 않게 된다. 아마도 비타민 C가 즉시 독소 또는 바이러스 균과 결합하여 무해 조치 시키므로 체온이 내려가는 것 같다. 경우에 따라서는 열이 다시 오르는데, 처음 비타민 C 투여량이 너무 적어서 미처 살균되지 않은 바이러스균이 다시 번성하기 때문에 열이 오르는 것 같다.
관절염(arthritis), 통풍(gout) 및 거의 모든 질병과 알레르기성 환자에게 비타민 C를 체내조직에 포화시키려면 1-3일간 매일 매시간마다 1000mg투여할 것을 의사들은 권고하고 있다. 그리고 급성 재발시마다, 같은 량을 반복한다. 또한 감기 또는 다른 질병이 걸리기 시작할 초기에 비타민 C를 그와 같이 투여하면 곧 없어진다. 병 증세가 없어지면 중지한다.
알레르기와 납 중독증에 매일 300mg를 투여하여 치료한 예가 있다. 비타민 C는 질병이 걸리기 시작하는 초기에 투여하면 가장 효과적이다. 비타민 C는 체내 모든 선(glands)에 필요하고 부신의 코티숀 생산을 돕는다. 비타민 C는 혈액 중 콜리스톨을 조절하며 고혈압 강하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감기, 인후렌자, 홍역, 수두, 이질, 디프테리아, 패혈증, 유행성 이하선염, 帶狀疱疹, 골반 병, 결핵 등에도 유효한 치료효과가 있다. 정신 병자에게 비타민 C를 체내에 포화되도록 유지시켰을 때 전반적 개성기능이 향상되었다. 정신병 환자에게는 비타민 C 소모가 많다.
1963년 9월 prevention magazine은 비타민 C는 다른 비타민류가 결핍되었을 때 대용할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보고하고 있다.
(3) 결핍증
결핍으로 가장 일반적으로 알려진 것은 괴혈병이다. 신선한 야채류, 과일류를 먹지 않으면 언제이고 발생한다. 비타민 C 결핍은 여러 가지 고통스러운 가지각색의 병의 원인이 된다. 아울러 신장 결석, 방광 결석의 원인이 된다. 또는 뼈가 쑤시는 증세, 관절염, 근육통, 피로, 숨이 참, 허약, 불임증의 원인이 될 수 있다.
(4) 하루에 필요한 량
하루 최소 필요 량 : 성인남자 - 30mg /임신부 및 젓 먹이는 기간 - 미 제정
하루 권고 섭취 량 성인남자 - 60mg /성인여자 - 55mg
미국 national research council의 권고 섭취 량은 매일 75-100mg이다.
비타민C는 과량 복용해도 메시껍다든지, 알레르기 또는 중독등의 해가 없고 체내에서 포화된 비타민 C 이상의 여분의 비타민 C는 소변으로 배설된다. 비타민 C를 과량 섭취하면 가벼운 이뇨작용이 있는데, 이뇨작용 때문에 과량의 소변이 나오고, 탈수증과 목이 심하게 마르는 증세가 있기도 하다. 과량의 비타민 C를 복용 시에 칼슘을 몇 정 복용하면 그러한 증세가 대부분 방지된다. 칼슘을 섭취하지 않으면 때로는 극심한 신경과민(nervousness)이 초래되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과량섭취시에는 는 주의해야 한다. 그리고 비타민 C는 산이므로 다량복용시 목구멍과 위가 심하게 화끈거리며, 체내에서 포화된 비타민 C 이상의 여분이 소변으로 배설될 때 요도가 화끈거린다(burning).
결함있는 식사를 자주하는 사람으로서 외관상 건강해 보이는 사람이 비타민 C를 다량 복용시 비타민 C 400mg 정도로서 체내조직에 포화상태로 흡수되며 그 이상의 섭취 량은 소변으로 배설되어 씻겨 나간다. 비타민 C는 노인이 될수록 다량 소모되므로 다량 공급해주어야 한다.
관절염, 천식, 또는 다른 만성적인 질환을 갖는 사람은 대개 수개월 또는 수년동안 약을 복용하고 있는데, 그 약들은 비타민 C가 체내조직에 이용되기 전에 중화시켜 버리므로 다량의 비타민 C 공급이 필요하다.
체내에서 비타민 C의 소모량은, 각종 질병이 걸렸을 때는 물론이고 음료 소독약, 매연, 스모그, 흡연, 비소(arsenic), DDT, 각종 약품, 화공약품, 살충제 등과 접하는 량에 따라 비타민 C 소모량이 증가한다. 미량의 살충제 및 소독약 등이 채소류, 과일류,육류 등에서 발견되고 있으므로 주의를 요한다. 담배 한개를 피우면 비타민 C 25mg이 체내에서 소모된다. 아스피린은 몸에 해로운 영향을 미치는데, 비타민 C를 복용하면 병을 치료하고 높은 체온을 정상으로 내리게 하는 해열작용이 있으므로 아스피린 대신에 항상 비타민 C를 상비약으로 비치해 두었다가 필요한 때에 이용하면 좋다.
널리 사용되고 있고 별로 해가 없다고 생각하는 시중의 의약품류, 특히 아스피린 같은 것을 단 한 알이라도 복용해도 3주일 동안 체내에서 비타민 C를 파괴하고 있음이 밝혀졌다.
(5) 다른 영양소와 관계
신선한 감귤류에 다량 함유된 비타민 P(vioflavonoid or rutin)가 있어야 비타민 C가 체내에서 산소에 의해 파괴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으며, 비타민 C가 콜라겐을 형성할 때에는 칼슘이 있어야 한다. 따라서 비타민 C를 섭취할 때는 감귤류 등과 칼슘을 같이 복용해야 좋다. 비타민 C는 칼슘 활동을 돕고 철분의 흡수 및 활용을 증진시키고 골격 내에서 미네랄류류 유지시킨다. 골격 및 치아의 형성, 유지 및 치료에 관하여, 비타민 C, 비타민 D, 칼슘, 인, 단백질, 기타 영양소와 관계한다. 농루는 비타민 C 결핍 시는 물론 비타민 A, 나이어신가 결핍할 때도 발생하기 쉽다. 동분은(copper)는 체내에서 비타민 C를 경제적으로 쓰이게 한다.
(6) 많이 함유된 식품
감귤류, 정마열매 외피(rose hip), ripe bell pepper, guavas, pimento가 가장 우수한 식품인데, 비타민 C의 흡수와 보전을 돕는 비타민 P(flavonoid or rutin)가 함유되어 있으므로 가장 좋다. 합성제품 비타민 C(ascorbic acid)는 비타민 P가 없으므로 체내 흡수가 좋지 않다. 그 다음으로, 푸른 잎 신선한 야채류, 신선한 과일류, 사과, 살구, 복숭아, 멜론, 토마토, 콩, 사탕무우, 아스파라거스, 아보카도, 바나나, 딸기, 모란채, 배추, 양배추, 칸타로푸(cantaloupe) 콜라드, 사탕옥수수, 청대콩, 풋고추, 완두 콩, 강낭콩, 간, 감, 파인애플, 정어리, 순무 등이 있다.
오렌지는 맛이 감미로운 것일수록 비타민 C가 많이 함유되어 있다. 신선한 오랜지 쥬스 한잔에 130mg, 토마토 한잔에 30mg, ripe pimento, bell papper, 또는 감(persimmons) 각각 1개에 약 300mg, guavas 반잔에 1000mg가 각각 함유되어 있다.
(7) 기타
비타민 C는 식물이 잘 자라는 온도와 습기가 있는 조건 하에서 모든 식물에서 효소의 도움을 받아 생산된다. 그런데 식품류를 수확하여 식물이 가장 잘 자라던 조건 하에 저장해 두면 비타민 C가 가장 빨리 파괴된다. 더구나 식물이 자랄 때에 비타민 C 생산을 돕던 효소가 수확된 후에는 반대로 비타민 C를 파괴해 버린다. 과일류, 야채류 등을 껍질을 벗기거나 썰어 두면 비타민 C가 더욱 빨리 파괴되므로 주의를 요한다. 따라서 야채류나 과일류는 수확 후, 곧 냉장시켜서 효소의 파괴 활동을 막거나, 화씨 140도(섭씨 60도)로 가열하여 효소를 파괴시킬 필요가 있다. 그런데 냉장시킨 야채류나 과일류를 냉장고에서 꺼내어 1시간 정도 지나면 비타민 C의 90% 정도가 파괴된다.
비타민 C는 물에 용해되므로 야채류 또는 과일류를 너무 천천히 씻거나, 물에 담구어 두거나, 삶으면 비타민 C가 대부분 유실되어 버린다.
각종 야채류, 과일류에 함유된 비타민 C의 함유량은, 기후, 생산지, 익은 정도, 온도, 수확, 저장, 취급방법, 요리, 통조림, 냉장방법 등 모든 요소에 따라 다르다.
비타민 C 복용 방법으로,
비타민 C정은 필요한 때에 복용하고 평상 시에 신선한 야채류나 과일류를 먹어 두는 것이 좋다. 환자가 음식물을 먹고 소화시킬 수 없을 때에는 혈관주사로 비타민 C정제 복용시킨다. 비타민 C정을 설사 시에 복용하면 대변에 그대로 나오는 경우가 있으므로, 비타민 C정을 물에 풀거나 각종 쥬스 유(합성제품이 아니고 천연쥬스가 좋다)에 녹여서 마시면 좋다. 또는 야채류를 쥬스로 만들고 거기에 녹여서 마셔도 좋다. 비타민 C를 다량 계속 복용할 때는 의사의 지시를 받는 것이 좋다.
4-4. 비타민 D (vitamin D)
(1) 개론
비타민 D는 기름에 용해되는 비타민이며 기름과 쓸개의 담즙이 있어야 혈액에 흡수된다. 비타민 D를 체내에서 즉시 필요로 하는 량 이상으로 다량 복용하면 체내, 특히 간에 저장된다.
피부의 지방선에서 분비된 지방이 태양의 자외선을 받아 비타민 D가 생산되어 체내에 흡수된다. 따라서 비타민 D를 "일광욕 비타민(sunshine vitamin)" 이라고도 한다.
(2) 치료적 효과
비타민 D는 튼튼한 골격과 치아의 발달에 필수적인 칼슘과 인의 흡수, 효과증진, 적절한 이용을 돕는데 필요로 하는 영양소이다. 비타민 D는 칼슘의 흡수를 도우므로, 신경계통의 신경이완, 통증을 덜어 주고, 숙면을 유도하게 하는 신경계통 건강에 필수적인 천연 안정제이다. 비타민 D는 곱추병을 예방하고, 관절염에 좋고, 골절 치료 시에 필요하고, 갑상선 건강에 가장 중요한 요소이고, 에너지 생산을 돕고, 아관 강직 파상풍(lockjao)을 치료 한다. 비타민 D는 정상적인 심장 활동과 혈액의 효과적인 응고에 필요하고, 눈의 건강에 관계하고 근시안과 마른 버짐 등 치료에 사용된다. 비타민 D는 칼슘과 합동하여 의기소침, 흥분, 국부경련, hot flash 및 식은 땀 예방에 필요하다. 비타민 D는 임신 중, 젓 먹이는 기간, 여자 폐경기 및 노인이 될수록 많이 필요하다.
일광욕을 하든지 간유를 섭취하여 비타민 D를 섭취하게 되면, 비타민 D가 칼슘이 별로 함유되어 있지 않은 음식 중에 함유된 칼슘까지도 칼슘의 흡수와 활용을 돕는다. 따라서 비타민 D만이라도 섭취하면, 칼슘이나 인을 별도로 첨가하지 않아도 유효한 작용을 하므로 성장 중에 있는 아이들에게 또는 어른에게 공급해 줄 필요가 있다.
비타민 D는 임신중과 젓 먹이는 기간에 많이 필요하고 여자들의 폐경기에 다량 필요하다. 폐경기에 칼슘 섭취량이 일반적으로 청춘기 보다 적다. 폐경기에 자주 볼 수 있는 정신적 우울, 초조, 신경과민, hot flash, 다리에 쥐나는 증세 등에 칼슘과 비타민 D를 복용하면 일반적으로 단 하루만에 증세가 없어진다. 비타민 D는 충치의 예방을 돕는다(비타민 D가 칼슘의 흡수를 돕는다.). 모든 충치는 박테리아가 생산하는 효소 작용으로 당분이 유산과 pyruvic산으로 되면서 발생하는 것 같다. 이 산들은 칼슘과 결합한다. 용해된 충분한 칼슘을 함유한 침(salivary calcium)이, 산이 형성된 곳에 닿으면 그 산들은 중화되어 충치가 되지 않는다.
충치 예방에 대해 이론이 정립되어 있지 못하나, 대다수의 이론들은 2가지 가장 중요한 영양소인 칼슘과 비타민 D를 충분히 섭취하면, 성인의 치아 상아질과 법랑질이 보수될 수 있다고 믿고 있다.
비타민 D를 충분히 공급해 주면 농루 예방에 효과적이다. 농루는 여러 가지 영양소 결핍으로 초래되는 것이지만, 비타민 D가 결핍하면 골격의 탈칼슘화로 치아가 나빠진다. 칼슘 공급이 너무 적으면, 턱의 뼈에서 미네랄류가 빠져나가 버리므로 턱뼈가 작아지고, 뼈가 치아 주위에서 퇴각하고 잇몸도 줄어들므로 치아가 솟게 된다. 따라서 치아가 본래보다 길어 보이고 잇몸은 치아 주위를 단단히 잡고 있지 못하게 되므로, 충치가 아닌 치아인데도 흔들리고 결국에는 이를 뽑아야 한다. 치아가 다 빠져 버렸을 때 틀니를 해놓을 경우에도 턱뼈가 유지되어 있어야 틀니가 잘 붙어 자리를 잡게 된다. 칼슘의 공급이 부족하면 계속 골격에서 탈칼슘화가 진행되므로 턱뼈도 점차 작아져서 처음에 잘맞던 틀니가 나중에는 맞지 않고 흔들리게 된다. 칼슘 공급이 더욱 진행되면 골격이 빨리 파괴되고 신경을 건드리게 되므로 틀니를 낄 수도 없게 된다.
전에는 나이가 많아짐에 따라서 자연적으로 다공질이 된다고 믿었다. 그러나 동물 실험에 의하면, 동물에게 충분한 영양 사료를 주었을 경우에 더 오래 살고 더 튼튼함이 밝혀져, 골격의 퇴화 현상은 영양 결핍의 결과임이 알려졌다. 노인들은 젊은 사람들 보다도 더 오랜 세월에 걸쳐서 결함된 식사를 해 왔기 때문에 노인들에게 그러한 증상들이 많이 보일 뿐이다. 따라서 노인이 될수록 비타민 D와 칼슘을 충분히 섭취해야 한다.
치료 예;
골격의 탈칼슘화 때문에 넓적 다리에 골절이 생겼는데, 뼈는 아물지 않고 몇 차례 수술만 하게 되었고 골절된 뼈에 골수염까지 발생하여 외과의사는 다리를 절단할 것을 권유하고 있었다. 그 환자에게 모든 영양소를 충분히 공급하면서, 특히 비타민 D, 칼슘, 골격 기초에 필요한 단백질, 칼슘과 인 등 미네랄 흡수를 돕는 위산 생산에 필요한 비타민 B군, 질병을 예방 또는 퇴치시키는 비타민 C등을 충분히 섭취 하도록 권고하여 오랫동안 고생하던 골절 치료가 되었다. 치료는 되었으나 골수염이 발생하여 악화된 상태였으므로 치료후에도 다리는 절룩거렸다.
골격의 탈칼슘화가 심하면 골격이 다공성이 되고 세게 받치지도 않았는데도 뼈가 쉽게 골절이 되고, 골절이 되면 쉽게 회복되지도 않으므로 극히 주의를 요한다.
(3) 결핍증
비타민 D는 당분을 유효하게 이용하게 하는 작용이 있는데, 비타민 D가 결핍되면 피로해진다. 비타민 D가 결핍되면, 관절염, 결함 있는 치아, 불완전 골격구조, 골격 경화 및 신경 긴장을 초래한다.
비타민 D가 결핍되면 불량 골격 또는 다공성 골격이 된다. 이상 2가지 증세는 정도의 차이가 있을 뿐 같은 증세이며 불량골격이 다공성 골격보다 더 나쁜 증세이다. 이 증세들은 다 같이 골격 내에 미네랄류가 적어서 벌집같은 다공성이 된다. 이러한 증세를 가진 환자는 키가 작아지고 근육에 쥐가 일고 근육 경련 및 경기가 있고 강직 경련까지 발생한다. 다공성 골격을 가진 환자는 특히 엉덩이에 관습적으로 류마치스라고 하는 통증이 있고 자연적인 골절이 발생하기도 한다. 이상과 같은 병은 중국과 인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증세이며, 특히 임신으로 미네랄수요가 증가할 때와 젓을 먹이는 기간중에 많다. 따라서 얼굴을 가리고 다니고 (태양 광선을 충실히 받지 못하므로 태양 광선에 의한 비타민 D의 생산 기회가 없다 ) 영양이 충실치 못하므로, 인도에서는 어린아이 출산시 임신부의 사망율이 높다고 한다. 그리하여 인도에서는 여자의 수명이 남자의 평균수명보다 훨씬 떨어진다.
이상과 같은 병이 있을 때, 비타민 D만으로도 치료가 되며, 회복을 촉진하기 위하여 일반적으로 칼슘과 인을 동시에 투여 한다.
(4) 하루에 필요한 량
하루 최소 필요량 : 성인남자 - 400 국제단위 /임신부, 젓먹이는기간 - 미제정
매일 권고 섭취량 : 성인남자 - 400 국제단위 /성인여자 - 400 국제단위
하루에 4000(i.u.)까지 섭취 가능하다.
비타민 D를 과량 섭취하면 중독이 된다. 성인이 수개월 동안 매일 30만-80만 단위를 섭취하면 중독이 된다. 과량 중독증은 구토, 설사, 나른해지는 증세를 나타내고, 골격에서 다량의 칼슘이 빠져 나와서 혈액 중에 다량의 칼슘이 함유하게 되고, 소변으로 다량 유실된다.(인을 다량 섭취하면 칼슘이 골격에서 빠져 나온다. 칼슘 항 참고 ). 비타민 D 과량 섭취 시에 비타민 C를 풍부하게 공급해 주면 비타민 D과량 섭취로 인한 중독은 예방된다.
비타민 D를 체내에서 즉시 필요한 량 이상으로 섭취하면 여분은 체내에 저장된다. 이에 관하여 여러 가지로 연구되어 있는데, 한꺼번에 3만 단위를 투여하면, 체내에 효율적으로 저장이 되어 1년간 건강한 골격 발육을 돕는데, 이러한 투여는 중독을 일으키는 과량이 아닌 사실이 입증 되었다. 따라서 보통 때에는 일주일에 한 차례씩 25,000단위를 복용해 두는 것이 좋고, 청춘기, 임신중, 젓 먹이는 기간, 폐경기 등에는 비타민 D 25,000 단위를 일 주일에 2회 정도 복용해 두면 좋다.
성인이 되어서도 계속 충분한 비타민 D를 공급해 주면 의문의 여지가 없이 칼슘을 섭취하는 것과 같은 결과를 가져 오게 되므로 반드시 섭취해야 한다.
미국의 national research council에서는 밤에만 일해야 하는 사람, 노인, 수녀와 같이 햇빛을 가리고 지내는 사람은 적절히 비타민D를 섭취해야 한다고 하고 있으며, 일광욕을 하는 사람은 별도로 비타민 D를 섭취하지 않아도 된다고 인정하고 있다. 일광욕을 할 때 비타민 D가 생산되는 이유는 피부의 유선에서 분비되는 기름이 태양광선의 자외선을 받아 비타민 D가 생산되어 체내에 흡수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일광욕을 하기 전,후에 곧 목욕을 하면 별 효과가 없다.
(5) 다른 영양소와 관계
튼튼한 골격과 치아 발달에 필수적인 미네랄인 칼슘과 인의 흡수, 효과증진 및 적절한 이용을 돕는다. 또한 비타민 D는 당분의 효과적 이용을 돕는다.
비타민 D는 비타민 A와 마찬가지로 기름과 담즙이 없으면 체내 혈액 중에 흡수가 되지 않는다. 따라서 섭취 시에는 기름이 많이 함유된 식사 후에 복용하던지, 기름을 소량 같이 복용하면 체내에 흡수가 잘 된다. 비타민 D를 복용하지 않고 칼슘만 복용하면 먹은 량의 칼슘보다 많은 량의 칼슘이 배설 되어 버린다. 그런데 비타민 D를 칼슘과 동시에 복용하면 량에 비례하여 칼슘이 혈액에 흡수된다.
한가지 예로서,
매일 한번에 650단위를 섭취하고, 다음에 3,900 단위를 섭취하면 칼슘 흡수량은 10배 정도 증가한다. 또 어느 경우에는 비타민 D 1950 단위를 우유 1 리터에 함유한 칼슘량(1343mg) 보다 많은 칼슘과 함께 투여한 바 칼슘이 완전히 흡수 되었다. 비타민 D를 3,900 단위까지 증가시켰을 때 같은 량의 칼슘이 잘 흡수 되었다.
(6) 많이 함유된 식품
생선 간유가 가장 우수한 비타민 D공급원 이다. 일반 식품에는 결핍되어 있으므로 주의를 요한다. 비타민 D가 약간 함유된 식품으로는, 계란 노른자, 간, 우유, 빠다, 굴, 연어, 다랑어, 정어리, 청어, 고등어, 해바라기 씨 등이다. 계란은 닭장에서 다량 생산하는 계란에는 없고 방목하는 태양광선을 받고 아무 것이나 먹고 자라는 토종 닭에 미량 있다. 식품 및/또는 기름을 자외선에 쬐이면 비타민 D가 생산되는데 시중에서 판매되는 viosterol은 그러한 방법으로 만든 것이다. 섭취하는 방법으로 생선 간유를 섭취하는 것이 제일 좋고, 일광욕을 하여 공급해주는 것도 이상적인 방법이다.
(7) 기타
합성 제품은 복용시 콩팥 조직을 파괴하므로, 혈뇨를 보는 경우가 있으므로 생선 간유를 복용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 이다. 생선 간유에는 A &D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서로 균형을 이루고 있으므로 좋다.
4-5. 비타민 E (vitamin E)
(1) 개론
비타민 E는 알파, 베타, 감마, 델타 토코페롤(tocopherol)로 구성되어 있고, 알파 토코페롤만이 활성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비타민 E는 체내에서 다른 어느 비타민 보다도 많이 발견되고 있다. 기름에 용해되는 비타민이며 즉시 필요한 량 이상으로 섭취하면 체내에 저장되었다가 필요한 때에 공급해 준다.
(2) 치료적 효과
심장 혈관 계통에 필수적인 영양소의 한 가지로서, 뇌하수체선, 부신, 성선에 집중 되어 있으며, 정상 생식 기능, 유산 방지, 월경 정상화, 폐경기 질환 예방, 성 호르몬의 젊음을 유지, 불알 위축 방지, 노년기 질환 예방 등에 필요하다.
체내조직 내의 산소 보전 능력과 조직 내의 산소 필요량을 감소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혈액 내의 산소는 건강한 몸을 보호하고, 손상되거나 불건전한 조직을 개수하는데 필요하다. 혈액 속에 산소가 부족하면 심장 마비의 원인이 된다. 비타민 E는 산소 보전 능력이 있으므로 뇌, 심장, 콩팥 등을 보호하고, 동맥경화, 관상 동맥 혈전증, 뇌혈관 혈전증, 뇌일혈, 선천적 심장병, 당뇨병, 회저(gangrene), raymaud's syndrome 등의 방지에 큰 도움을 준다.
비타민 E는 모세 혈관을 보강 시키는 작용이 있어, 신경염, 류마치스염 및 협착 등의 통증을 완화 시켜준다. 비타민 E는 산소를 유지하는 작용을 하므로, 신체가 정상 기능을 발휘하게 하고 질병을 예방하며 적은 량의 산소로 신체를 유지해 나가게 하고, 장래 산소의 수요를 위해 저장소의 역할을 한다. 따라서 비타민 E는 정신적 능률 향상, 육체 정력, 심장 스트레스 감소, 향상된 기민성을 발휘하게 한다. 그리고 비타민 E는 혈관을 넓히는 작용을 하여, 동맥의 모세 혈관과 정맥 내에서 피의 응고를 방지한다.
비타민 E는, 간을 도와서 여러 가지 해로운 물질을 해독시키며, 타박상, 외상, 화상 등의 치료를 촉진하고 흉터를 작게 한다. 때로는 배뇨관 협착 등에 흔히 있는 상처조직을 용해시켜 버리기도 한다. 또한 비타민 E는 근육의 퇴화를 방지하고, 모든 근육의 효과적인 활동에 유익한 작용을 하고, 근육의 힘을 내고, 근육의 색조를 보전하고, 근육 염증의 통증을 완화 시킨다.
비타민 E가 결핍하면 산소 공급량이 늘어나는데, 이때 건강한 근육이 필요로 하는 산소의 수배가 더 필요하므로 비타민 E는 대단히 중요한 영양소이다.
비타민 E는 체내에서 산화 방지제의 역할을 한다. 또한 비타민 E는 체내의 많은 감수성 화합물들의 산소에 의한 파괴를 방지한다. 비타민 E의 산화 방지제 기능 중에는 혈액의 적혈구의 파괴에 대한 저항을 도우면서 적혈구의 질과 완전성을 유지하는 기능이 있다. 비타민 E는 비타민 A와 불포화 지방산의 활동을 돕는다.
비타민 E는 새로운 세포가 형성될 때 비교적 다량 필요하고, 임신기간, 발육 성장기, 청춘기에 대단히 많이 필요하다. 또한, 성활동, 여자의 폐경기, 노년기에 다량 필요하다. 비타민 E는 젊음을 연장시켜주고 수명을 연장시키는 것 같다.
(3) 결핍증
인체에 비타민 E를 부족하게 공급하였을 때 아직까지는 공인된 결핍 질환이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비타민 E는 인체에 필요한 영양소 임에는 틀림없다. 다음의 동물실험 등에서 나타나는 여러가지 증세들을 살펴보면서 인체에서 발생하고 있는 증세들과 비교해 보자.
동물 실험(1);
동물에게 비타민 E를 결핍시키면 수컷은 불임증이 되고, 암컷은 젊음을 잃었다. 비타민 E를 다시 공급하면 암컷은 정상적으로 임신을 하나 수컷은 생식력 회복이 되지 않았다.
기름이 부패하면 비타민 E가 파괴되므로, 부패한 기름을 먹인 동물에게는 가장 쉽게 비타민 E 결핍증이 초래되었고, 비타민 E를 준 동물은 뛰어난 건강을 유지했다. 부패한 기름을 주어서 비타민 E가 결핍 초래된 동물은 힘과 에너지가 결여 되었고, 털이 활기없고 빠지며, 갑상선과 뇌하수체 선은 활동이 저하되고, 체내 조직에서 산소 필요량이 굉장히 증가하며, 신경이 파괴되어 몇몇 동물, 특히 늙은 동물은 비틀 비틀 걸었으며 근육 운동 조정이 결여되고 때로는 떨고 통증에 대단히 민감하였다. 비타민 A는 비타민 E가 없으면 파괴되므로 심한 눈의 질환과 같은 비타민 A 결핍증이 가끔 발생하고 피부병이 발생하고 여위며 성적인 장애가 있기 오래 전부터 장출혈과 설사가 있고 일찍 죽는다. 비타민 E가 결핍된 동물을 해부해보면. 골수, 임파선, 지라, 신경 및 뇌 세포에 이상이 발견된다. 또한 심장 근육은 퇴화적 변화를 겪고 있음이 발견 되고 있으므로, 과학자들은 어느 종류의 심장병에 비타민 E 사용을 주장하고 있다.
부패한 기름을 주어 비타민 E를 결핍 하게 한 동물 해부에서 가장 특징적인 것은 수의근(voluntary muscles), 심장, 불알 및 자궁 벽 등이 완전히 초코렛트 색깔로 색소가 침착되어 있고 간과 부신은 완전히 초코렛트색으로 염색되어 있다. 이와 같은 색소는 필수 지방산이 산소에 의해 파괴될 때 형성되며 체외에서 부패하는 기름의 것과 비슷한 화학변화다. 그 색소 자체는 레시틴(lecithin), 콜레스톨 및 어느 아미노산과 결합된 필수 지방산의 파괴 생성물로 만들어진다. 착색 현상은 단백질을 적게 공급할 때, 필수 지방산이 별도 함유되어 있지 않은 지방만 공급할 때, 남성 호르몬 또는 여성 호르몬을 투여할 때 발생하고, 늙어 갈수록 심하고 비타민 E가 심하게 결핍할수록 착색 현상이 심해진다.
이러한 동물 실험 결과를 검토 하면서 인체에 비슷한 증세를 찾아보자.
한가지 증세로서 피부에 나는 기미(LIVER SPOT)이다. 처음에는 손에 나타나고 때로는 그 후에 얼굴, 목 등에 나타나는데, 기미는 동물실험에서 보는 갈색 색소의 사촌 격이다. 인체의 갈색 착색 현상에 대한 시체 해부로서 연구 결과는, 불알이 갈색으로 착색되고, 노인들의 체내 기관이 위축되어 있었는데, 갈색으로 착색 되었는데 비타민 E가 결핍한 동물의 실험 결과와 일치하는 것으로 생각한다. 기미가 있는 사람에게 천연 비타민 E 100 단위를 매 식사 때마다 복용토록 한 바, 수개월 또는 수년 후에 기미가 깨끗이 없어진 예가 많다.
그러한 기미는 비타민 E 필요량이 대단히 증가하는 여성의 폐경기에 대단히 빨리 나타나고. 비타민 E를 섭취하지 않고 성 호르몬 주사를 맞으면 가끔 두드러지게 악화된다. 그리고 남자이건 여자이건 늙어 갈수록 더 심해진다. 기미가 나타나는 나이에 영양관리를 잘하면 기미가 나타나지 않는다.
동물실험 (2)
동물에게 비타민 E가 공급 부족되면 인체의 월경에 해당하는 동물의 발정주기가 불규칙해지고 폐경기가 빨리 오는데, 비타민 E의 공급량을 증가하면 정상 발정과 생식력이 회복된다. 다량의 비타민 E를 공급하면 늙을 때까지 폐경기가 지연되었다가 폐경기가 온다.
비타민 E가 결핍된 중년 또는 장년의 수컷에 남성 호르몬(testosterone)을 투여하면 전립선이 비대해지고 불알이 작아졌다(atophy). 미국 columbia 의과 대학에서 4년간 수백 마리의 동물을 실험 연구 하였는데, 비타민 E가 공급 부족하면 할수록 질병 이완율이 더 많았다. 최저량보다 적은 량의 비타민 E를 투여한 수컷의 불알이 작아졌고 암컷 수컷 다같이 교미 욕을 잃고 교미를 하지 않았다. 비타민 E를 정상 투여했을 때 별다른 변화가 없었는데, 비타민 E를 증가시키면 젊음을 연장 시키고 수명을 연장시키는 뚜렸한 효과를 나타냈다. 결론적으로 늙는 증세는 자연적인 과정이 아니고 여러 가지 영양의 결핍 상태라고 결론을 지었다.
이상 동물 실험에서 보는 바와 같이, 비타민 E는 정상 호르몬에 다소 역할을 하고 있음이 나타났다. 성 특성에 관한 2차적인 관계에 대해 연구되어 있지 않지만 중요하게 관계되어 있는 것 같다. 요즘 젊은이들은 2차적인 성 특성을 잃어 가는 것 같다. 소년 또는 성인남자의 엉덩이가 때로는 너무 큰 반면에 소녀 또는 부인들의 엉덩이는 좁고 평평한 가슴이 많다.
이와 같이 비정상적인 아이들에게 모든 면에서 영양을 충실히 하면서 매 식사때 마다 일시적으로 비타민 E 100 단위를 복용시킨 결과, 정상적인 성 특성으로 빨리 발달하고 있는 예가 많다. 소년의 가슴은 엉덩이보다 적어도 5cm 정도 넓어야 하고, 소녀의 엉덩이는 어깨정도 또는 그 이상 넓어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
그리고 지나치게 몸집이 큰 아이가 문제이다. 그러한 아이는 정상 호르몬 생산에 필요한 비타민 E와 아마도 다른 여러 가지 영양의 결핍의 결과인 것 같다. 거세한 숫닭 또는 황소는 몸집이 크며. 과소하게 성 호르몬을 공급해 준 동물들은 정상보다 몸집이 크다. 몸집이 너무 큰 아이들은 결함있는 식사를 하기 때문에 과도한 발육의 요인이 되는 腺異常 (glands abnomalities)을 초래한다. 이러한 아이에게 모든 영양소를 최적으로 공급하고, 특히 비타민 E를 공급하면 시정된다. 중년기에 몸이 비대 해지는 증상도 비타민 E 결핍으로 인한 선(glands)의 이상인 것 같다.
불규칙한 월경과 과량 또는 과소 월경이 있는 사람에게 비타민 E를 투여하여 많은 의사들이 성공적으로 치료하고 있다. 비타민 E는 청춘기 또는 폐경기의 월경곤란을 해결하는데 특히 효과가 있다. 폐경이 된 후 1-2년간 풍부하게 비타민 E를 투여하면, 정상 월경이 재개되고 몇몇 부인은 월경이 멈춘 후 1-2년이 지난 후에 임신까지 된 예가 있다. 전반적인 영양이 불충분하고 비타민 E가 공급 부족되면 폐경기가 빨리 오고, 다른 영양 섭취와 비타민 E 섭취가 충실하면 폐경기가 두드러지게 지연되어서 때로는 폐경기가 53-55세까지 지연되기도 한다. 폐경기에 비타민 E가 부족하면 빨리 늙어지는 것 같다. 다시 말해서 폐경기가 지연되고 있는 부인은 육체적으로 아직 젊다.
동물 실험(3)
동물에게 E를 결핍시키면 동물에 따라 증세가 다양하다. 효소계통 또한 다양하다. 그 형태들은 다음과 같다.
비타민 E가 결핍되면, 닭과 칠면조는 뇌가 가장 영향을 받고 encephalomalacia가 발생하고, 소와 원숭이는 성기능이 비정상이 되기 전 오래 전부터 심한 심장병이 발생한다. 새끼를 가졌을 때 모든 종류의 동물에게 비타민 E를 과소하게 투여하고 새끼에게 비타민 B 공급을 부족시키면 새끼들의 수의 근(voluntary muscle)은 비정상이 되고, 결핍이 심하면 수의근의 발육이 정지하고 근육 영양 장애가 발생하며 정상 근육 세포는 때로는 수축할 힘이 없는 나무같은 섬유질 조직으로 바뀐다. 비타민 E를 투여하면 단지 토끼와 Guinea Pig 만이 이와 같은 증세가 치료되었고 다른 동물들은 회복되지 않았다. 병은 서서히 그리고 잠행성으로 발생하고 죽지 않고 불구가 된다.
이상은 실험적으로 발생시킨 병이기는 하지만, 초원의 동물들에게도 발생될 수 있다. 이런 동물들은 우리 인간의 식품을 생산하는 토지에서 먹이를 찾고 있고, 인간의 식품이 되는 동물에게 그러한 병이 발생할 수 있는 것이다.
이상 동물 실험에서 보는 바와 같이, 비타민 E는 정상 근육을 형성하고 아마도 근육의 색조(tone) 을 유지하는데 역할을 하고 있음을 나타낸다. 영양 실조된 모체에서 출산된 갓난 아이의 머리가 흔들거리는 것이라든지 허리가 굽어진 노인 등 불량한 자세들은 비타민 E 결핍이 그 한가지 원인인 것 같다.(단백질 항 참조)
캐나다 의사진이 비타민 E의 질병에 대한 연구결과 다음과 같다.
유산을 반복하는 부인, 심장병, 고혈압, 말초동맥 경화증(peripheral atherosclerosis), 당뇨병, 당뇨선 회저( diabetic gangrene), 회저상 궤양 및 buerger's disese 등의 환자에게 비타민 E를 투여 했을 때 효과는 극적이었는데, 체내에서 산소 결핍량을 감소시키고 있음이 입증 되었다. 심장병으로 사망하는 원인은 아마도 산소결핍이 주원인 것 같다. 회저상 궤양, 말초동맥 경화증 및 buerger's disease 역시 최소량의 산소가 체내의 세포에 공급되는 상태이다. 이들에게는 천연 비타민 E를 매일 300mg이상 투여하여 효과를 보았다. 합선제품 비타민 E는 별 효과가 없었다..
이상 동물 실험 등에서 보는 바와 같이, 비타민 E가 풍부하게 함유된 충실한 식사를 계속하면 노년기까지 젊음과 성기능을 유지하고 수명 역시 굉장히 연장시키게 될지도 모른다.
(4) 하루에 필요한 량
하루 최소 필요량 : 미제정 /하루 권고 섭취량 : 성인남자 - 30국제단위(I.U)
성인여자 - 25국제단위(I.U)
하루에 1200 mg을 해로운 증세없이 투여하고 있다. 필요한 량 이상으로 투여하면 여분의 비타민 E는 체내에 저장 되었다가 필요한 때에 공급해 준다.
대부분의 과학자들은 비타민 E는 결코 중독성이 아니라고 하고 있다.
비타민 E는 새로운 세포가 형성될 때 비교적 다량 필요하다. 임신 중 태아의 발육, 발육 성장중, 청춘기, 성활성, 여성의 폐경기, 노년기에 다량의 비타민 E가 필요하다. 1949년 비타민 E에 대한 국제회의에서 폐경기에는 통상 섭취 량의 10배, 노년기 건강을 위해서는 50배 정도의 비타민 E가 필요하다고 보고되었다.
(5) 다른 영양소와의 관계
비타민 E는, 비타민 A, Linloleic 산(불포화 지방에 함유) 및 다른 영양소들이 체내에서 파괴되는 것을 방지하는 것 같다. 따라서 불포화지방을 많이 먹으면 비타민 E 소모도 증가한다. 비타민 E는 비타민 A, D와 마찬가지로 기름에 용해되는 비타민이고 기름과 담즙이 창자에서 혼합되어야만 혈액 중에 흡수된다. 비타민 E는 지방의 활용을 돕는 효소의 구성성분으로서 모든 세포의 기능에 필요한 것 같다. 비타민 E는 체내에서 산화 방지제로서 작용하고 세포조직에서 산소의 결핍량을 감소시키는 역할과 산소 저장소의 역할을 한다
linoleic 산은 비타민 D를 돕고, 비타민 D는 인을 돕고, 인은 칼슘을 돕고, 칼슘은 비타민 C를 돕고, 비타민 E는 linoleic 산을 돕는다.
(6) 많이 함유된 식품
신선한 식물성 기름유가 가장 우수한 비타민 E 공급원이다. 특히 콩기름에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다. 콩기름 한 수저에 비타민 E가 약 30-60mg 함유되어 있다. 그리고, 밀의 눈기름, 목화씨 기름 이 다음으로 다량 함유되어 있고, 그 외에, 땅콩기름, 옥수수 기름, 야자기름, 해바라기 씨 기름, 올리브 기름, 밀의 눈, 현미, 계란. 토마토, 각종 종자, 보리, 빠다, 소고기, 감자, 고구마, 돼지고기, 간, 대구, 배추, 상추, 완두콩, 베이컨, 당근, 사과, avocados, kelp, 정어리, 바나나, 양고기, 양파, parsley, 순무우 잎(turnip green) 등에 다소 함유되어 있다.
100그램 당 E 함유량은, 콩기름 120mg, 밀의 눈 기름 102.8mg, ahrghk Tl rlfma 96mg, 땅콩기름 36 mg, 밀의 눈 25.6 mg 등이다.
모유에는 비타민 E가 우유보다 40배나 많이 함유되어 있다.
야채류에 함유된 비타민 E는 1/3 정도만 체내에 흡수된다.
(7) 기타
기름을 심하게 정제하거나 수소처리(hydrogenate)하면 다량의 비타민 E가 유실된다. 기름을 낮은 온도로 요리하면 별로 파괴되지 않지만, 도넛이나 감자 튀김같이 기름을 심하게 가열하면서 기름 튀김 요리를 하면 비타민 90 %가 파괴 한다.
기름이 조금만 변질되어도 체내에서이건 체외에서이건 비타민 E가 파괴된다. 따라서 식물성(콩기름이 가장 좋다)은 가열 또는 가공하지 않은 것을 이용하고, 변질되어 있는가 항상 주의하면서 신선한 것을 냉장고에 보관하면서 이용하면 좋다.
비타민 E는 식물상 기름에서 추출 농축시켜서 만든 천연 비타민 E와, 합성해서 만든 비타민 E가 있다. 그런데 합성 비타민은 가장 중요한 기능인 비타민 A와 불포화 지방이 체내에서 파괴되는 것을 방지하는 작용을 하지 못한다. 따라서 천연 제품이 합성 제품보다 5배 정도나 효과가 있다. 천연 비타민 E 100 국제단위(I.U.)가 합성제품 비타민 E 149mg와 같지만 천연 비타민이 훨씬 우수하다. 비타민 E는 밀의 눈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밀을 밀가루로 정제하는 과정에서 파괴되어 버린다. 따라서 밀을 기계 가공하지 말고 원시적인 방법으로 맷돌에 갈아서 밀기울이 함유된 것을 이용하는 것이 훨씬 건강에 좋다.
4-6. 비타민 K (Vitamin K)
비타민 K는 혈액을 응고시키는 중요한 요소이다(칼슘 항 참조). 의상, 출산, 치아 방충 및 외과 수술 시 출혈을 중지 시킨다. 푸른 잎 야채류에 가장 많이 있다.
4-7. 비타민 P (bioflavonoid)
(1) 개론
비타민 P는 eitrin, hesperidin 및 rutin의 집합체이다.
(2) 치료적 효과
모세 혈관의 침투를 증진시키므로 심장과 혈관의 건강에 대단히 중요하고, 동맥 경화증, 관상동맥 혈전증, 출혈등에 좋은 효과가 있고, 뇌일혈의 위험을 감소시키고, 퇴화 현상을 방지 한다. 혈액으로부터 세포 및 조직에 영양 공급과, 영양를 수거하는 모세혈관과 모세정맥 등에 이롭게 작용하며, 모든 종류의 질병에 대한 기초적 신체 저항을 증진 시킨다.
비타민 P는 정맥 낭염(bursitis), 간경변증, 당뇨병, 습진, 녹내장(glaucoma), 고혈압, 유산, 소아마비, 마른 버짐, 류마치스염 및 류마치스성 관절염 등의 질병으로부터 보호하는데 필요하다. 또한 비타민 P는 비타민 C와 결합하여 호흡기 질환, 감기, 인푸루엔자, 편도선염 및 폐결핵 등에 좋다.
(3) 하루에 필요한 량 : 미제정
(4) 다른 영양소와 관계
비타민 C와 동반되어야 효율적으로 보강된다.
(5) 많이 함유된 식품
과일류의 과육부분에 주로 주로 존재하고 항상 비타민 C와 동반해서 존재한다.
감귤류, 장미씨 외피, 풋고추, 시금치, 포도, 말린 자두, 까치밥 나무, 파스리(parsley)가 가장 우수한 식품이고, 다음은 토마토, 살구, 사과, 딸기, 감자, 고구마, 자두, 상추, 당근, 양배추, 완두 콩, parsnips, 호두, watereress 등이다.
5. 미네랄류 (Minerals)
체내에서 탄수화물류, 단백질, 지방만 가지고는 건강을 유지할 수 없다. 미네랄이 없으면 비타민이 제기능을 발휘하지 못한다. 그러나 비타민이 없으면 미네랄이 체내에서 대역을 할 수 있다. 미네랄류는 대개 미량 요구되며 체내에서 필요로 하는 미네랄류는 현재 까지 알려진 것은 16 종류정도이다. 미네랄류는 체내에서 수분의 균형유지, 혈액과 조직의 산성과 알칼리성 균형유지, 각종 호르몬의 분비자극, 체내 모든 기관과 사지 등의 신경자극 전달, 자극방지 및 근육의 신축작용 등을 돕는다.
미네랄류는 혈액, 골격, 뇌, 머리털, 심장, 근육, 신경 및 치아 등의 보전과 체내 각 부분의 정상 기능을 위하여 필수적이다. 미네랄류는 매일 계속적으로 섭취하지 않으면 혈액 중의 미네랄류 종도를 유지하기 위하여 골격이라든가 체내조직에서 빠져 나간다. 따라서 미네랄류가 결핍하면 골격에서 미네랄류가 빠져나가 버리므로, 골격이 잘 손상되고 부서지기 쉽고, 골절이 되면 잘 회복되지 않으며, 치아가 나빠지고, 뇌세포 와 심장근육 등이 제기능을 발휘하지 못하게 된다. 최근의 연구에 의하면, 미네랄류가 결핍하면 체력과 원기 고갈의 원인이 된다고 밝혀졌다.
미네랄 류는 식품의 정제, 혼합, 가공, 취급 방법 및 기타 여러 가지 요인으로 인해 유실되므로, 다음에 열거하는 미네랄류를 잘 검토하면서 부족되는 미네랄류를 공급해 주도록 노력해야 한다.
5-1. 칼슘 (Calcium)
(1) 개론
각종 미네랄류가 골격, 치아 및 체내 모든 조직에 필수적으로 필요하며, 량적인 면에서 절대적으로 수위를 차지하는 미네랄은 칼슘이다. 체내에서 칼슘의 효율성은 부갑상선(parathyroid)에 의하여 조정된다. 골격의 2/3가 미네랄류로 되어 있고 그 중에서 칼슘이 단연 다량 차지하고 있다. 칼슘의 량은 체중의 2% 정도이고, 칼슘의 99%가 골격과 치아에 집중되어 있고 단지 1% 만이 체내 軟組織과 혈액 중에 함유되어 있다. 비타민 C가 key vitamin 인 것처럼 칼슘은 key mineral이다. 칼슘은 전생애를 통하여 계속적으로 반드시 필요로 하는 미네랄이다.
(2) 치료적 효과
칼슘은 골격과 치아를 견고하게 한다. 장수를 위해서는 칼슘을 계속 공급하여 골격을 강화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칼슘은 어머니처럼 고통을 달래주는 역할을 하며 진정제처럼 완화시켜 주고 산소처럼 생명을 구해 줄 수 있다. 칼슘은 심장을 강화시키고 조정하며 신경을 안정시키고 긴장을 완화시켜 준다. 또한 심장근육의 수축과 이완작용을 도우며 근육에 탄력을 주고 편안히 잠자게 한다. 칼슘은 어떠한 종류의 통증이건 완화시켜 주는 작용을 한다. 예로서 편두통 환자가 칼슘을 복용하면 통증이 완화되고, 관절염 환자가 칼슘을 복용하면 1-3일 내에 통증이 완화된다. 칼슘은 체내 모든 조직의 형성 및 보수를 위하여 가장 필수적인 영양소의 하나이며. 칼슘은 상처의 치료, 피의 응고 등에 필요하다. 칼슘은 수종의 효소 활동을 촉진하고, 세포 사이에 체액을 소통하게 하는데 필요하다. 또한 칼슘은 근육 경련, 대장염, 경련성 변비, 창자 경련 등에 다량 복용하면 통증을 완화시켜 준다.
칼슘은 골격과 치아가 발달 중에 있는 아이들과, 임신부와, 젓 먹이는 기간, 부인의 월경과 폐경기 및 노년기에 다량 필요하다. 칼슘이 결핍하면 신경이 긴장되고 심장박동이 빨라진다.
(3) 결핍증
칼슘의 99%가 골격과 치아에 집중되어 있고 1% 정도가 연조직과 혈액 중에 있는데, 신경과 연조직에 칼슘이 결핍하면 참을 수 없는 증상이 초래된다. 칼슘은 신경의 자극 전달을 돕는다. 칼슘이 공급 부족되면 신경이 긴장되고 성격이 부루퉁해진다. 칼슘이 결핍한 사람은 에너지를 소모하고 신경을 긴장하고 이완시킬 수 없으므로, 주위에 있는 사람을 지치게 한다. 칼슘이 결핍하면 초조해지고 급한 성미가 되므로 자신의 인망을 손상시킨다. 성마르고 급한 성격에는 칼슘을 복용하면 좋다.
칼슘이 결핍되면 심장과 모든 근육이 제힘을 내지 못하고 심장은 피로를 풀 수 없다.
비타민 D를 중독량 이상으로 과량 투여했을 때 볼 수 있는 증세와 같이, 혈액 중에 과도하게 칼슘이 증가하면 지나친 이완작용 때문에 무감각 또는 가끔 혼수상태가 되고 전기자극에 대한 신경과 근육의 흥분이 대단히 감소한다.
칼슘이 부족한 사람은 때로는 '공기를 삼키는 사람'(air swallower)이 된다. 그러한 사람은 일반적으로 말을 빨리 하므로 말을 할 때 공기가 목에서 위로 들어가게 된다. 남자이건 여자이건 무의식 중에 열심히 침과 공기를 동시에 삼키는 버릇이 되기도 한다. 남자는 자주 음식을 꿀덕꿀덕 먹고, 몹시 굶주린 아이처럼 음식을 먹으면서 공기를 삼킨다. 그러한 사람은 가끔 소화 불량이 된다. 고추, 마늘, 파 등에서 나오는 휘발성 기름(volatile oil)이 그렇게 마신 공기와 혼합되어 트림할 때 마다 냄새가 나고 소화 불량을 탓하게 된다. 그러한 사람이 소다 또는 알칼리성 음료수를 마시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오히려 탄산가스를 많이 발생하여 트림을 더하게 된다.
소다나 알칼리성 음료수는 위에 있는 중요한 위산을 중화시켜 버리므로 음식물 중에 함유된 칼슘이 불용성이 되어 혈액 속에 흡수되지 못한다.
삼킨 공기가 때로는 창자에 이르러서 체온 때문에 팽창되어 아프기까지 한다. 그러나 칼슘을 충분히 공급해 주면 이러한 증세는 없어진다.
칼슘이 결핍되면 이완 불능의 다른 형태인 불면증이 된다.
칼슘을 충분히 섭취하면 수면제의 해독과 많은 지출을 피할 수 있다. 우유에는 칼슘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잠자기 전에 따끈한 우유를 마시면 좋다. 따끈한 열은 소화를 촉진하고 칼슘은 신경을 달래주므로 편안히 잠을 잘 수 있다. 미국의 american medical association 과 food and drug administration에서도 불면증에 우유를 마시도록 권장하고 있다. 그러나 칼슘이 대단히 결핍한 사람이 마시는 한 두 잔의 우유에 함유된 칼슘량은 한 바케스 물 중의 한 두 방울의 물에 해당한다. 따라서, 불면증이 심한 사람은 단기간 잠정적으로 잠들기 전에 우유 한잔과 칼슘 2-3정을 같이 복용하고, 계속 잠이 들지 않으면 매시간마다 마시는 것이 좋다.
칼슘이 부족하면 근육의 쥐 또는 경련(cramps or spasma)의 형식을 취하는 근육흥분(musculor irritability)이 초래된다. 혈액 중의 칼슘량이 대단히 떨어지면 강직경련(tetany)이 발생한다. 다행히 일반 근육 증세는 덜 심하다. 쥐와 근육경련은 어느 근육에서나 발생하나 발이나 다리에서 가장 많이 발생한다. 예로서, 경련성 대장염(spastic colitis) 또는 경련성 변비(spastic constipation)로 알려진 창자의 경련 증세에 칼슘을 풍부하게 공급해 주면 일반적으로 이완된다.
여자들의 경우, 혈액 중의 칼슘량은 난소(ovary)의 활동과 관계가 있다. 월경이 있기 전 일주일 동안 혈액 중의 칼슘량이 감소한다. 이로 인하여 신경긴장, 성마름(irritability), 정신적 침울이 초래되고, 월경이 시작하면 칼슘이 더욱 감소하므로 자궁의 근육벽 경련이 가끔 발생한다. 이와 같은 상태는 발육기에 다량의 칼슘이 요구되는 청춘기에 특히 심하다. 월경성 쥐는 칼슘 섭취후 반시간 내에 보통 없어진다. 월경이 시작하는 전년도 및 폐경기 동안에는 난소 호르몬의 결핍 때문에 심한 칼슘결핍 증세가 발생한다. 그러한 시기에는 다량의 칼슘을 섭취하고, 혈액 중에 잘 흡수되도록 모든 수단을 다하고, 칼슘이 콩팥으로 유실되는 것을 방지해야 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사춘기의 여성은 좀더 쾌활하고 안정되며, 폐경기의 여성은 성마름(irritability), hot flash, 식은 땀, 다리의 쥐 및 정신적 침울을 모르고 지낼 수 있다. 월경이 정지한 후에도 가성 월경 주기가 일반적으로 있고, 칼슘결핍 증세가 특히 매월 일주일 동안 눈에 띠는데 그러한 때에 칼슘 섭취를 증가시켜야 한다.
칼슘은 뛰어난 통증 해소제(pain Killer)이다.
옛 의학 서적은 늑막염의 몹시 찌르는 아픈 통증 치료에 칼슘을 주사하도록 하고 있다. 요즘에는 칼슘을 별로 활용하고 있지 않은 데, 가끔 의사들은 통증으로 몹시 괴로워하는 환자에게 아편제를 쓰지 않고 칼슘(calcium gluconate) 1-4gm을 혈관 주사하고 있다. 칼슘을 혈관 주사하면 거의 즉시로 통증이 완화된다. 심하게 아픈 사람 또는 아주 심한 두통을 갖는 사람이 칼슘을 입을 통해 복용하면 칼슘이 충분히 흡수되지 않는 데 그러한 때에는 통증이 다소 누그러질 때를 보아 복용하면 효과적이다. 병이 덜 심할 때는 입으로 칼슘을 복용해도 좋다.
칼슘은 통증해소작용이 있으므로 치과 병원에 가기 전에 칼슘을 복용해 두면 좋다. 칼슘을 충분히 섭취하면, 두드러기(hives)의 가려움증이 반시간 이내에 완화되고 관절염 통증은 1-3일 내에 완화되며 분만 시에도 진통을 모르고 출산하는 경우가 많다. 진통이 시작하면 곧 비타민 D를 복용하고(비타민 D는 칼슘의 흡수와 활용을 돕는다) 분만실에 가기 전에 매시간마다 칼슘 2-3정을 복용하면 좋다. 어느 종류의 통증이건 칼슘을 복용하면 통증이 완화되는데 칼슘을 복용하고 효과가 없으면 칼슘의 흡수가 불량한 탓이다.
칼슘은 피를 엉기게 하는데 필요하다(비타민 k항 참조).
중상을 입었을 때 피가 응고하지 않으면 생명을 잃게 된다. 실례 한가지를 들어보면, 40세 된 부인이 코피를 심하게 흘려서 수 일간에 한 차례씩 수혈을 해왔다. 그 부인은 피를 응고하게 하는 다른 영양소인 비타민 K로도 효과가 없었다. 그 부인에게 매일 간과 골분 및 희석 염산(약방에서 판매하는 것)을 첨가한 tiger milk (단백질, 미네랄류가 풍부한 우유의 일종) 1리터를 포함하는 식사를 하게 하고, 3일 동안 비타민 D 2,500단위를 매일 복용케 하고, 3일 동안 칼슘 3정을 매 2시간 마다 복용하도록 하였는데 10일 정도 지나서 정상적으로 회복되었다.
칼슘이 부족하면 백내장(cataracts)이 발생한다. 아마도 膠狀 집성물(colloid aggregation)에 칼슘 농축 효과인 것 같다. 백내장은 칼슘이 결핍하기 쉬운 노년기에 많다.
칼슘은 관절염과 관계가 있다. 비타민 C가 효율적으로 작용하기 전에 칼슘이 필요한 것 같다(비타민 C 콜라겐 참조). 칼슘은 비타민 C를 도와서 관절 주위의 정상 연골을 형성하게 하는데, 칼슘이 부족하면 관절염이 되는 것 같다. 칼슘은 세포막 침투를 감소시키므로 해로운 물질이 세포에 들어오는 것을 막는다.
칼슘은 근육의 색조(muscle tone), 근육의 수축작용 유지등을 위해서 반드시 필요로 하는 영양소이다. 그러한 이유로 칼슘은 출산 진통 시에 대단히 가치가 있는 미네랄이다. 또한 칼슘은 피로의 엄습하는 것을 저지하고 피로 회복을 돕는다.
칼슘이 결핍되면, 충치가 쉽게 생기며, 비타민 D 만으로는 극복할 수 없는 골격의 탈칼슘화가 되기 쉬우므로 조금만 받치어도 골절되기 쉽다. 치아와 골격의 건강을 건강하게 유지되려면, 칼슘과 비타민 D를 풍부하게 공급되어야 하고 체내에 잘 흡수되고 보전되어야 한다. 인이 골격과 치아에 칼슘과 결합한다. 인은 체내에서 아마도 다른 어느 미네랄 못지 않게 중요한 미네랄이지만 일반 음식물에서 충분한 량이 섭취될 수 있다. 칼슘이 다른 영양소 보다도 결핍되기 쉬운 미네랄이라고 많은 권위자들은 믿고 있다. 칼슘이 결핍되면 일찍 늙는다. 미국 콜롬비아 대학의 Hemry c. Shorman씨는, 칼슘을 섭취량을 증가시키고, 단백질을 매일 필요량(약 70그램)의 2배 정도로하고, 비타민 A와 비타민 C를 상당량 증가시키면 인생의 초기상태를 연장시킬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4) 하루에 필요한 량
하루 최소 필요량 : 성인남자 - 750mg /임신부 및 수유기간 - 1500mg(1,5그램)
하루 섭취 권고량 : 성인남자 - 800mg /성인여자 - 800mg
미국 national research Council에서는 하루 칼슘 1000mg (1그램)을 권장 한다. 성인이 최적 건강을 유지하려면 매일 적어도 칼슘 1그램을 섭취해야 한다. 그 량은 우유, 요구르트, 또는 빠다 밀크 4컵에 함유된 량이다. 칼슘은 발육 성장기, 여자의 임신기간 또는 젓 먹이는 기간, 월경, 폐경기 및 노년기에 다량 섭취해야 한다.
(5) 다른 영양소와 관계
칼슘의 흡수와 활동을 좋게 하기 위하여 비타민 D와 기름을 같이 복용하면 좋다. 칼슘은 비타민 C가 효율적으로 작용하기 전에 필요로 한다. 칼슘과 비타민 D와 인은 상호 의존적이다. 칼슘의 효율성은 부갑상선(parathyroid)에 의해 조정된다.
(6) 많이 함유된 식품
골분(BONE MEAL 곱게 빻은 것일수록 흡수가 잘된다)이 가장 우수한 식품이며, 칼슘 약제로서는 calcium gluconate 와 calcium lactate가 가장 좋다. sea kelp도 좋다. 미역 100gm 중 1300mg함유, 김 100gm중 600mg함유, 다시마 100gm 중 800mg함유되어 있다. 그 외 식품으로서, 치즈, 요구르트, butter milk, 우유, 계란, 생선류, 육류, 조류, 콩, 콩나물, 과일류, 꿀, 감자, 겨자 푸른잎, nuts류, 순무, 종자 곡물, 아몬드, 설탕 정제 부산물(black strap molasses), 모란채, kale, collards 등이다.
칼슘은 다른 어느 영양소보다도 결핍되기 쉬운 미네랄이라고 많은 권위자들은 믿고 있다. 우유에는 칼슘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나, 치즈는 제조과정에서 칼슘이 많이 유실되므로 적다. 그 외 성인이 하루 필요한 칼슘량을 공급하려면, 사과 72개, 바나나 80개, 오렌지 42개, 당근쥬스 11잔, 계란 33개, 감자 72개, 대추 214개 등이다. 따라서 칼슘이 결핍되기 쉬우므로 항상 주의해야 한다. 두부, 생선 또는 동물의 뼈등을 많이 먹으면 좋다.
칼슘 약제로서 포도당 또는 유당과 결합시킨 calcium gluconate 와 calcium lactate가 가장 쉽게 흡수될 수 있고, 인산칼슘(calcium phosphate) 또는 염화칼슘(calcium chloride)은 체내 흡수가 다소 떨어진다. 칼슘 약제( calcium salt)는 해롭지는 않지만 체내에서 이상적인 흡수 조건하에서도 제한된 량만이 흡수된다.
우유에 함유된 칼슘량은 젖소의 사료와 계절에 따라 다르며 일반적으로 우유 1리터에 칼슘이 800-1500mg 함유되어 있다. 겨울철 우유보다 여름철 우유에 칼슘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7) 기타
칼슘은 알칼리성 위액 분비를 돕는 불화 나트륨(SODIUM FLUORIDE)종류의 약품, 소다, 알칼리성 음료수, 초코렛트, 코코아, 빵 등과 같이 먹으면 칼슘의 흡수가 저해된다.
신장 결석 또는 방광 결석의 원인
의사들은 칼슘 약제를 투여하면 신장 결석의 원인이 된다고 두려워하고 있는데, 신장 결석은 영양학적 견지에서 볼 때 다음과 같다. 심한 알칼리성 소변, 비타민 A 또는 C의 결핍, 불포화 지방산 및/또는 단백질의 공급 부족, 소변으로 미네랄류를 유실시키게 하는 과량의 인 등 수많은 요소에 의한 무수한 생리적 이상의 결합에서 초래되는 것으로 보여진다.
칼슘이 혈액에 흡수되려면 위에서 먼저 위산과 결합하여 위산에 용해되어야 한다.
위산(염산)이 없으면 칼슘을 아무리 풍부하게 섭취하여도 칼슘이 혈액 중에 흡수될 수 없다(비타민 B군 참조). 위산이 정상이고 오렌지 또는 레몬쥬스를 마시면 그 쥬스류에 함유된 구연산(CITRIC ACID)이 첨가하게 되고 칼슘의 체내 흡수가 더욱 좋아진다. 또한 우유에 함유된 유당(LACTOSE)은 창자 내 박테리아 작용으로 유산으로 되는데, 우유를 마셔도 역시 현저하게 칼슘의 체내 흡수를 증가 시킨다.
음식에 인이 과도하게 함유되어 있으면 칼슘과 인이 창자 내에서 결합하여 산에 용해되지 않은 불용성 염(SALT)으로 된다. 그리고 음식과 위산을 중화시켜 버리는 소다를 먹거나, 알칼리성 소화액을 분비 촉진시키는 캔디류, 농축된 탄수화물류(설탕 과자 등), 알칼리성 음료수, 초코렛, 코코아, 빵, 불포화 나트륨 등을 먹으면 위산이 중화 되어 버리므로 칼슘의 흡수가 저해된다. 칼슘이 위산에 일단 용해된 후에는 지방과 다시 결합해야 한다. 일반 보통 비누가 물에 녹듯이 칼슘이 지방과 결합하여 물에 쉽게 용해되는 비누가 되고, 그 비누가 창자 벽을 통하여 칼슘이 혈액속으로 들어간다.
그런데 지방을 너무 많이 먹으면 비누가 형성되어 지방과 칼슘이 대변으로 유실되고, 이 비누는 굳어져서 변비가 될 뿐 아니라 결과적으로 체내에서 중요한 칼슘을 빼앗아 간다.
다량의 우유를 마시고 다량의 지방을 먹어서 몸무게를 늘리려는 사람의 대변은 가끔 윤기있는 비누 같이 보인다. 그런 사람은 몸무게는 늘지 않고 오히려 칼슘이 체내에서 손실되어 버리므로 신경과민 과 과도한 작용때문에 일반적으로 여윈다.
이와는 반대로 기름을 먹지 않는 사람은 음식으로부터 칼슘 흡수가 거의 되지 않는다.
그 이유는 위에 설명한 바와 같이 칼슘이 위산과 결합된 후 지방과 결합하여 혈액에 칼슘 흡수가 되도록 비누가 만들어져야 하는데 기름이 없으면 그러한 비누가 만들어지지 못한다. 한가지 예로서, 임신 또는 폐경기 부인에게 흔히 볼 수 있는 다리에 쥐 나는 증세, 또는 다른 칼슘 결핍 증세가 있을 때, 기름을 먹지 않았던 사람이 지방분을 섭취하면 그러한 증세가 빨리 이완되는 경우를 가끔 볼 수 있다.
감미한 전지우유보다는 지방과 유산이 함유된 요구르트 또는 BUTTER MILK를 먹으면, 칼슘 흡수가 훨씬 좋다. 분말 SKIM MILK나 신선한 SKIM MILK를 먹지 않으면 칼슘이 유실되고 비타민 B2의 수요가 증가하므로 사실상 위험할지도 모른다.
칼슘이 혈액 속에 흡수된 후에는 콩팥을 통하여 체외로 유실되는 것을 방지해야 한다. 비타민 B군의 콜린 또는 필수 지방산인 LINOLEIC산이 공급 부족하거나, 단백질 섭취가 부적절하거나, 갑상선제, 각성제 또는 다른 의약품을 사용하거나, 혈액 중에 인이 과량 함유되거나, 비타민 D를 중독량으로 과량 복용하면 다량의 칼슘이 소변으로 유실되어 버린다.
단백질 섭취량을 조금만 증가 시켜도 현저하게 칼슘을 보전시킬 수 있다
그런데 가장 중요한 요소는 칼슘량에 대한 음식물 중에 함유된 인의 량과의 관계이다. 인은 칼슘의 2배 이상 되지 않아야 이상적이다. 그러나 사람들은 때로는 칼슘보다 10배나 더 많이 인을 종종 섭취하고 있다.
그러한 때에는 칼슘이 소변으로 유실되는 외에, 칼슘과 인은 산에도 녹지 않는 불용성 염(SALT)으로 되어 대변으로 유실된다.
인은 동물이나 식물에 다 같이 모든 세포의 생명과정에 필요한 미네랄이다. 일반적으로 일반 식품에는 칼슘이 부족하고 인은 다량 함유되어 있다. 골격과 치아를 유지하는데 있어서, 칼슘은 인과 화학결합에 쓰인다. 칼슘이 인에 비하여 부족하게 공급되면 인은 결합하지 못하고 소변으로 배설되어 버린다. 그런데 혈액 중에는 언제나 칼슘이 존재한다(칼슘공급 부족 시는 골격에서 공급). 따라서 인이 혈액중의 칼슘과 결합하여 소변으로 배설되는 칼슘은 인산칼슘 형태로 배설 된다. 그래서 체내에서는 칼슘이 유실된다. 이러한 이유로 CALCIUM GLUCONATE 와 CALCIUM LACTATE가 인을 함유하는 CALCIUM SALT보다 우수하다.
간, 밀의 눈, 술 만드는 이스트 등은 비타민 B군이 많이 함유된 식품으로서, 칼슘 함유량은 적은데 인의 함유량은 대단히 많다. 따라서, 비타민 B군 섭취에만 염두에 두고 이와같은 식품들을 다량 먹으면 칼슘에 대한 인의 비율이 너무 높아지므로 다량의 칼슘이 유실되고 심한 칼슘 결핍증을 초래할 수도 있다. 따라서 이들 식품을 다량 섭취할 때는 반드시 CALCIUM GLUCONATE OR CALCIUM LACTATE 또는 골분(곱게 빻은 것이 흡수가 잘된다)을 동시에 섭취해야 한다.
흡수 보전된 여분의 칼슘은 TABLECULAE라고 하는 레이스 모양의 골격 구조로 저장되고 칼슘공급이 부족할 때 공급해 준다. 칼슘과 인이 저축되어 있는 것이 없을 때는 부갑상선 호르몬의 도움을 받아 칼슘과 인이 골격에서 빠져 나와 연조직의 수요를 충당한다. 그리하여 혈액 중의 칼슘량은 정상 유지가 되지만, 골격은 점차 다공질이 되고 깨지기 쉬우며 조금만 받치어도 골절이 되고 골절이 되면 쉽게 회복도 되지 않으며 치아는 충치가 되기 쉽고 그 외 여러 가지 칼슘 결핍증세가 초래된다. 골격 또는 치아의 X-RAY사진을 보아 골격 또는 치아의 칼슘화(CALCIFICATION) 정도를 알아볼 수 있다.
5-2. 철분 (IRON)
(1) 개론
철분은 대부분의 천연 식품에 어느 정도 함유되어 있다. 인체에서는 에너지 생산에 대단히 중요할 뿐 아니라 빈혈을 방지하므로 어느 면에서는 미네랄류 중에서 가장 중요한 미네랄이다.
(2) 치료적 효과
철분은 건강한 피를 위해서 필수적으로 필요로 하는 미네랄이다. 건강한 피를 가져야만 그 건강한 피가 당분, 양식, 산소 및 다른 영양소들을 체내 모든 부분에 전달해준다. 체내의 수십억개의 세포와 조직들은 호흡을 위해서 산소가 필요하며 이 철분은 중요한 산소 공급을 하는 것이다. 뇌와 심장은 잠시도 산소가 결핍해서는 안되며 산소가 공급 부족되면 제기능을 발휘할 수 없다. 철분은 빈혈의 예방과 치료를 한다. 빈혈이 되면, 질병에 대한 저항이 약화되고, 피부가 주름지며, 머리털이 세어지고, 입과 혀에 염증이 생기며, 숨이 차고, 멍청해지며, 손톱이 깨지기 쉽다. 빈혈은 때로는 성공 가능성이 희박하고 불리한 사정 등에 대해 지나치게 실망하고 걱정하여 발생하는 정신적 착란(mental dearrangement)을 야기할 수도 있다.
(3) 결핍증
철분이 결핍되면 철분 결핍성 빈혈이 된다. 철분 결핍성 빈혈은 발육 중에 있는 아이 또는 월경을 하는 여자에게 많고 남자에게는 드물다. 남자에게 있어서 빈혈은 위궤양으로 심한 출혈이 생기거나 헌헐등으로 피를 많이 뽑으면 발생된다. 빈혈은 일반적으로 체내에서 충분한 적혈구와 혈색소를 동시에 생산하지 못하거나, 충분한 혈색소를 생산 못하거나, 충분한 적혈구와 혈색소를 생산하지 못하는 것을 의미한다. 철분 한가지만 결핍한 경우 적혈구 수는 단지 정상보다 약간 떨어질 뿐인데 혈색소는 색깔이 모자란다. 빈혈증 환자의 체내에는 충분한 산소가 공급될 수 없으므로 에너지 생산이 저해된다(철분이 산소 공급을 한다 ).
빈혈에서 주로 볼 수 있는 증세는 허약, 현기증, 힘을 쓸때 숨이 차고 심장 박동을 느낄 수 있거나 심계항진(palpitation), 연속적인 극심한 피로이며, 손톱이 가끔 잘 깨지기 쉽고 줄 무니(ridge)가 보이며 입안과 혀가 거칠고 염증이 생기며, 눈알이 푸르스름하고, 피부가 약하고, 주름이 지고, 평소 심장 박동이 약하다. 그러한 사람은 사실상 혈색이 없고 원기가 없다. 그리고 너무 적은 산소가 뇌에 배달되므로 명석하게 생각하거나 재빨리 생각할 수 없고 잘 잊어버린다. 이러한 철분 결핍증이 있을 때 철분이 함유한 식사를 충분히 하고 혈액 중에 흡수가 잘 되도록 다른 영양을 충실히 하면 빨리 정상으로 된다.
철분은 혈색소에 필요한 외에도 체내 세포 업무의 중심인 세포핵에 필요하다. 세포핵은 에너지 생산에 중요한 cytochrome이라는 물질과 근육 혈색소(myohemoglobin)의 함유한다. 철분이 결핍된 중에는 cytochrome과 근육 혈색소 생산이 피의 혈색소 생산보다 우선적으로 철분을 사용한다. 이와 같이 철분이 결핍되면 에너지 생산에 중요한 물질이 정상적으로 생산되지 않는다.
(4) 하루에 필요한 량
하루 최저 필요량 : 성인남자 - 10 mg /임신부 또는 젓 먹이는 기간 - 15mg
하루 권고 섭취량 : 성인남자 - 10 mg /성인여자 - 18mg
철분은 발육하고 있는 청춘기, 월경을 과다하게 많이 하는 여자, 임신부, 젓 먹이는 기간에 다량 필요하다. 발육하고 있을 때는 피를 생산하는데 필요하고 월경을 하는 여자는 피가 매월 유출되므로 철분이 필요하다. 철분 결핍성 빈혈에 염화철( ferrous chloride)와 유화철(ferrous sulfate)이 사용되고 있는데, 체내에서는 한정된 철분량만 필요하고 철분이 필요 이상 흡수되면 가벼운 중독현상이 있다.
월경을 많이 하면 철분도 다량 필요한데, 월경을 많이 하는 증세가 있을 때 철분, 단백질, 비타민 B군 및 비타민E 등이 특히 많이 함유된 식사를 하면 수일 내로 고쳐진다(좋은 식품은 간이다.). 누적된 월경시 피의 손실, 임신 및 장기간에 걸친 영양 결핍한 식사 등이 계속되어, 폐경기 및 폐경기 이후의 부인에게 빈혈이 현저하게 많다. 이때에 피로, 정신적 혼란, 침울, 건망증 등이 있다.
(5) 다른 영양소와의 관계
철분은 에너지 생산에 중요한 cytochrome이라는 물질과 근육 혈색소(myohemoglobin)의 구성성분이 된다.
(6) 많이 함유된 식품
일반적으로 단백질과 비타민 B군이 적절하게 함유된 천연 식품류에는 철분도 동시에 적절히 함유되어 있다.
김 : 100g 중 철분 100mg /미역 : 100g 중 철분 13mg /술 만드는 이스트 : 반 컵에 철분 18mg
밀의 눈 : 반 컵에 철분 8mg /설탕 정제 부산물 : 한 수저에 철분 9mg
이 외에 철분이 다소 함유된 식품류, 살구(과일 중에서 가장 많이 함유), 푸른 잎 야채류, 칠면조, 굴, 대합조개, 간, 계란 노른자, 심장, 콩팥, 혀, 소고기, 양고기, 건포도, 말린 자두, 곡물, 보리, 꿀, 땅콩 등이 있다.
단 한가지 식품으로 빈혈을 치료한 실험에서, 간이 가장 많은 적혈구와 혈색소를 생산하는 식품이고, 콩팥이 두번 째, 살구가 세번 째, 계란이 4번 째 가장 우수한 식품이 밝혀 졌다. 그리고 간, 술 만드는 이스트, 밀의 눈, 계란 등 식품이 철분 약제보다 훨씬 효과적이다.
(7) 기타
빈혈은 단백질, 沃素(iodine 전복에 많다), 코발트, 철분, 동분, 비타민 C, 비타민 B군(특히 엽산, 비타민 B6, B12, 또는 나이어신)등의 부적절한 공급으로 초래된다. 빈혈증 환자의 반 수 정도가 비타민 B군 결핍을 나타내는 혀의 이상(허가 험)을 나타냈다. 모든 영양소들이 건강한 피를 형성하는데 다소 역할을 하는데, 철분 만으로 치료될 수 있는 빈혈증이 많다.
적혈구(red corpuscles)는 골수에서 만들어진다. 건강한 성인은 매분 약 10억개 정도 적혈구를 생산하는 것으로 짐작된다. 1 mm3 혈액 속에 적혈구가 정상적으로는 500만개 있다. 이 수치를 혈구수(blood count)라고 한다. 각 혈구는 일정량의 혈색소(hemoglobin)를 함유해야 한다. 철분을 함유하고 있는 혈색소는 산소와 화학적으로 결합하여 산소를 운반한다.
그런데 혈구속에 혈색소량을 추정하는 방법은 일련의 표준 색깔과 비교하여 결정한다. 가장 밝고 붉은 색과 일치하면 혈색소가 100% 함유되어 있는 것이고 80%라고 표시된 색과 일치하면 혈색소가 80%밖에 안 된다는 것을 표시한다.
철분 결핍성 빈혈의 가장 뚜렷한 한가지 원인은 곡물류, 당밀 등을 정제하는 과정에서 대단히 중요한 미네랄류가 유실되는 일이다. 영양분 강화 밀가루(enriched flour)라고 하여 미네랄류를 다소 첨가하지만, 이 밀가루 1 파운드당 철분이 겨우 6mg만이 함유되어 있는데 맷돌로 갈아서 밀기울이 전부 함유된 밀가루 1파운드에는 철분이 18mg 함유되어 있다.
식품류에 함유된 철분은 건강한 사람일지라도 50% 정도만 흡수되고 나머지는 대변으로 배설되어 버린다. 채소류에 함유된 철분의 일부는 흡수될 수 없는 불용성 화합물로 되어 있다. 대부분의 과일류에 함유된 철분은 흡수가 좋다. 일반적으로 철분이 함유된 식품은 연한 것일수록 체내에서 완전 흡수된다. 육류에 함유된 철분 중 많은 량이 완전 소화되지 않는 혈색소형태로 존재해 있다.
철분이 함유된 음식물이 소화될 때 철분은 혈액에 흡수되기 전에 위에서 철분이 위산에 용해되어야 한다. 빈혈환자의 2/3가 이 귀중한 위산이 결핍되어 있음이 밝혀졌고, 위산이 결핍한 사람은 철분과 산을 동시에 공급해주지 않으면 많은 빈혈관계 빈혈증은 해결될 수 없다.
산이 함유되고 있는 식품 류로서, 감귤류, 맛이 신 과일류, 요구르트, 빠다 밀크 등은 철분의 흡수를 돕는다. 이와는 반대로 정제한 탄수화물류(설탕, 캔디, 양과류) 등은 알칼리성 소화액을 분비하게 해서 위산을 중화시켜 버릴 뿐 아니라 창자 내 유익한 박테리아 발육을 돕지 않으므로 철분 흡수가 감소된다. 위궤양 환자가 다량 출혈이 되므로 빈혈이 되는데 위산과다라고 하여 알칼리성 음식을 먹는 동안은 철분 흡수가 될 수 없다.
대부분의 무기물 철분은 쇠녹(iron rusty)이라도 잘 흡수된다. 옛 의학 논문에 의하면 창백한 귀(빈혈증세)를 치료하는데 식초에 녹이 슬은 면도날을 담가 하루 밤을 두었다가 그 물을 마시는 것이 좋다고 했다. 또한 옛날 빈혈 치료법은 "녹"이 슬은 못을 사과에 꽃아 두고 하루 밤을 두었다가 못을 빼고 그 사과를 먹는다는 것이다.
녹이 슬은 말굽 같은 쇠붙이를 어린아이들 장난감으로 주면 입으로 빨게 되므로 좋다. 빈혈 치료에는 염화철(ferrous chloride)과 유화철(ferrous sulfate)을 의료적으로 쓰고 있다.
철분과 적절한 비타민 C를 섭취하는 사람들이 여러 가지로 비타민 C 결핍 증세를 나타내고 있는 경우가 많다. 아마도 과량의 철분이 비타민 C를 파괴하는 것 같다.
약간의 철분 여분이 간, 골수 및 지라(비장)에 저장되고 철분이 공급 부족할 때 공급해 준다.
적혈구는 수명이 3-4개월이다. 묵은 적혈구는 간과 비장에서 효소에 의해 파괴된다.그 파괴시 나오는 철분은 다른 적혈구를 만드는데 몇 번이고 다시 쓰인다. 따라서 대부분의 건강한 성인남자와 폐경기 이후의 건강한 부인은 철분을 섭취하지 않아도 된다고 많은 권위자들은 믿고 있다. 파괴된 혈색소 가운데 철분이 아닌 부분은 노폐물로서 간에 의해 배설된다. 이 노폐물은 담즙으로 보내지며 담즙 색소(bile pigments)라 부른다. 이 색소가 대변과 소변의 색깔을 나타낸다. 정상 혈액 중에 적혈구는 남자가 550만, 아이들과 부인은 450만 있어야 100 %라고 말하고 있는데, 아이들과 부인은 다량의 철분이 필요하므로 남자보다 적은 수치가 100 %로 된 것 같다. 아이들과 부인에게 모든 면에서 영양을 충실히 하면 아이들과 부인의 적혈구수도 550만개가 된다.
빈혈 감별법으로, 귀가 붉고, 이마, 목, 피부 등이 건강한 빛을 가지면 혈액은 정상인 것으로 보아도 좋다.
5-3. 동분 (COPPER)
(1) 개론
동분은 골수에서 적혈구의 생산을 돕는다.
(2) 치료적 효과
동분은 체내에서 철분의 적절한 이용과 비타민 C의 활용을 돕는데 필요한 미네랄이므로 빈혈 예방에 대단히 중요하다. 동분은 색소 구성과 관계를 가지고 머리털 색깔 보전에 영향을 갖는다. 검은 털의 동물은 동분이 결핍되면 회색으로 변색되고, 인체에 있어서 머리털이 세지는 경우 빈혈과 관계되는 경우가 있다. 동분은 옥소(iodine), 철과 함께 건강한 성선(healthy sex glands)에 필요하다. 동분은 철분과 합동하여 음식물을 혈색소로 변형시키고 적혈구에서 발견되는 산소 운송물질(oxygen carrying substance)을 만드는데 돕는다. 동분은 적절한 기능을 위하여 위 효소에 필요하다. 동분은 간, 쓸개, 혈액 중에서 발견되고 철의 동화를 위하여 필요하다. 동분은 피부의 색소구성에 필요하다.
(3) 결핍증
동분이 결핍되면 호흡 저해 및 습관성 허약을 초래한다. 동분이 결핍되면 빈혈이 생긴다. 어린 아이들의 빈혈에 있어서 철분만으로 고쳐지지 않는 빈혈은 동분을 첨가시키면 치료되는 경우가 있다. 동분이 결핍된 초원에서 자라는 양새끼들에게 sway back병이 생기고 암컷은 빈혈이 생긴다. 이러한 증세가 있을 때 초원에 동분을 뿌려두면 예방된다.
(4) 하루에 필요한 량 :미제정
동분은 인체에 미량 필요로 하고 식품류에 널리 함유되어 있으므로 일반적으로 동분 결핍은 볼 수 없는 것으로 생각된다.
(5) 다른 영양소와 관계
동분은 체내에서 철분(iron)의 적절한 사용에 필요하므로 빈혈 예방에 중요하다. 또 동분은 철분. 옥소와 함께 성선 건강에 필요하다. 동분은 체내에서 비타민 C를 경제적으로 쓰이게 한다. 비타민 C가 결핍한 Guinea Pig의 괴혈병 증세에 동분을 투여하면 예방할 수 있다.
(6) 많이 함유된 식품
간, 대합조개, 굴, 새우, 계란 노른자, 콩가루, 푸른 잎 야채류, 살구, 편도(알몬드), 말린 자두, 곡물류, 무화과 열매, 콩, 설탕정제 부산물(blackstrap molasses) 등이다.
5-4. 마그네슘 (magnesium)
(1) 개론
마그네슘은 중요한 미네랄류의 한 가지로서 마그네슘 섭취량이 적절한가 부적절한가에 따라서 건강 한가 건강하지 못한가를 알 수 있다. 마그네슘은 그 기능과 존재하는 곳이 칼슘과 인의 것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마그네슘의 75%가 골격에 집중되어 있고 나머지가 연조직 및 혈액 중에 있다.
(2) 치료적 효과
마그네슘은 정상적인 근육활동에 필요하고(칼슘 참조), 체내에서 30 여가지 효소의 활동에 관련하고 있다. 마그네슘은 단백질을 만드는데 협동효소로써 중요한 역할을 한다. 마그네슘은 체내에서 어느 종류의 화학반응의 기착제 역할을 한다.
마그네슘은 신경 계통의 진정과 침착을 유지시키는 천연적 미네랄이다(칼슘 참조). 마그네슘은 골격을 견고하게 하고 골격 구조를 양호하게 한다. 마그네슘은 혈액의 알부민 형성에 관여하고 있다. 마그네슘은 미네랄류 동화를 돕고. 천연적으로 골격을 견고하게 회복시키므로 농루의 예방제가 될 수 있다. 마그네슘은 퇴화적 동맥 질환에 좋은 효과가 있다.
마그네슘은 칼슘이 과도하게 생기지 않도록 하며, 힘줄 또는 골격에 딱딱한 융기(hardende swelling or osteophytes)가 없어지도록 한다. 마그네슘은 체취를 방지한다고 보고되고 있다. 무엇인가 알려지지 않은 형태로 냄새를 나게 하는 노폐물 속의 물질을 진압하는 것 같다.
1965년 12월호 prevention 이라는 잡지에 의하면, 1930년 2명의 불란서 의사가 염화 마그네슘(magnesium chloride)을 가지고 비뇨기 질환 치료에 효과를 보았다고 한다. 이 의사들은 염화 마그네슘이 담석과 신장 결석을 방지하고 있음을 발견 했다.
1932년 파리의 솔본느 대학의 Schrumpt-pierron 박사는 천 3백만 이집트 인의 건강을 연구하고 이집트인들의 식사에 함유된 마그네슘이 암의 예방제라는 결론을 내렸다. 이러한 사실은 1944년 의학 학술원(불란서)의 pierre Delbet 박사에 의해 확증되었다.
(3) 결핍증
마그네슘이 결핍되면 골격의 칼슘화 장애가 초래된다. 마그네슘이 결핍되면 혈간, 혈압 및 심장에 해롭다. 마그네슘이 결핍되면 다공성 골격, 주기성 질환 및 간질까지도 발생시킨다. 멍청한 아이 또는 지진아에게 가끔 마그네슘이 대단히 결핍되고 있다.
동물 실험;
동물에게 마그네슘이 결핍되면, 심장이 일반적으로 비정상적으로 되고, 맥박이 대단히 빠르며, 극도로 신경과민하고, 초조하고 때로는 떨고 또는 경련을 일으킨다. 수도꼭지를 돌린다던지, 전기선풍기를 돌리는 경미한 소음에도 치명적일 수 있는 경련을 초래한다. 그리고 동물들의 행동은 다른 수단으로 발생시킨 것 보다도 더 비슷하게 정신 착란의 형태를 하고 있다. 극도의 초조로 고생하는 사람의 혈액에는 마그네슘이 떨어져 있음이 발견된다. 최근에 발견된 것으로 비타민 B6의 진정효과는 이 중요한 마그네슘의 좀더 나은 활용을 돕기 때문이다.
신경과민, 불면증, 가벼운 또는 심한 떠는 증세, 간질, 중풍 환자에게 비타민 B6을 투여하면 뛰어난 효과를 얻는 경우가 많다.
현대인의 생활에서 스피드 시대에 의해 발생된다고 생각되고 있는 신경과민, 불면증, 초조 등은 마그네슘의 결핍이 아닌가 생각된다. 마그네슘과 정신착란과 정신병과의 관계는 연구되어 있지 않으나 흥미 있는 연구대상이다.
(4) 하루에 필요한 량
하루 최소 필요량 : 미제정 /하루 권고 섭취량 : 성인남자 - 350 mg
성인여자 - 300mg /체중 1kg당 7-10mg 을 권하고 있다.
마그네슘은 체내에서 빨리 배설되어 버리므로 수차례 섭취해야 한다.
(5) 다른 영양소와의 관계
마그네슘은 칼슘, 인의 기능과 존재하는 곳이 밀접한 관계가 있다. 비타민 B6은 마그네슘의 활용을 좋게 한다(비타민 B6 항 참조).
(6) 많이 함유된 식품
마그네슘은 엽록소(chlorophyll)의 구성 요소로서 푸른 잎 야채류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다음은 종자류, Nuts류가 좋고, 그 외에 밀의 눈, 땅콩, cashew nuts, 호박씨, haxelnuts, 호두, 메밀, 알몬드, 옥수수, 완두콩, 강낭콩, 사탕무 잎, 꽃상추, 설탕정제 부산물, 골분, 꿀, 콩가루, 양배추등이다. 약제로서 백운석(dolomite)으로서 다량의 마그네슘과 약간의 칼슘이 함유되어 있다.
(7) 기타
정제 또는 채소류를 요리한 물을 버리면 대부분의 마그네슘이 유실된다. 맷돌에 갈아서 밀기울이 함유된 밀가루는 정제한 고운 밀가루보다 마그네슘이 5배나 더 많이 함유되어 있다.
5-5. 옥소 (沃素, IODINE)
(1) 개론
沃素는 소위 미량 미네랄의 한가지로서 체내에서 대단히 미량만이 필요한데 이 미네랄이 결핍하면 생명하고도 관계될 수 있다.
(2) 치료적 효과
沃素(iodine)는 거의 전부가 갑상선에 존재하면서 갑상선의 정상기능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 갑상선은 옥소가 함유된 갑상선 호르몬을 생산하며, 갑상선 호르몬은 충분한 옥소가 공급되어야만 정상 량이 생산될 수 있다. 갑상선 흐로몬은 발육과 정신적 및 육체적 발달과 일생을 통하여 건강의 유지 등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고, 감상선 흐로몬은 또한 어느 정도의 에너지 생산이 필요한가 결정하는데 도움을 주고, 세포들이 최상으로 기능을 발휘할 수 있고 또 효소들이 가장 효율적으로 작용할 수 있도록 체온을 유지하는 등 신진대사를 돕는다.
옥소는 인체 모든 부분에서 극미량 발견되지만 ,갑상선, 부신피질, 난소 등에 집중되어 있고 특히 갑상선에는 스펀지처럼 흠뻑 젖어 있다. 옥소는 체내에서 철분과 협동하며 성능력에 유리하게 작용한다. 옥소는 뇌, 심장, 혈관, 내분비선(endocrime system) 등에 관여한다.
(3) 결핍증
Iodine이 결핍되면 갑상선 腫(goiter)이 된다. 갑상선 종이 되면 목이 약간 비대해진다. 비대해진 갑상선은 옥소 공급이 부족하지만 때로는 정상시보다 더 효율적으로 옥소를 아껴 쓰므로 갑상선 호르몬 생산량은 줄지 않고 기초신진 대사가 떨어지지 않게 한다. 그러나 옥소 결핍으로 갑상선 종이 되면 기초 신진대사가 저하되므로, 일이나 운동을 하면서 자발성이나 즐거움이 없고, 에너지는 정상으로 생산되지 않고, 다른 사람은 알맞는 온도인데도 춥고, 손이 냉습하고, 잠잘 때 발이 시러워 잠잘 수 없고, 더운 날씨에는 더욱 괴롭고,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완만해진다. 이와 같이 옥소 결핍으로 인한 비능률로 그 손실은 막대하다.
갑상선 종으로 인한 갑상선 비대 식별방법;
갑상선 종이 되어도 목에는 약간의 비만감과 약간의 압박감이 있을 뿐 별다른 증세가 없으므로 목이 부어 있는 것을 모르고 지내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갑상선 종이 발생하면 옥소 섭취 결핍을 알리는 증세이고 갑상선은 대단히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식별방법을 꼭 익혀 두자.
거울 앞에 서서 머리를 돌릴 수 있는데 까지 돌린 후 목에 인대가 보이지 않으면, 갑상선이 아마도 다소 비대해진 것이므로 옥소 섭취를 증가해야 한다.
옥소의 필요량이 감소하면 갑상선 종이 없어지기도 하는데, 갑상선 종이 없어지더라도 위에 기술한 바와 같은 증세가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다른 영양을 충실히 하면서 옥소 섭취를 충분히 해주면 큰 갑상선 종까지도 없어진다. 갑상선 종의 회복 과정은 느리지만 결국은 새롭고 건강한 세포가 비 정상적인 세포와 교환된다.
에너지 생산저하 요인으로서, 옥소가 결핍된 외에 저혈당, 단백질, 비타민 B 등 어느 한가지라도 결핍되면 옥소 섭취가 적절하더라도 기초 신진대사가 정상이하로 훨씬 떨어진다.
iodine이 결핍되면 쉽게 비대해진다. 발육기, 특히 사춘기에 옥소 결핍으로 너무 큰 엉덩이, 너무 퉁퉁한 머리, goiter-belt figure 등을 전세계적으로 볼 수 있다. 옥소는 성인이 된 후에도 계속 섭취해야 한다.
부인이 임신중 옥소가 결핍되면 태아가 정상적으로 자라지 못하고, 옥소 결핍이 심하면 태아가 바보 또는 천치(idiot or cretin)가 된다. 저능아 협회에는 갑상선 종에 의한 이와 같은 경우의 아이들로 꽉차 있다. 노년기에 옥소 결핍이 심하면 점액수종이 발생한다. 옥소가 발육기에 심하게 결핍하면 난소가 손상되어 버리고, 후에 옥소를 복용해도 정상 난소 기능은 회복될 수 없다.
(4) 하루에 필요한 량
하루 최소 필요량 : 성인남자 - 0.1 mg /임신부 및 수유기 - 미제정 /하루 권고 섭취량 : 성인남자 - 140mcg
성인여자 - 100mcg
옥소는 과량 섭취해도 갑상선 활동을 증가 또는 감소시키지 않고 단지 미량만 필요로 한다. 옥소는 임신중, 발육기, 사춘기, 청춘기, 여자의 월경시, 폐경기, 젓 먹이는 기간 등에 특히 많이 필요로 한다. 여자의 폐경기에 갑상선 종이 더 커지는 것을 많이 볼 수 있다.
갑상선 종을 치료하기 위하여 갑상선제(thyroid tablets)를 과량 섭취하면, 흥분하기 쉽고, 신경과민이 되고, 잠이 안 오고, 심장이 마치 가슴을 뛰쳐나올 듯이 뛴다. 갑상선제 대신에 옥소를 계속 섭취하면 회복은 느리지만 부작용이 없다. 따라서 가급적 옥소가 풍부하게 함유된 식품을 먹으면 좋다. 옥소는 끊임없이 소변, 땀, 내쉬는 공기 중에 유실되고 있으므로 계속적으로 섭취해야 한다.
(5) 다른 영양소와의 관계
옥소는 체내에서 철분과 협동하며 성능력에 유리하게 작용한다. 옥소는 지방의 소화, 동화(assimilation) 및 연소에 필요하다.
(6) 많이 함유된 식품
옥소는 주로 해산 식품에서만 얻어질 수 있다. 해독(haddock 대구의 일종), 대구, 대구 간유, kelp, 홍조류(dulse), 마늘 등이 가장 우수한 식품이며, 다음은 대합조개, 굴, 새우, 정제하지 않은 천일제염한 소금 등이고, 그 외에 양파, 과일류, 토마토, 딸기, 감자, 버섯, 상추, 양배추, 당근, 셀러 리, 바나나, 땅콩, 완두콩, 무, 종자류, 연어, 다랑어, 아스파라거스, 우유, 우유제품, 계란 노른자등에 함유되어 잇다. 그리고 가격은 비싸지만 전복에 충분히 함유되어 있다.
소금을 이용할 때 가공 정제하지 않은 천일 제염한 소금을 이용하거나 옥소화시킨 소금을 이용하면 별도로 옥소를 섭취하지 않아도 체내에서 필요로 하는 옥소는 충분히 공급될 수 있다. 가공 정제한 흰 소금에는 옥소가 함유되어 있지 않다.
5-6. 염소 (CHLORIDE)
(1) 개론
염소는 위에서 위산을 생산하는 데 필수적인 영양소이다.
(2) 치료적 효과
염소는 단백질과 미네랄류를 혈액에 흡수시키는데 없어서는 안되는 가장 중요한 위산 생산에 필수적이다. 염소는 체내에서 노폐물을 제거하는 역할을 하고, 유연한 관절과 힘줄(tendon)을 보존 시키는데 도움을 주면, 내분비선(endocrine glands)에서 분비하는 호르몬 분비를 돕는다.
(3) 결핍증
염소가 결핍되면, 발육이 저해되고, 걱정과 불안이 초래된다.
일반 식염은 염소와 나트륨으로 되어 있으므로 이들 미네랄 결핍증은 없으나 무더운 날씨 또는 무더운 환경에서 땀을 많이 흘리면, 염소와 나트륨이 땀으로 유실되어 버린다. 염소와 나트륨으로 되어 있는 식염 결핍이 극심한 상태에서 죽는 경우도 있음으로 주의를 요한다. 일사병(sunstroke) 증세는 대부분이 땀을 흘려서 소금이 유실되므로 발생하는 것으로 인정되고 있다.
소금 결핍 증세는 결핍정도에 따라서, 무더운 날씨 때에 흔히 볼 수 있는 가벼운 권태감, 나른함, 피로감 등과, 철주물공장, 용광로, 보일러, 철공소, 제지공장 등 무더운 조건 하에서 일하는 사람들에게 흔히 볼 수 있는 열경련(heat cramps), 열탈진(heat exhaustion), 열사병 (heat stroke) 등이다. 무더운 날씨에 테니스 또는 운동을 하는 사람도 열사병에 걸릴 수 있다. 열사병 증세는 메시꺼움, 현기증, 탈진, 구토, 다리, 등, 뱃가죽 근육 또는 운동 근육 등에 쥐가 발생한다. 무더운 날씨에 땀을 많이 흘릴때 소금없이 물만 마시면 더욱 악화된다. 따라서 땀을 많이 흘릴 때에는 소금을 충분히 공급해 주어야 한다.
(4) 하루에 필요한 량 :미 제정
(5) 다른 영양소와 관계
염소는 단백질과 미네랄류를 돕는 중요한 위산 생산에 필요하다. 염소는 칼륨(potassium), 나트륨과 함께 체액을 중성으로 유지시키고 선의 분비에 필수적 영양소이다.
(6) 많이 함유된 식품
푸른 잎, 사탕무, 무, 익은 올리브, 우유, 날고기(raw meat), 식염 등이다.
(7) 기타
건강한 사람은 하루에 소변으로 한 수저에 해당하는 량의 소금이 배설되고 있다.
5-7. 인 (燐, phosphorous)
(1) 개론
인은 골격과 치아를 형성하는데 견고하게 하고 강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
(2) 치료적 효과
인은 골격과 치아를 형성하는데 견고하고 강하게 하는 미네랄로서 작용한다. 인은 조직 내에서 모든 세포의 精髓(정수)와 결합한다. 인은 뇌세포에 직접적으로 영양을 미치고, 뇌에 적절한 액체 함량을 가지도록 하고, 칼슘과 합동하여 뇌, 신경, 근육의 기능과 힘을 강화한다.
인은 내분비선의 분비, 근육의 수축 및 이들의 필수적 기착제(vital spark)를 위하여 혈액과 소변의 산성 및 알칼리성을 균형시키는데 필요하다. 인은 효소의 작용을 촉진시키고 탄수화물과 지방을 소화시키는데 돕는다. 인은 칼슘과 상호 의존적이며 서로 같이 있어야 활용을 돕는다. 인은 칼슘과 결합하여 튼튼한 골격과 치아를 만들기 위해 칼슘화한다. 인은 체내 모든 세포조직에 필수적으로 필요로 하는 구성성분이다.
(3) 결핍증
인이 결핍되면, 골격은 깨지기 쉽고, 입맛이 떨어지고, 발육이 느리고, 곱사가 되기 쉽고, 농루가 되기 쉽고, 충치가 되기 쉽고, 허약하고, 체중이 감소한다.
(4) 하루에 필요한 량
하루 최소 섭취량 : 성인남자 - 750mg /임신부 및 수유기간 - 1500mg
하루 권고 섭취량 : 성인남자 - 800mg /성인여자 - 800mg
인은 일반적인 식품류에 다량 함유하고 있으므로 인의 결핍은 없는 것 같다. 오히려 칼슘에 대한 인의 비율이 너무 높으므로 칼슘유실을 초래하기 쉽다.
(5) 다른 영양소와 관계
칼슘과 인은 상호 의존적이며 서로 같이 있어야 활용이 좋고 칼슘화가 된다. 인은 칼슘과 같이 비타민 D가 있어야만 체내에 동화된다. 인은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의 화학적 반응에 관여하여 발육과 보수를 위한 에너지를 생산한다. 인은 또한 탄수화물과 지방의 소화를 돕는다.
(6) 많이 함유된 식품
모든 단백질 식품류, 비타민 B군이 다량 함유된 술 만드는 이스트, 간, 밀의 눈등에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다(칼슘에 대한 인의 비율이 높으면 주의할 것). 그리고 모든 채소류와 과일류에도 다소 함유되어 있다. 인이 많이 함유된 식품류는 이상 열거한 것 외에도 육류, 생선류, 계란, 치즈, nuts류, 콩(soy bean), 조류, 곡물류, 사탕무 잎, 붉은 양배추, 덩굴월귤(cranberries)등이다.
5-8. 칼륨 (postassium)
(1) 개론
칼륨이 심장과 신경에 관계되는 것이라면 칼슘은 골격에 관계하는 것 같다.
(2) 치료적 효과
칼륨은 심장과 신경에 관계하고, 신경 계통의 조화 있는 기능을 위해 필요하다. 칼륨은 체내 자원의 형성과 보존을 위해 필요하고 칼륨을 대용할 물질은 없다. 칼륨의 주임무 중의 하나는 조직의 유연성을 유지시키는 일이다. 칼륨은 신체의 지속적인 발달에 필수적인 미네랄류의 한가지이다. 이 칼륨 없이는 생명이 유지될 수 없다.
칼륨은 모든 심장 혈관 계통의 퇴화를 저지시킨다. 칼륨은 원기(vigor)와 근육의 내구력과 정상혈압을 유지시키는 주요한 미네랄이다. 칼륨은 인과 합동하여 뇌세포에 산소가 공급되도록 한다. 칼륨은 콩팥을 도와서 체내의 노폐물 처리를 돕고 근육 수축 작용을 위해 필요하다. 칼륨은 심장의 박동을 정상화하는데 도움을 주고 근육 계통에 영양을 준다. 칼륨은 모든 선과 호르몬 계통에 관계하고 있다.
칼륨은 단백질의 활용을 돕는다. 현기증, 피로, 만성적 두통, 편두통, 고혈압, 체중과다, 설사 등에 치료효과가 있다. 칼륨은 나트륨, 염소와 함께 체액을 중성으로 유지하는데 중요한 미네랄이다. 이들 미네랄은 조직에 유지되는 수분의 량을 결정하고, 창자에서 혈액 속으로 그리고 혈액에서 세포로 삼투압(osmetic pressure)에 의해 영양분을 흡수시킨다. 이들 미네랄은 선의 분비에 필수적이다. 칼륨은 신경 계통을 통해서 정보를 전달하는 데 돕는다. 이들 미네랄은 매일 소변으로 유실되고 있는데 건강한 사람의 섭취량과 같다.
(3) 결핍증
칼륨이 결핍되면, 변비, 소화불량, 불면증, 정신적 기민성 손실, 근육의 피로, 신경과민, 발육저해, 여드름, 근육에 쥐, 감기 등에 걸리기 쉬운 상태가 되며 출혈성 심장 마비를 일으킬 수 있다.
동물 실험;
동물에게 칼륨을 결핍시키면 발육지연, 변비, 가스가 차고, 극도로 민감함과 불면증으로 특징지어지는 신경과민이 초래되고, 심장 박동이 느리고 불규칙하며, 심장근육은 손상되고, 콩팥은 비대해지며, 골격은 깨지기 쉽다.
(4) 하루에 필요한 량 :미제정
(5) 다른 영양소와 관계
칼륨은 인과 합동하여 뇌세포에 산소가 공급되도록 한다. 칼륨은 단백질의 활용을 돕는다. 나트륨, 염소와 함께 체액을 중성으로 유지시키고 선의 분비에 필수적 미네랄이다.
나트륨은 육류 또는 식염에서 얻어 지는데, 체내에서 나트륨은 세포막 밖에 있으면서, 나트륨과 칼륨은 주로 세포 내에서 끊임없는 공방(litelong duel)을 하고 있는데 이 신비스러운 공방(싸움)은 수분공급관계 때문인 것 같다. 나트륨이 이기는 것 같으면 세포는 좀더 많은 수분을 함유하게 되고, 칼륨은 철수하며 소변으로 배설되어 버리고, 칼륨이 이기는 것 같으면 많은 나트륨과 수분이 유실된다. 이 공방의 심판은 부신 피질 호르몬인 것 같다.
(6) 많이 함유된 식품
푸른 잎 야채류에 특히 많이 함유되어 있고, 일반 식품류에 널리 함유 되어 있다. 그외 풍부하게 함유된 식품은 알몬드, 뻣지, lentilis, apple cider vinegar, 오이, 올리브, 사과 주스, 무화과 열매, 양파, 나무 딸기류, 과일류, 감자, 설탕정제 부산물, 포도 쥬스, 말린 자두, 양배추, 토마토, 당근, 꿀, kelp, 곡물류 등이다.
(7) 기타
식품류를 정제하거나 채소류를 요리한 물을 버리면 칼륨이 다량 유실되어 버린다. 따라서 식품류 구입하거나 요리할 때 주의를 요한다.
5-9. 아연 (ZINC)
(1) 개론
아연은 별로 연구되어 있지 않지만 필수 미네랄의 일종이다.
(2) 치료적 효과
건강한 사람의 체내에는 다른 미량 미네랄(trace mineral)보다 많이 함유되어 있다. 아연은 모든 조직에 존재하지만 인슐린과 관계되는 췌장(pancreas)와 갑상선에 그 대부분의 량이 존재한다.당뇨병 환자의 췌장에 함유된 아연의 량은 건강한 사람의 량의 절반 밖에 안된다. 아연은 인슐린의 적절한 활용에 도움을 주고 전립선 건강과 관련을 갖는 것 같다.
아연은 조직의 호흡, 즉 산소를 흡수하고 탄산가스와 노폐물을 버리는데 돕는다. 아연은 비타민 B1과 비타민 B12의 효과적인 활용에 필요한 것 같다. 아연은 체내에서 여러가지 효소의 구성성분이고 에너지 생산자로서의 기능을 한다. 즉 탄수화물의 활용을 돕는다.
(3) 결핍증
인체에서 아연 결핍증은 공인되어 있지 않다. 식물에서 아연이 결핍되면 잎이 작아지는 병에 걸린다. 동물에서 아연이 결핍되면, 발육이 지연되고, 털이 빠지고, 피부에 이상이 생기고, 음식물을 잘 흡수하지 못하고 여위게 된다.
(4) 하루에 필요한 량 :미제정
(5) 다른 영양소와 관계
아연은 비타민 B1과 비타민 B12의 효율적인 활용에 필요한 것 같다. 아연은 여러 종류의 체내 효소의 구성성분이고 에너지를 생산하는 탄수화물의 활용을 돕는다. 아연은 인과 합동하여 조직을 통해 뇌의 건강을 향상시킨다.
(6) 기타
식품류를 정제하면 아연이 유실된다. 식품류가 정제되어가고 있는 시대 변천에 따라 당뇨병 환자가 늘어가고 있는데 연구해 볼 문제이다.
5-10. 유황 (Sulphur)
(1) 개론
유황은 피를 순화(purify)시키고 강하게 한다. 유황은 건강한 머리털, 건강한 손톱, 건강한 피부를 위해 필요한 미네랄로서, 미의 미네랄로 간주되어 왔다. 유황은 간을 도와서 미네랄류 동화(assimilate)를 돕고 담즙의 분비를 촉진한다. 유황은 혈액의 흐름을 강화시키고, 박테리아성 질환에 저항하는 힘을 준다. 유황이 결핍되면, 여드름이 생기고, 머리털과 손톱의 건강이 좋지 못하다.
유황이 풍부하게 함유된 식품류는 단백질류, 다음에 열거하는 채소류와 nuts류 등이다. 알몬드, 무화과 열매, 양배추, brussels sprouts, 마늘, 겨자 잎, 양배추, 개암(hazelnuts), 복숭아, 당근, 꿀, 계란, kale, 무 등이다.
5-11. 규소 (Silicon)
규소는 양호한 피부, 건전한 치아, 단단한 골격을 위해 필요하다. 규소는 알부민, 혈액, 머리털,손톱, 신경, 치아 등의 구성성분이 된다. 규소가 결핍되면, 머리털이 빠지고, 질병에 대한 저항이 현저하게 줄어 들고. 충치가 빨리 된다. 규소가 결핍되면, 피부가 무기력하고, 눈이 멍청하고 빛이 없고 졸음이 오는 듯한 증세가 되기도 한다. 규소는 근육 머리털, 손톱, 췌장, 세포막, 모든 연결조직 등에서 발견된다. 규소는 불소와 결합하여 치아의 법랑질(tooth enamel)을 형성하고 튼튼한 골격을 형성한다.
규소가 많이 함유된 식품류는 apple cider vinegar, 술 만드는 이스트, 게란, 육류, 생선류, kelp, nuts류, 꿀, 과일유, 청대콩, 해바라기 씨 등이다.
5-12. 코발트 (COBALT)
코발트는 매일 단지 미량만 필요로 한다. 코발트는 비타민 B12의 한 구성성분이며, 매일 비타민 B12 3mcg 만으로 악성 빈혈(pernicious amemia)을 치료할 수 있는 량이다. 미국의 Florida와 Australia 등에서와 같이 코발트가 결핍되어 있는 초원에서 방목하는 동물들이 빈혈에 걸려 죽는 예가 있다. 사람들 또한 마찬가지로 코발트가 결핍되어 있는 지역에서 빈혈이 많다. 이는 코발트가 결핍된 채소 등 식품류를 먹고, 코발트가 결핍된 목초를 먹고 자란 동물들을 육류식품으로 이용하기 때문이다. 미네랄이 결핍된 지역에서 자란, 살구, 토마토 등은 고르게 익지 못하고 시금치 잎 가장자리가 노랗게 되고, 배추 등은 줄기가 트거나 갈라진다.
5-13. 망간 (Manganese)
망간의 체내의 작용에 대해서는 별로 연구되어 있지 못하지만, 망간은 발육과 건강에 필요한 미네랄의 한가지이다. 망간은 건강한 사람의 모든 조직에서 발견되고 간과 갑상선에 저장될 수 있다. 망간은 정상 생식기능을 유지하는데 중요하다. 망간은 칼슘과 인의 활용과 관계되고, 골격에서 발견되며 적어도 4종의 효소를 활동시킨다.
동물 실험;
동물에게 망간이 부족되면, 교미욕을 잃고 수컷은 후에 불임증이 되고 암컷은 모성애 본능이 저해된다. 망간이 결핍된 쥐의 암컷은 새끼에게 젓을 먹이지 않고, 건강한 어미쥐도 망간이 결핍한 새끼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망간은 망간이 풍부한 토지에서 자란 푸른 잎 야채류에서 발견되는데 야채류를 요리한 물을 버리면 유실되어 버린다. 맷돌에 갈아서 밀기울이 함유된 밀가루에는 정제한 고운 밀가루보다 망간이 6배 정도 많이 함유되어 있다.
5-14. 불소 (Fluorine)
불소는 건강에 필수적 요소이기는 하나, 아직 별로 연구되어 있지 않다. 불소가 충치 예방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아직 확정적으로 공인되어 있지 못하다. 불소는 적은 량으로 중독을 일으킬 수 있다. 치아가 발달하는 중에 불소를 많이 섭취하면, 치아가 보기 싫은 갈색 색소로 얼룩얼룩하게 된다.
그런데 불소가 식수에서 발견되는 지역에서는 일반적으로 충치 환자가 적고, 불소가 결핍된 식수를 마시는 지역에서는 충치 환자가 일반적으로 많다. 따라서 불소는 골격과 치아를 튼튼하게 하는 것 같다. 불소를 한꺼번에 비교적 많이 섭취하면, 불소가 일시적으로 체내에 유지되고 골격과 치아에 침착되었다가 불소가 공급 부족하면 다시 점차 빠져 나와 소변으로 배설되어 버린다.
5-15. 기타 미량 미네랄류
대개 미량 미네랄류는 섭취량에 따라 건강에 유익하기도 하고 유해하기도 하다. 미량 미네랄류는 단지 미량만 필요로 한다. 사실 모든 미량 미네랄류는 과도하게 섭취하면 중독이 될 수 있다. 비소(arsenic)는 약으로도 독으로도 알려지고 있는데 인체에 중요한 미네랄이다. 비소는 특히 출산전의 태아의 간과 혈액 중에 비교적 다량 발견되고 있다. 알루미늄(aluminum)은 인체에서 발견되고 있으며 단지 미량만 필요로 한다. 알루미늄 그릇과는 관계없는 동물에게서도 발견되고 있다. 취소(bromine)는 인체 혈액 중에서 발견되고 있으며, 조울병(manic depressive)으로 알려진 정신착란형의 환자 혈액 중에 함유된 취소량은 정상량의 절반 정도이고, 병에서 회복될 때에만 혈액 중의 취소량이 증가한다. 미량 미네랄류로서, 주석, 은 , 니켈, 수은 등도 인체에서 발견되고 있으나, 이들 미량 미네랄류의 기능에 대해서는 연구되어 있지 않다. 이들 미량 미네랄류 역시 다른 미네랄류와 마찬가지로 위에서 위산이 없으면 혈액 중에 흡수될 수 없다. 따라서 위산이 적거나 위산이 분비되고 있지 못하면 미네랄류를 섭취하더라도 미네랄류 결핍증세가 있게 된다.
6. 기타 영양문제
(1) 식품류를 생산하는 토양으로서 이상적인 미네랄류 함유량
토지에 각종 미네랄류가 풍부하게 함유되고 있어야만 그러한 토지에서 자란 각종 식품류에도 미네랄 류가 풍부하게 함유되고, 그 식품류를 먹게 되는 인체에도 미네랄을 풍부하게 공급할 수 있다. 그러나 미네랄류가 결핍되어 자란 식품류를 먹게 되면 인체에도 역시 미네랄류 결핍이 초래된다. 곡물 류를 재배하는 토지에는 적어도 다음과 같은 미네랄류가 함유되어 있어야 한다. 6 inch 깊이를 기준으로 에이커(acre)당 파운드로 표시된 수치로서,
1. 칼슘 4000 /2. 마그네슘 700 /3. 인(P2 O5) 100 /4. 가성카리 (potash) 200 or potassium
5. 동분 20 /6. 망간 40 /7. 아연 40 /8. 코발트 20 /9. 철분 30 /10. 붕소 30 /11. 옥소 5
12. 유황 400 /13. 나트륨 200 /14. 전체 질소의 0.350 %/등 보다 많아야 한다.
그러나 이상과 같이 이상적으로 미네랄류가 배합되어 있는 토지는 거의 없고 인공적으로 이들 미네랄류를 첨가시켜 주어야 한다. 식물들이 건강하게 자라려면 이들 미네랄류 외에 박테리아, 버섯균류(fungi), 곰팡이(molds) 등이 먹고 자랄 수 있는 부식토가 있어야 한다. 더구나 이들 미네랄류는 토양 박테리아(soil bacteria)에 의해 이온화 형태로 변형되고 토양 습기에 보존되어 있어야 한다. 식물의 뿌리에서 자라는 토양 버섯균류는 이와 같이 용해된 미네랄류를 흡수하여 식물에게 공급해 준다. 이와 같이 버섯균류와 식물의 뿌리 사이의 협력적 상태를 mycorrhiza relationship 이라 한다.
따라서, 식물에게 모든 미네랄류가 풍부하게 공급되면 식물은 건강하고 병해에 대한 저항력이 강하게 된다. 이렇게 자란 식물은 단백질과 미네랄류와 비타민류 함유량이 높다. 이러한 식물에서 얻어진 식품류만이 사람과 동물의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런데 현재의 식품은 硫酸(유산)으로 처리된 과인산석회, 유안, 유화가리 등 화학비료를 쓰면서 대량생산 하고 있다. 이들 화학비료들은 설탕이 물에 쉽게 녹듯이 물에 쉽게 녹아서 토양 습기에 포화되어 버린다. 따라서 비교적 용해되기 힘든 철분, 동분, 마그네슘, 아연 및 다른 요소들이 토양 용액 속에 머물러 있기 어렵거나 머물러 있을 수 없게 된다. 또한 계속적으로 유황을 함유하는 화학비료를 사용함으로 인해 미네랄류를 공급해 주는 버섯균류에게 유해하게 된다. 한편, 현재는 腐食土(부식토 humus)가 때로는 무시되고 있다. 이미 존재해 있는 부식토는 다 써버렸고 부식토가 토양에 거의 공급되지 못하고 있다. 대단히 중요한 박테리아와 버섯균은 부식토 없이는 자랄 수 없다. 따라서 토양 속에 미네랄류가 있더라도 다량의 박테리아와 버섯균 없이는 미네랄류가 이온화 용해될 수 없다. 생명을 유지하는 부식토가 없으면 버섯균류가 식물의 뿌리에서 자랄 수 없다. 그리고 식물에게 미네랄류가 공급되고, 이 식물은 시장으로, 시장에서 인체로, 인체에서 오물로 되어 강이나 바다로 버려진다. 따라서 토양에는 점점 미네랄류가 결핍 고갈되어 가고 있다. 식물은 미네랄류가 결핍되어도 자라고 잎이 푸르고 부피가 클 수 있다. 그러나 최적의 건강은 유지될 수 없다. 곤충, 벌레, 진디들이 들끓게 된다.
Sir, Albert Howard는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벌레와 진디는 건강치 못한 것만 파괴한다고 말하고 있다. 부식토를 토양에 공급해 주면 벌레나 진디들이 싫어하는 오레오 마이신, 스트렙토 마이신, 페니시린 또는 유사한 항생물질을 토양곰팡이들이 생산하는 것으로 보여진다. 따라서 벌레나 진디들이 건강한 식물을 먹지 않게 된다. 충분한 부식토가 없으면 곰팡이들이 충분히 항생제를 생산할 만큼 자랄 수 없다. 따라서 벌레와 곤충들이 달라든다.
이 곤충들을 박멸하기 위하여 매년 굉장한 량의 살충제, 소독약들이 소모된다. 이 약들에는 각종 유해물질들이 함유되어 있고 그 중에서 비소(arsenic)는 실험적으로 암을 발생시키는데 사용되는 화학 약품중의 하나이다.이들 살충제는 이로운 벌레들까지도 죽여 버리고, 꽃을 접분시키는 벌을 죽인다. 이 약의 일부는 토양에 떨어져 토양 용액 속에 녹아 들고, 이 토양 용액에서 우리 인간이 식품으로 하는 식물에 흡수된다. 따라서, 악순환이 계속되는 것이다.
(2) 음주와 영양실조
미국 Texas 대학의 roger J. Williams와 다른 과학자들의 연구 결과에 의하면, 음주하고 싶은 그 자체가 영양 결핍에 의해 초래될 수 있다고 한다.
여러 가지 실험이 행해졌지만 그 한가지 예를 들면, 다수의 쥐에게 4가지 음료수를 선택해서 마실 수 있도록 주었다. 즉, "물"과, 맥주 정도의 3% 알코올과, 약한 포도주정도의 10% 알코올과, 도수 높은 50% 알코올 등이다. 각각 쥐는 별도의 우리 속에 가두어 두고 매일 이 음료 소모를 측정했다. 모든 쥐에게 같은 사료를 주었다. 그러한 상태에서 몇몇 쥐는 절대적인 금주쥐(teetotalers)가 되었고, 다른 쥐들은 과음하고 있었다(land on skid road)
다음은 절대적인 금주쥐들에게 비타민 B군 중의 한두 가지가 결핍된 부적절한 사료를 주었다.
그리고 과음하는 쥐들에게는 특히 비타민 B군이 다량 함유된 아주 뛰어난 사료를 주었다. 오래지 않아서 절대 금주쥐들은 알코올을 마시기 시작했고 많은 수의 쥐들이 과음했다. 과음하던 쥐들은 적게 마셨고 많은 수의 쥐들이 절대 금주쥐가 되었다. 그리고 절대 금주쥐들과 과음하는 쥐들의 새끼들에게 어미들에게 한 것과 같은 방법으로 실험한 바, 어미들이나 새끼들이나 같은 결과가 나왔다. 이 실험 결과에서 많은 결론이 내려 졌다.
1. 한 사람에게 정상적인 식사가 다른 사람에게는 전연 정상적인 식사가 아닐 수 있다.
2. 소위 특정 영양소가 정상량보다 많이 필요로 하는 것은 유전성의 필요적 증가이다.
이와 같이 특정 영양소의 필요량이 적절하게 공급되지 못하면 그러한 사람은 특정한 이상에 걸리기 쉽다. Williams 박사는 이러한 특정한 이상을 유전성 영양병(genetotrophic disease)이라 하고 있고 알코올 중독이 그 한가지 예라고 했다.
각 개인에게 영양이 충분하면 유전성 영양병은 어느 세대에서도 나타나지 않는다. 다른 하나 결론은 영양이 충실하면 알코올 중독은 일부 예방될 것이라는 것이다. 영양을 충실히 하면 알코올에 대한 욕망이 감소하고 때로는 술을 마시지 않게도 된다.
비타민 B군의 공급 부족이 알코올 중독의 주원인이기는 하지만 혈액 중의 당분 량도 식사 중의 단백질과 지방의 량에 대한 것만큼이나 중요하다. 육류, 간, 술 만드는 이스트, 밀의 눈 등은 술 마시고 싶은 간절한 욕망을 방지해 주는 우수한 식품이다.
비타민 B군은 굉장한 량의 커피를 마심으로써 체내에서 씻겨 나간다. 그리고 다량의 사탕류를 먹으면 인슐린이 과량 분비되어 혈액 중의 당분량을 감소시킨다.
'맛집 . 건강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머리는 빌려도... (0) | 2014.05.09 |
---|---|
마음과 아픔 (0) | 2014.04.24 |
실록에 나타난 금주령 (0) | 2014.04.09 |
*◐* 평생 정상혈압으로~ 혈관 사수법 5계명 *◑* (0) | 2014.03.26 |
손자병법의 인생 13계 (0) | 2014.03.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