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1/29 5

▣ 거짓말을 한 적이 있으십니까 ?

미국의 39대 카터 대통령은 도덕 정치를 내세웠다가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겪었음을 우리는 잘 알고 있다. 어느날 그는 이란 인질 문제로 기자 회견을 했었는데 한 기자가 대뜸 “대통령께서는 대통령으로서 거짓말을 한 적이 있습니까?” 라고 엉뚱한 질문을 했다. 그는 대답하기를 “제 기억으로는 고의적으로 알면서 거짓말을 한 적은 없습니다. 왜냐하면 어떤 인권이나 국가적인 이익을 위하여 잠시 거짓말을 했다가는 그 후에 이 거짓말을 밝혀내기까지의 손실이 더 많은 것을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라고 정말 훌륭한 대답을 했다. 사실이다.

좋은글 2024.01.29

옷장 속의 재킷

오래전 캐주얼한 재킷을 하나 산 적이 있는데 당시에는 양복처럼 생겨 간단히 걸치는, 정장 스타일 옷이 유행이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모처럼 캐주얼 재킷을 샀지만 자주 꺼내 입지 않아 왠지 저와는 잘 어울리지 않는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그냥 옷걸이에 걸어두었습니다. 결국 그 옷은 몇 년이고 한 번도 입어보지 않은 채 그대로 옷장에 걸려 있었습니다. 어느 날 충동적으로 재킷을 꺼내 입어보았는데 의외로 잘 어울리는 것 같았습니다. 항상 정장만 입던 평소와는 다른 차림으로 외출하여 일을 보기 시작했더니 만나는 사람마다 잘 어울린다고 칭찬을 해주셨습니다. 재킷은 몇 년간 한 번도 빛을 보지 못한 채 헌 옷 수거함에 버려질 수도 있었습니다. 그러다 어느 날 어떤 이유에서인지 손에 잡혀서 입게 된 것입니다. 우리 인..

좋은글 2024.01.29

황진이의 한(恨)

황진이의 한(恨) 동짓달 기나긴 밤 한허리 둘을 내어 춘풍(春風) 이불아래 서리서리 넣었다가 어른님 오시는 밤이어든 굽이굽이 펴리라. (황진이) 세상을 잊었노라 욕심을 버렸노라 님을 향한 그리움 포기한지 오래라 지고(至高)한 화담의 지조(志操) 넘어설 수 없구나. 꺾이면 꺾겠노라 무수한 남성편력 이사종 벽계수에 소세양과 김경원 송도(松都)의 삼절(三絶)속에는 자리하지 못했다.(필자) - 송도삼절: 화담 서경덕(徐敬德), 황진이(黃眞伊), 박연 폭포(朴淵瀑布)

현대시조 2024.0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