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0 121

육담(肉談) . 구멍을 못 찾아 울다가 구멍에 빠져

몹시 어리석은 총각이 장가를 가게 됐다. 첫날 밤 캄캄한 방에서 신랑이 신부의 몸을 손으로 더듬기 시작했다. 그런데 가슴을 등으로 알고 두 젖가슴을 등에 난 혹으로 생각하고는 크게 놀랐다. 다시 엉덩이 밑으로 만져 내려가던 신랑은 구멍이 없다면서 화를 내고 신방을 뛰쳐나오고 말았다. 기가 막힐 일이다. 신부의 집에서 그 이유를 딸에게 물었다. 그러자 딸은 다음의 시를 지어 설명을 대신했다.“ 첫날 밤 촛불 끄고 들어오는데 우습도다, 어리석은 낭군 도망가는 꼴이여, 참 맛이야 마땅히 앞에서 얻을 수 있거늘 잔등만 허무하게 찾다가 헛된 땀만 흘리더라 ”신부의 집에서는 그 시를 즉시 신랑의 아비에게 보냈다. 그 아비는 곧바로 아들을 불러 앉히고 오늘 다시 가라고 꾸짖는다. 처가로 돌아간 신랑은 이번에는 올바로..

해학과 재치 2024.10.31

절름발이 인생

큰 공업도시의 후생사업국의 한 여직원이 빈민가에서 일하게 되었다. 그곳에서 12살쯤 되는 한 아이를 알게 되었는데 그 아이는 소아마비로 희망없는 절름발이였다. 그녀는 그 아이를 매우 불쌍히 생각하여 그 아이가 걸을 수 있도록 무엇인가 도와주어야겠다고 결심했다. 어느 날 그녀는 시내의 유명한 의사를 찾아갔다. 그리고 의지 할 곳 없는 절름발이 소년에 대한 깊은 애정과 관심을 호소했다. 의사는 감동하여 즉시 그 아이를 수술해 보겠다고 승낙했다. 수술은 매우 오랫동안 계속되었다. 수술 후 의사와 후생국의 여직원은 소년의 회복을 위해 정성을 다했고 열심히 걷는 법을 가르쳤다. 마침내 소년은 같은 또래의 아이들처럼 뛰기도 하고 달리기도 하게 되었다. 세월이 흘러 중년부인이 된 후생국 직원과 의사가 길거리에서 우연..

좋은글 2024.10.31

자기 핸디캡 전략(Self-handicapping Strategy)

사람들은 어떤 중요한 일을 앞두고 너무 스트레스를 받으면 그 상황을 무의식적으로 모면하려고 한다.그래서 학교 가기 싫은 학생들은 꾀병을 부리고, 시험이 부담스런 사람들은 시험에 떨어졌을 때 자신의 실패를 방어할 구실을 만든다. 이렇게 스스로 핸디캡을 만들고 나서 실패하면 자신이 실력이 없어서 그런 것이 아니라 나름대로 이유가 있었기 때문이라고 핑계를 대며 자존심을 보호하려는 전략.

생활심리학 2024.10.30

언제부터 태극기를

우리나라는 언제부터 국기를 만들어 사용하였을까? 1882년 고종19년에 공주관찰 사 이종원이 제출한 태극 팔괘 그림에 의해서 태극을 국기로 결정하게 되었다고 한다. 임오군란 후 박영효가 일본에 대사로 가면서 배 위에 태극기를 내걸면서부터 공식적으로 처음 사용되었고, 국내에서 사용하게 된 것은 을미사변 이후의 일이다. 그리고 오늘날과 같이 통일된 도안과 규격은 1948년에 정부수립을 계기로 갖추어졌다. 태극은 우주자연의 궁극적인 생성 원리를 상징하고, 붉은색은 존귀와 양을 의미하며, 파란색은 희망과 음을 나타낸다. 검정색의 사괘는 창조적인 우주관을 담고 있다. 건(|||)은 하늘 봄 동쪽 인자함을, 곤(:::)은 땅 여름 서쪽 의로움을, 이(|:|)는 해 가을 남쪽 예의를, 감(:|:)은 달 겨울 북쪽 지..

좋은글 2024.10.30

사과를 먹는 순서

두 사람이 사과가 담겨있는 상자를각각 선물로 받았습니다.두 사람은 각자 자신의 상자에서매일 사과를 꺼내 먹었는데한 사람은 가장 맛있어 보이는 사과부터 꺼내 먹었고,다른 한 사람은 가장 맛없어 보이는 사과부터꺼내 먹었습니다.어느 날 두 사람은 왜 사과 먹는 순서를그렇게 정했는지 서로에게 물어보았습니다.먼저 맛있는 사과부터 먹는 사람이대답했습니다."나는 매일 내가 가진 것 중가장 좋은 것을 나에게 주고 싶네.그렇게 하면 나는 사과가 다 없어질 때까지매일 내가 가진 사과 중 가장 맛있는사과를 먹을 수 있어."그리고 이번에는 맛없는 사과부터먹는 사람이 대답했습니다."나는 사과를 먹을 때마다, 지금 이 사과도맛있지만 내일은 더 맛있는 사과를먹을 수 있다는 생각에 아주 기쁘고 즐거워.그 즐거움은 오늘 먹는 사과의 ..

좋은글 2024.10.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