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승달
수피 신비주의자 한 사람이 위대한 이란 왕의 명을 받고 사자로서 인도 왕에게 보내졌다. 이란 왕은 인도 왕과 약간의 마찰이 있었으므로 근심하고 있었던 것이다. 그래서 그는 그 수피 신비주의자를 보내어 두 나라 사이에 있는 오해들을 풀고 서로의 이해를 돕고자 한 것이었다.
신비주의자는 인도 왕에게 신임장을 제출하며 말했다.
<대왕께서는 보름달이십니다>
그가 왕에게 대왕께서는 보름달이십니다 라고 말했다는 소식이 이란 왕에게 전해졌다. 그런데 그 신비주의자는 이란을 떠날 때 이란 왕에게 대왕께서는 초승달이십니다라고 말했었다. 이란 왕은 매우 화가 났다.
초승달이라고? 그것은 바로 이제 시작하는 초하루의 달을 의미한다. 그런데 그가 인도왕에게는 보름달이라고 말했던 것이다. 이것은 이란 왕에게는 큰 모욕이었다.
<그를 소환하라!>
이란 왕은 분노하여, 그를 기다렸다. 신비주의자는 돌아오자마자 즉시 붙잡혀서 법정으로 보내졌고 문책받기 시작했다. 그는 말했다.
<보름달은 이미 끝났습니다. 이제 죽어가는 것이며 몰락해 가고 있는 것이지요. 보름달은 과거는 있으나 미래는 없습니다. 그래서 나는 인도 왕에게 당신은 보름달입니다라고 말한 겁니다. 그러나 대왕이시여, 나는 대왕을 초승달이라고 불렀습니다. 대왕은 미래가 있고 가능성이 있으며 성장하고 있습니다. 인도 왕의 위엄은 위대할지 모르지만 그것은 죽은 것입니다>
보라, 어떤 것이 과거를 가질 때 그것은 이미 낡은 것이다. 만약에 당신이 정신분석학자에게 간다면 그는 당신의 과거를 들추어 내려고 이렇게 말할 것이다.
<당신의 모든 과거를 말하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