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2/24 5

견토지쟁(犬免之爭)

견토지쟁(犬免之爭)犬:개 견, 免:토끼 토, 之:갈 지(…의), 爭:다툴 쟁. 명분 없는 싸움으로 서로가 망하리라이것을 노리는 자 사방에 존재하니치국(治國)에 평천하(平天下) 하려면 사리(事理) 분별(分別)하거라  개와 토끼의 싸움이란 뜻이다. 즉 서로의 다툼에 제삼자가 힘들이지 않고 이익(利)을 얻어 횡재(橫財)함이니 쓸데없는 싸움을 비유한다. 같은 뜻으로 전부지공(田父之功).방휼지쟁(蚌鷸之爭). 어부지리(漁父之利). 좌수어인지공(坐收漁人之功) 이 있다. 전국책(戰國策) 제책(齊策) 편에 나오는 말이다. 전국 시대, 제나라 순우곤(淳于髡)은 원래 해학과 변론에 뛰어난 사람이었다. 제나라 왕이 위나라를 치려고 하자 순우곤은 이렇게 진언했다.“한자려(韓子盧)라는 발 빠른 명견(名犬)이 동곽준(東郭逡)이라는..

최신 효과(Recency Effect)

사회 생활을 하다보면 첫인상이 중요하다는 얘기를 많이 한다. 실제로 심리학의 연구 결과들도 첫인상이 인상 형성에서 가장 중요하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다. 이처럼 사회 생활에서 첫인상이 나중의 인상 평가에 미치는 영향을 초두 효과 또는 후광 효과라고 한다. 그래서 사람들은 어떤 사람과 처음 만날 때 좋은 인상을 주려고 꽤나 노력한다. 그러나 첫인상 못지 않게 중요한 것이 끝인상이다. 초두 효과와는 달리 헤어질 때, 또는 계약 후의 사후 관리도 중요하다. 이처럼 시간적으로 끝에 제시된 정보가 인상 판단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현상을 '신근성 효과' 또는 '최신 효과'라고 한다.

생활심리학 2024.12.24

육담(肉談) . 말 못하는 개일지라도

어떤 나그네가 산협 속을 지나다가 날이 저물어 촌가에 투숙했다. 그 집 주인 늙은 여편네가 그의 투숙을 허락하면서 말하기를 "이웃마을에 푸닥거리가 있어 나를 청해 와서 보라 하나 집안에 남정이 없는 고로 갈 생각이 있어도 가지 못했더니 손님이 오셨으니 잠간 저의 집을 보살펴 주시면 어떻겠습니까? " 객이 이를 허락하자 늙은 할미가 갔는데 그 집의 늙은 개가 곧 웃 방에 들어와서 빈 그릇을 이끌어다 놓고 겹쳐 디디기 좋도록 한 다음, 그 위에 뛰어올라 실겅 위의 떡을 핥아먹어 버렸다. 밤이 깊은 뒤에 할미가 돌아와 손으로 실겅 위를 만지며 괴상하다고 하는데 객이 그 연고를 물었더니 할미가 가로되 "어제 내가 시루떡을 쪄서 이 실겅 위에다 얹어 두었소. 결단코 손님이 잡수실리가 없고 찾아봐도 없으니 어찌 괴..

해학과 재치 2024.12.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