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2/27 5

고진하의 1분의 지혜 중에서....

어느 젊은 사형수가 있었습니다. 사형을 집행하던 날.... 형장에 도착한 그 사형수에게 마지막으로 5분의 시간이 주어졌습니다.어느 사형수의 마지막 5분, 28년을 살아온 그 사형수에게 마지막으로 주어진 최후의 5분은 비록 짧았지만 너무나도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마지막 5분을 어떻게 쓸까? 그 사형수는 고민 끝에 결정을 했습니다.나를 알고 있는 모든 이들에게 작별 기도를 하는데 2분, 오늘까지 살게 해 준 하느님께 감사하고, 곁에 있는 다른 사형수들에게 한 마디씩 작별 인사를 나누는데 2분, 나머지 1분은 눈에 보이는 자연의 아름다움과 지금 최후의 순간까지 서 있게 해 준 땅에 감사하기로 마음을 먹었습니다.눈에서 흐르는 눈물을 삼키면서 가족들과 친구들을 잠깐 생각하며 작별인사와 기도를 하는데 벌써 2분이..

좋은글 2024.12.27

육담(肉談) .제 것은 별양이라

모든 사내의 물건은 다 같지 않다. 홀랑까진 게 있는가 하면 머리가 감춰진 우성거지란 것도 있다. 어느 때 강원도에 감사가 새로 부임해 오게 됐다. 그 때 관의 기생들이 모여앉아 "이번에 오시는 신관사또께서는 그 물건이 벗겨졌을까, 아니면 우성거지일까?" 하고 재잘거렸다. 사또의 수청을 제일 먼저 들 기생이 큰소리를 쳤다. "사또의 그게 까졌는지 아닌지는 내가 제일 먼저 알 수 있을텐데 뭘 그래." 이번에는 읍내 기생이 들고 나섰다. "탈(脫벗고)과 갑(匣쓰고)을 아는 사람이 나 외에 또 누가 있을라구." 그 말에 군기(郡妓)가 큰소리로 꾸짖었다. "네 행실이 지극히 나쁘구나" 그 때 관노 한 놈이 나서면서 묻기를 "내가 만일 그 사실을 먼저 알아내면 어떻게 할 셈인가" 군기들이 즉시 대답하길 "그렇게만..

해학과 재치 2024.12.27

하쿠나 마타타 폴레 폴레(Hakuna matata pole pole)

하쿠나 마타타 폴레 폴레(Hakuna matata pole pole) 괜찮아 괜찮아요 서두르지 말아요서쪽에 해 안떠요 아무문제 없어요모두 다 잘될거에요 하쿠나 마타타요. 천천히 폴레 폴레 시간이 해결해요내일 할 걱정이면 오늘하지 말아요하쿠나 마타타 폴레 폴레 모두 잘될거에요 .--하쿠나 마타타 폴레 폴레 :아프리카 케냐의 스와힐리어 ‘모두 잘될거다. 천천히 천천히’

현대시조 2024.12.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