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웃음의 비밀 **************
한광일교수
웃음(laughter이란 기대했던 고정관념이 깨질 때 반응하는 놀람과 기쁨의 소리로 '이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소리'라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웃음에는 미소(微笑), 고소(苦笑), 홍소(哄笑), 냉소(冷笑), 조소(嘲笑), 실소(失笑), 요절복통(腰折腹痛), 파안대소(破顔大笑), 박장대소(拍掌大笑) 등이 있는데, 최고의 웃음은 얼굴과 마음으로 큰 박수와 큰 소리로 웃는 박장대소이다. 웃음을 통해 마음이 통쾌(痛快), 상쾌(愉快), 유쾌(爽快)해 진다면 세상에서 이 보다 더 훌륭한 보약은 어디 있을까.
최근 나는 웃음과 관련하여 참 재미있는 경험을 하였는데 그것은 국내최초로 실시된 '공직자 웃음의 메신저(Messenger) 실기연수'이다. 깨끗한 화장실 문화와 화성의 세계문화유산 등록으로 유명한 경기도 수원시에서 본인에게 이러한 연수의 기획과 진행을 위탁했는데, 2,400여명의 공무원 중 24명을 선발하였다.
처음 연수원에 입소했던 공직자들의 표정을 지금도 우스꽝스러워 잊혀지지 않는다. 이들의 모습이 마치 전쟁터에 징병되어온 병사들 마냥 하기 싫어 굳어진 표정 때문이다. 첫시간의 게임을 곁들인 강의를 통해 이내 어린아이처럼 얼굴에서 서서히 광채가 나고 작은 입에서 큰 폭소가 터지기 시작하였다. 2박3일간의 연수내용은 웃음의 미학, 웃음치료, 사회성발달놀이, 웃음의 추적놀이, 웃음의 실기문 외우기, 박장대소하기, 시민들에게 보여주고 선물할 레크리에이션과 아트풍선 배우기, 경직된 몸과 맘을 풀어줄 황홀한 댄스스포츠, 시민들에게 좀더 친밀하게 접촉할 수 있도록 스킨십 놀이, 시민들을 잘 섬기도록 서로 발씻어 주고 자기 옷으로 닦아주기 등 고정관념을 뛰어넘는 파격적인 내용과 실기중심으로 진행을 했다. 물론 강의평가의 결과는 최상의 만족이었다.
웃음이란 정말로 인간에게 최고의 선물일까? 일소일소일노일노(一笑一少一怒一老), 소문만복래(笑門萬福來)라는 말이 있지 않던가. 언젠가 화장실에 들어가 보니 남자가 흘리지 말아야 할 두가지란? 메모가 있었는데 그 답은 눈물과 오줌이라고 적혀있어 웃음이 나왔다. 그 옆에 또 하나의 메모가 있었다. 성공의 지름길 20가지가 적혀 있었는데, 첫번째 그것은 '자주 웃는 일이다' 라고 쓰여 있었다. 우리 임금들은 장수하기 위해 여러가지 처방을 받았다. 그 중에 재미있는 사실은 내시중 한사람이 바로 '웃음내시'라는 사실이다. 레이먼드 히치코크는 '만일 그가 여전히 웃을 수 있다면 그 사람은 가난하지 않다'. 세익스피어는 '그대의 마음을 웃음과 기쁨으로 감싸라. 그러면 1천가지의 해로움을 막아주고 생명을 연장시켜 줄 것이다'라고 말했다.
최근 나는 민방위교육을 하면서 과감하게 6.25동란이후 처음으로 강의도중에 레크리에이션을 하고 있는데 수만명의 대원들중 한사람도 졸지 않고 경청하는 것을 볼 때 웃음이란 바로 이거구나. 웃음이 정말로 만병통치약이구나 생각이 든다. 요즈음 젊은 남자들의 고환속의 정자수가 상당히 줄었다는 것과, 젊은 여자들이 조기폐경을 하고 있다는 기사를 본 적 있는데 이것은 면역체계에 이상이 있어서인데 이것을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은 웃음밖에 없다.
얼마전 보훈병원에서도 중증환자들은 위한 웃음치료를 한 적이 있는데 그 곳에서도 기적은 일어났다. 그 짧은 시간에 말을 전혀 못하는 환자가 노래를 따라 부르고, 손을 전혀 움직이는 못하는 환자가 노래하면서 박자에 맞춰가며 손벽을 치는 사건은 바로 '웃음속에 비밀'이있었기에 가능했다'라고 감히 강조하고 싶다.
미국에서는 웃음강사가 시간당 550만원의 강사료를 받고있는 사실은 우리가 크게 한번 웃을때마다 200만원어치의 엔돌핀이 나오기 때문이 아닐까? 1일 15초 크게 웃을 때마다 이틀을 더 산다. 성인들이 1일 15번 웃는데 아이들은 400번 웃는다. 그래서 아이들이 오래 사는 것이다. 라고 말하면 어떨까.
크게 한번 웃으면 650개 근육에서 231개의 근육과 얼굴근육 80개중 15개가 움직이며 에어로빅을 5분동안 하는 것과 같다. 웃으면 산소공급이 2배로 증가하여 신체 등이 시원해짐에 따라 머리가 좋아진다는 임상결과도 있다.
웃음은 스트레스의 호르몬인 코티즐의 양을 줄여준다. 미국 UCLA병원의 프리드박사는 하루 45분만 웃어도 고혈압, 스트레스 등 현대적인 병도 치료가 가능하다고 했다. 스웨덴의 노먼 커즌즈박사는 환자가 10분간 통쾌하게 웃으면 2시간동안 고통없이 편안한 잠을 잘 수가 있다고 했다. 웃음은 체내 면역체를 강화시켜 세균의 침입이나 확산을 막아주는 천연적인 엔돌핀과 엔케팔린을 분비시켜 육체의 고통을 경감시켜 준다. 이 물질은 모르핀보다 수백배 더 강하다. 흔한 감기도 예방할 수 있다.
웃음에 관한 국제학술대회가 스위스 바젤(98.10.9)에서 열렸는데 이 회의에서 독일인 정신과 의사인 미하엘 티체박사는 웃음이 스트레스를 진정시키고, 혈압을 낮추고,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면역체계와 소화기관을 안정시킨다고 하면서 그 이유는 웃을 때 통증을 진정시키는 호르몬이 분비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에 전세계적으로 웃음치료 활동이 활발해 지고 있다. 91년 영국 보건국에서는 '웃음소리 클리닉'을 허가했으며, 미국의 하버드대학교에서는 '유머치료'라는 주제로 심포지엄이 열렸고, 각 병원에서는 암치료, 고혈압, 심장병, 정신적인 스트레스 등 치료에 이용하고 있으며,유머문고 개설과 코미디치료단까지 발족하였고 각 기업에서는 펀경영을 위해서 웃음치료 연수에 참석시키고 있다는 사실이다.
여자가 남자보다 7.5년 더 오래사는 이유는 자주 웃기 때문이다. 얼굴이 굳어있거나 깊은 고민에 빠지는 사람은 수명이 짧다. 서양속담에 웃음은 내면의 조깅이다. 웃음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묘약이며 명약이라 말한다. 1백년전에는 새의 깃털로 환자를 간지럼 태워 치료했다. 자주 웃으려면 긍정적인 사고와 낙천적인 성품을 가져야 한다.
몇 년전에 삼풍백화점 사고로 수백명이 운명을 달리했지만 최종적으로 젊은 청년 3명이 어두움과 공포를 뚫고 새세상을 경험한 이유는 이들이 매우 낙천적인 성격의 소유자라는 것이다.
미국에서 10년간 100세이상 노인들의 장수비결을 연구한 결과 3가지로 판명되었다. 그것은 긍정적인 사고, 신앙심, 봉사정신이었다.
알래스카에서 냉장고, 감기약, 수영복을 ……
의상에 전혀 관심없는 아프리카 원주민에게 팬티, 브래지어, 양말, 신발을 ……
신혼부부에게 납골묘를……
노인에게 산악자전거(MTB), 인라인스케이트를 팔수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물론! 팔수 있습니다. 라고 대답하는 것이 바로 긍정적인 사고입니다.
맥아더장군이 한국전쟁당시 인천상륙작전을 시도할 때 참모들이 반대했다. 역사상 500번의 상륙작전중 2차대전때 노르망디 상륙작전을 빼놓고 한번도 성공한적이 없기 때문이다. 확률이 5백분의 1이다. 그러나 맥아더는 '1번이라도 성공한 기록이 있다면 나도 할수 있다'고 하여 결국 인천상륙작전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성공한 군인으로 평가받고 있다. 긍정적 사고가 역사를 창조한다는 것이다. 웃기위해서는 긍정적이며 낙천적인 성품이 참으로 중요하다.
어느 심리학자의 조사에 의하면 우리를 괴롭히는 걱정 96%가 쓸데없는 걱정인데, 절대로 발생하지 않을 사건에 대한 걱정 40%, 이미 일어난 사건에 대한 걱정 30%, 별로 신경쓸 일이 아닌 사건에 대한 걱정 22%, 우리가 어떻게 바꿀 수 없는 걱정 4%, 우리가 해결해야 할 걱정 4%로 났는데, 우리가 건강을 위해서 쓸데없는 걱정을 하지 말아야 할 것이다.
웃음의 가치를 돈으로 환산할 수는 없지만 진정으로 부자는 재산의 부요함에 있는 것이 아니라 웃음의 양과 소리라 할 수 있다. 실제로 장수하는 사람들을 보면 낙천적인 성격에다 많이 웃으면서 삶을 즐겁게 살아온 사람들이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전통적으로 자주 웃는 사람을 '실속이 없다','허파에 바람들어 갔다','헤프다' 좋지 않은 편견을 받고 있다. 그렇지만 웃음은 자신의 건강은 물론 타인에게까지 즐거움을 줘 밝고 명랑한 사회가 되는데 도움이 된다.
우리가 잘 웃는 것도 노력이 필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누구든지 만나면 감탄의 칭찬을 하며, 부담없이 친밀하게 대하고, 어디서든지 즐거움을 주는 장난꾸러기가 되어야 한다. 늘 긍정적인 사고를 하며, 각종 재미있는 모임에서 활동하며, 재미있는 책, 프로그램을 보고 즐거운 사람을 만나야 한다. 그리고 집안 환경을 밝게 바꾸고 웃는 사진을 많이 걸어 놓아야 하며, 거울을 자주보고 스스로 매력있고 잘났다고 자화자찬도 아끼지 말아야 한다.
직장에서 웃음을 유발하는 방법은 의도적이라도 아침에 만나면 상대방의 옷차림과 표정에 대한 덕담이나 칭찬을 해 주며, 악수, 하이파이브, 포옹, 등쳐주기, 안마하기 등의 스킨십도 필요하다. 그리고 오전회의 시간에 개인기, 퀴즈, 유머 한가지씩 하는 것도 웃음연출에 훌륭한 방법이 될 것이다.
끝으로 독자들에게 꼭 이 진리의 선물을 드리고 싶다. '내가 행복해서 웃는 것이 아니라 웃기 때문에 행복합니다. 그리고 당신은 나의 거울입니다. 내가 여전히 웃을 수 있다면 나는 가난하지 않고 성공한 사람입니다' 라고 말이다.
'좋은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첫눈에 반하게 하는 방법 10가지 (0) | 2014.04.29 |
---|---|
삶의 9가지 원칙 (0) | 2014.04.25 |
우리가 흔히 쓰는 틀린 영어 (0) | 2014.04.24 |
숭늉 (0) | 2014.04.24 |
어느 아름다운 이야기 (0) | 2014.04.24 |